예브게니 프리고진 사업체 몰수하는 푸틴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이슈/해외 국제

예브게니 프리고진 사업체 몰수하는 푸틴

by 두용이 2023. 7. 4.
반응형

예브게니 프리고진 사업체 몰수하는 푸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단 바그너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사업체를 몰수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2(현지시간) 러 연방보안국(FSB) 요원이 최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패트리엇 미디어그룹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보도했다. 패트리엇 미디어는 프리고진 사업체의 핵심이다. 반란을 주도한 프리고진에 대한 응징이 본격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바그너그룹이 관리해 온 사업체는 100개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나 카바예바

 

 

WSJ는 몰수 후 패트리엇 미디어의 새 주인이 내셔널 미디어그룹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내셔널 미디어는 푸틴 대통령의 숨겨진 연인으로 알려진 전직 리듬체조 국가대표 알리나 카바예바가 이끄는 러시아 최대 언론사다. WSJ는 푸틴 대통령이 바그너그룹까지 손에 넣게 되면 근래 역사에서 정부가 거대한 기업 제국을 집어삼킨 몇 안 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바그너그룹은 2일 텔레그램을 통해 용병 모집을 한 달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당분간 러시아의 특별군사작전’(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하지 않고 벨라루스로 거점을 옮기기로 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

 

신문은 크렘린이 복잡하게 얽힌 프리고진의 방대한 제국을 순조롭게 인수하는 게 쉽진 않을 것이라 내다봤다. 우선 바그너 그룹과 아프리카 나라들의 계약은 비공식적이고 불법적인 수단과 방법이 개입돼 있다. 이런 사업을 인수하려면 프리고진의 협조가 불가결하다. 프리고진은 지난달 쿠데타를 일으키기 몇 주 전 자신의 일부 지분을 측근에게 넘겨 지분 구조를 더 복잡하게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고진의 사업 제국은 용병 기업 바그너 그룹 뿐 아니라 금융·건설·물류·광산 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딸 폴리나와 아들 파벨, 부인 등이 운영하는 개인 기업도 있다. 그와 관련된 무역회사 브로커 엑스퍼트 엘시시는 바그너 그룹이 통제하는 수단의 광산에 굴착기를 보냈고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삼나무 벌채 허가권을 가진 기업 부아 루주에 트랙터를 보냈다.

 

외국에 용병을 보낼 때도 내부적으로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회사들을 이용했다. 보안 요원을 파견하는 세와보안서비스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금융회사인 엠-인베스트의 자회사이다. 또 다른 용병회사 에브로 폴리스는 시리아 유전의 보안을 책임지는 대가로 생산량의 4분의 1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프리고진 제국의 복잡한 구조를 통해 인력회사 서비스 케이 엘엘시와 연결된다. 바그너 그룹은 적어도 6곳 이상의 해외 광산과 계약을 맺고 있다. 여기에 필요한 장비·물품 등도 바그너 그룹과 얽혀 있는 다른 기업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말리에서는 바그너 그룹의 회사가 2021년 말 이래 2억달러(2619억원)을 받았고,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선 바그너 그룹이 통제하는 기업이 은다시마 금광의 채굴권의 상당 부분을 행사하고 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생산된 금은 다시 프리고진의 다른 기업을 통해 외국에 팔려나간다.

 

신문은 프리고진의 사업 제국은 이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고, 정확한 지분 구조가 드러난 적도 없다고 전했다. 바그너 그룹을 관찰해온 미국 전직 고위 당국자는 따로 설립된 뒤 협력하는 사이가 된 많은 사업체가 프리고진 없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계속 기능할 수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https://maybethere.tistory.com/7033

 

예브게니 프리고진 프로필 (바그너그룹)

예브게니 프리고진 프로필 (바그너그룹) 바그너 그룹 설립자 예브게니 빅토로비치 프리고진 Евгений Викторович Пригожин Yevgeny Viktorovich Prigozhin 출생 1961년 6월 1일 (62세) 소련 러시아

maybethere.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