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바란 프로필 (프랑스 축구대표팀)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축구/팀 선수 프로필

라파엘 바란 프로필 (프랑스 축구대표팀)

by 두용이 2022. 12. 18.
반응형

라파엘 바란 프로필 (프랑스 축구대표팀)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 No. 4 
VC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No. 19
라파엘 바란
Raphaël Varane
본명
라파엘 샤비에 바란
Raphaël Xavier Varane
출생
1993년 4월 25일 (29세)
오드프랑스 노르 릴
국적
프랑스 (마르티니크)
신체
키 191cm / 체중 81kg / 혈액형 O형
포지션
센터백
주발
오른발
소속
유스
AS 엘렘 (2000~2002)
RC 랑스 (2002~2010)
프로
RC 랑스 (2010~2011)
레알 마드리드 CF (2011~2021)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2021~ )
등번호
RC 랑스 - 14
레알 마드리드 CF - 19, 5, 2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 19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 - 5, 4
국가대표
 92경기 5골 (프랑스 / 2013~ )
종교
가톨릭
후원사
푸마

 

 

 

 

프랑스 국적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소속 축구선수. 포지션은 센터백.

 

성인이 되기도 전에 레알 마드리드 CF 1군 무대를 밟으며 주목받았고, 2016년 하반기부터는 주전 센터백으로 올라서며[4] 팀의 UCL 3연패에 큰 기여를 했다. 또한 프랑스 대표팀에서는 2014년부터 꾸준하게 주전으로 활약했고,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조국의 우승을 이끌었다. 2021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하며 프리미어 리그 무대에 발을 디뎠다.

 

아직 20대 후반이지만 UEFA 유로를 제외한 모든 대회에서 우승을 경험했고, FIFA FIFPro 월드 XIUEFA 올해의 팀에도 선정되었다.

 

 

클럽 경력

RC 랑스 (2010~2011)
레알 마드리드 CF (2011~2021)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2021~ )

 

 

바란은 UEFA 유러피언 챔피언십를 제외한 모든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렸으며, 아직도 20대 중반이기 때문에 역대급 커리어를 쌓을 가능성이 높다.

 

오죽하면 라파엘 바란의 단점으로 꼽힌다는것이 "너무 어린 나이부터 온갖 우승 트로피는 다 들어올려봤기 때문에 선수 개인적인 측면에서 축구선수로 뛴다는것에 대한 동기부여가 다른 선수들보다 더 빨리 더 크게 떨어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다소 억지스런 주장을 제외하면 현재로선 단점이 사실상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20대 중반에 우승 커리어로만 보면 현역중에는 따라올 선수가 없다.

 

 

국가대표 경력

 

이제 28살인데 월드컵 2번 참여에 1번 우승이니 33살까지만 국대를 뛰고 은퇴를 한다고 해도 우승을 해본 상태에서 월드컵을 두번 더 뛸 수 있고 유로를 두번 더 나갈 수 있는 나잇대다. 국가대표로 봐도 현 시점에서 세계 최강의 국가대표팀이자 월드컵과 유로 우승국을 뽑으라면 프랑스를 뽑는게 당연할 정도로 세대별로 온갖 황금세대들이 넘쳐나는 프랑스 국가대표팀에서 바란 자신도 A 대표팀의 주역으로 이제 20대 중반의 나이에 월드컵 1회에 챔스 우승을 4번을 경험하고도 아직도 몇 번이나 더 국제대회 및 챔피언스리그에 참가를 할 수 있으니 단순 커리어로만 본다면 누가 바란을 저지할 수 있을지 답이 나오지 않는 상황.

 

 

라파엘은 마르티니크인 아버지와 프랑스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성인 국가대표팀으로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과 마르티니크 축구 국가대표팀을 선택할 수 있었다.

 

2013322일 열린 2014 브라질 월드컵 유럽 예선 조지아전에서 동갑내기인 폴 포그바와 함께 프랑스 국가대표팀 데뷔전을 치렀다.

 

93년생의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폴 포그바와 더불어서 프랑스의 주축으로 성장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는 세르히오 라모스와 페페라는 거대한 벽에 부딪힌 것과는 대조적이다.

 

2014 월드컵 이후에도 프랑스 대표팀에서는 부동의 주전. 현재 프랑스 대표팀이 과거 철의 포백이라고 불리던 시절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 수비진이지만, 그럼에도 유럽 빅 클럽에서 뛰는 수비수들이 대거 있음에도 아직 어린 바란이 주전으로 뛴다는 것은 이미 그만한 실력이 갖춰졌기 때문이다. 20141118일 스웨덴과의 친선 경기에서 헤더로 A매치 데뷔골을 기록하였다.

 

2014 월드컵에서 이미 경쟁에서 승리한 프리미어리그 정상급 수비수이자 아스날의 주전 수비수인 로랑 코시엘니, 크리스탈 팰리스의 마마두 사코가 아니더라도, 엘리아큄 망갈라, 퀴르트 주마, 에므리크 라포르트, 사뮈엘 윔티티 등까지 프랑스는 최고의 센터라인을 갖췄지만 어디까지나 바란을 주축으로 수비진이 꾸려진다. ,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의 수비진 조합은 바란을 박아놓고 시작한다는 것이다. 수많은 A급 이상의 센터백과의 경쟁에서 당당히 주전을 확보했다는 것은 무서운 포텐셜과 능력을 지녔다는 뜻.

 

때문에 다가오는 유로 2016에서도 프랑스의 선전을 이끌 선수로 지목받았고, 최종 명단에 선발되었지만 안타깝게도 부상으로 낙마했다.

 

여담이지만 주장인 위고 요리스가 출전하지 않으면 자신이 요리스 대신 주장 완장을 차고 나온다. 한마디로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의 부주장이다.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

당장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아스날의 로랑 코시엘니, 리버풀의 마마두 사코 등 쟁쟁한 선수들을 제치고 주전을 꿰찼다. 확실히 역대급 재능이다. 특유의 깔끔하고 안정적인 수비를 보이며 프랑스를 조별리그와 16강을 거쳐서 8강행을 이끌었으나 8강 상대는...

 

전반전, 토니 크로스의 프리킥 찬스에서 전담 마크였던 마츠 후멜스에게 볼경합에서 완전히 밀려서 골을 헌납하고 만다. 결국 이 골은 결승골이 되었고, 프랑스는 8강으로 만족해야 했다.충격과 공포.. 오른팔에 밀려 날아가는 바란

 

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우승 라파엘 바란

 

러시아 월드컵 최고의 센터백으로서 프랑스의 우승에 기여하다

 

이후에는 여전히 프랑스 국가대표팀의 핵심 수비수로 활약 중이다. 그리고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명단에 포함되었다.

 

프랑스의 조별리그 첫 경기였던 호주전에서 선발출전하여 팀원이 전체적으로 부진하고, 센터백 파트너였던 사뮈엘 움티티마저 후반전에 UEFA 유로 2016의 에브라가 떠오르는 어이없는 반칙을 하며 동점골을 내주고 말았다.[5] 이렇듯 팀원들이 전체적으로 흔들림에도 불구하고 바란은 호주의 계속되는 공격을 끊어내면서 수비진에서 맹활약을 해주면서, 태클로 상대를 막아내었고, 톨리소의 자책골 위기를 막아낸 위고 요리스와 함께 맹활약을 펼쳤다. 사실상 승리의 원동력 중 하나였다.

 

이후 조별리그 2,3라운드 경기에서 모두 선발로 출전하여 안정적인 수비를 보여주면서 팀을 21무로 조 1위로 토너먼트 행을 이끌었다.

 

2018630일에 펼쳐진 16강 아르헨티나전에서도 선발 출전하였지만 아다리골을 내주기도 하는 등 운이 없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경기 종료 직전에 집중력이 떨어진 것인지 리오넬 메시의 크로스를 끊어내지 못하면서 골을 내주는 등[6] 지난 조별리그 3경기에 비해 수비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결국 아르헨티나에 3골을 내주었지만 다행히 프랑스는 킬리안 음바페의 활약에 힘입어 43으로 승리하면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76일에 펼쳐진 8강 우루과이전에서는 전반 초반에 상대의 엄청난 압박을 견뎌내었으며, 상대의 공격을 곧잘 막아내고 처리하면서 수비진의 안정감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고 전반 40분에는 프리킥 찬스에서 뒷 쪽에서 앞쪽으로 재빨리 뛰어들어가 앙투안 그리즈만이 올려준 공을 잘라먹으면서 선제골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는 바란의 개인 커리어 월드컵 첫 골[7]이었다. 후반에도 수비에서 제 몫을 해주어 클린시트에 기여했으며, 팀도 결국 20 승리를 거두면서 준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준결승 벨기에전에서는 별다른 위기가 없었으며 상대의 슈팅도 위고 요리스가 선방해내었다. 바란은 세트피스에서의 마루앙 펠라이니와 로멜루 루카쿠를 수준높게 방어해내면서 수비진의 안정을 이끌었다. 이는 지난 월드컵과 상반되는 모습이다. 지난 월드컵에는 피지컬 우위인 마츠 후멜스에게 압도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번엔 피지컬 우위 선수들을 상대로 요령껏 상대하면서 밀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사무엘 움티티의 결승 헤딩골로 10 승리를 거두며 결승에 올랐다. 프랑스의 우승 시 바란은 올 시즌 챔스 우승과 월드컵 우승을 모두 거머쥐며 커리어 하이를 찍게 된다.

 

그리고 크로아티아와의 결승전에서는 전반전에 페리시치에게 실점을 허용하고, 위고 요리스의 어이없는 실수로 마리오 만주키치에게 한 골을 더 내주었지만 그 이외의 장면에서는 상대의 공격을 잘 막아내주었으며 이 경기에서 내준 2골도 바란의 책임은 전혀 없었다. 오히려 프랑스의 수비 안정화에 있어 가장 큰 역할을 했을 정도. 결국 프랑스는 42 승리를 거두면서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한편, 바란은 역대 9번째로 챔피언스리그 우승과 월드컵 우승을 동시에 이룬 선수가 되었다.[8]

 

2018  러시아 월드컵 드림팀

 

 

이번 월드컵은 지난 브라질 월드컵 당시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 바란이었으며, 로랑 코시엘니가 없었던 프랑스의 수비진에서 이번 월드컵 최고의 활약을 보여주었다. 월드컵 드림팀에도 선정되었다. 거기에다 17-18 시즌에 챔피언스리그 3연패도 달성했기에 생애 첫 월드베스트를 노려볼 수 있었고, 그리고 수상했다. 수상 당시 레알 마드리드에서 뛰고 있었던 선수가 무려 5명이였다.

 

UEFA 유로 2020

2019322일 예선 몰도바 전에서는 득점을 기록하며 4-0 승리를 이끌었다.

 

20191115일 예선 몰도바 전에서 주장 완장을 차고 선발출전하여 동점골을 넣으며 2-1 역전승을 이끌었다.

 

본선 조별리그 1차전 독일전에서는 프레스넬 킴펨베와 호흡을 맞추었다. 바란은 풀타임을 소화하며 걷어내기 8, 태클 성공 1/1, 가로채기 2, 볼 리커버리 3회 등을 기록하며 경기 내내 좋은 수비력을 보여줬다. 또한 전반전에는 상대 선수들의 거센 압박에도 불구하고 좋은 발재간으로 탈압박에 성공한 뒤, 파울을 유도하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팀은 1-0 승리로 마무리됐다.

 

조별리그 2차전 헝가리전에서도 선발출전하여 볼 리커버리 7, 걷어내기 2, 패스 성공률 97%를 기록하는 등 팀이 전체적으로 답답한 경기력을 보이는 상황에서 제 몫을 해준 몇 안 된 선수였다. 다른 선수들이 전체적으로 똥을 싸는 상황에서 바란은 경기 내내 안정적인 수비력을 보여주었다.

 

조별리그 3차전 포르투갈전에서는 키패스 1, 걷어내기 3, 볼 리커버리 3회 등을 기록하며 준수한 경기력을 보였다. 팀은 2-2로 비기며 조 1위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한편, 이날 경기에서 전현직 레알 마드리드 출신 선수들이 즐비했다. 포르투갈에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페페, 프랑스에는 카림 벤제마와 바란이 있다. 4명의 포지션이 공격수와 수비수인지라 볼 경합하는 장면도 많았고, 특히 호날두와 벤제마는 사이좋게 멀티골을 기록하고 서로를 격려하고 오래 이야기를 하는 등 다시 한번 레알 마드리드 팬들의 심금을 울렸다.

 

16강 스위스전에서도 선발출전하였으나 지난 경기들에 비해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 특히 두번째 실점 장면에서는 지분이 꽤 큰데, 프레스넬 킴펨베와 본인 사이로 들어오는 공격수를 놓치며 헤더골을 허용했다. 그리고 팀도 승부차기에서 패배하며 월드컵 챔피언이 16강에서 조기 탈락하게 되었다. 탈락한 것도 모자라서 뱅자맹 파바르와 언쟁을 벌인 사실도 전해졌다.[9] 결국 프랑스 팬들은 대회를 조기 마감한 데다가 내부 분열이 심각해지자 대표팀에 큰 실망을 떠안았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앙투안 그리즈만, 바란, 클레망 랑글레가 대표팀과 함께 복귀하지 않고 곧장 휴가를 떠나면서 팬들이 거센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현재 공개된 것도 이정도인데, 프랑스 대표팀의 분위기가 개판오분전일 것이 분명하다.

 

2020-21 UEFA 네이션스 리그

대회 내내 붙박이 주전 센터백으로 활약했다. 7경기에 출전한 데다 결선 토너먼트에서도 모두 선발출전하였다.

 

크로아티아와의 조별리그 4차전 경기에서 선발출전하여 패스 성공률 92%, 걷어내기 5, 태클 성공 1, 가로채기 2, 볼 리커버리 5회 등을 기록하며 상대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냈다. 파트너로 나온 센터백이 불안한 클레망 랑글레였으나, 잘 커버해주는 모습을 보였다.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5차전 경기에서 선발출전하여 패스 성공률 95%, 롱패스 성공 4/5, 걷어내기 6, 가로채기 1, 볼 리커버리 3회 등을 기록하면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중심으로 한 포르투갈의 공격진을 무력화시켰다. 팀도 1-0 승리를 따내면서 조 선두 자리를 확고히 했다.

 

스웨덴과의 조별리그 6차전 경기에서도 선발출전하여 패스 성공률 94%, 롱패스 성공 7/8, 걷어내기 2, 볼 리커버리 3회 등을 기록하며 준수한 경기력을 보였다. 그러나 경기 도중에 부상으로 인해 후반 시작과 동시에 교체되면서 많은 우려를 샀으나, 다행히 곧바로 소속팀에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이 경기에서 승리를 따내며 조 1위를 차지해 결선 토너먼트 진출에 성공했다.

 

벨기에와의 결선 토너먼트 준결승전에 선발출전하여 풀타임을 소화하며 준수한 경기력을 보였다. 후방 빌드업에서 특히 뛰어난 모습을 보였는데, 패스 성공률이 96%였으며 롱패스 시도 6회 모두 정확하게 팀원들에게 연결시켰다. 수비에서도 걷어내기 1, 가로채기 2, 볼 리커버리 4회 등을 기록하며 팀 승리에 기여했다.

 

스페인과의 결선 토너먼트 결승전에서도 선발출전하여 걷어내기 2, 볼 리커버리 2회 등을 기록하며 준수한 활약을 보이다가 전반 막바지에 입은 부상으로 인해 조기 교체되었으나, 팀은 2-1 역전 승리를 따내며 바란과 프랑스는 또 하나의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

https://maybethere.tistory.com/5239

 

카타르월드컵 프랑스 대표팀 명단

카타르월드컵 프랑스 대표팀 명단 골키퍼 알퐁스 아레올라(웨스트햄 유나이티드) 위고 요리스(토트넘 홋스퍼) 스테브 망망다(스타드 렌) 수비수 루카스 에르난데스(바이에른 뮌헨) 뱅자맹 파바

maybethere.tistory.com

 

유럽 예선

 

유럽예선 1차전 우크라이나와의 경기에서는 패스 성공률 95%, 공중볼 경합 승리 2/2, 가로채기 1, 볼 리커버리 4회의 스탯을 기록하며 좋은 활약을 펼쳤다. 팀은 1-1 무승부를 거두었다.

 

유럽예선 2차전 카자흐스탄과의 경기에서는 주전이 대거 제외되었고, 바란도 결장했다.

 

유럽예선 3차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와의 경기에서는 다시 선발출전하여 패스 성공률 94%, 걷어내기 1, 드리블 성공 2/2, 태클 성공 1/1, 가로채기 1, 볼 리커버리 6회의 스탯을 기록하며 상대 공격진을 완벽하게 차단해내며 무실점 승리를 이끌었다.

 

유럽예선 4차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와의 경기에서는 팀이 답답한 경기를 펼치는 와중에도 수비에서 패스 성공률 95%, 걷어내기 5, 가로채기 1, 볼 리커버리 6회의 스탯을 기록하며 제 몫을 했다. 팀은 1-1 무승부를 거두었다.

 

본선

 

본선까지 약 1달 앞두고 펼쳐진 PL 13R 첼시 FC전에 출전했는데 우려했던 일이 터졌다. 후반전이 시작된지 10분정도 지난 시각 피에르-에메릭 오바메양에게 뻗은 태클 동작에서 부상이 발생했고, 빅토르 린델로프와 교체된 것. 교체아웃되면서 눈물을 쏟았는데 한 달도 안 남은 월드컵 출전이 자칫하면 어려워질 수 있음을 스스로 직감한 것으로 보인다. 일단 우려와 달리 검사 결과 우측 햄스트링 부상으로 완전히 월드컵 출전이 무산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10] 잇따른 강행군으로 이미 부상자가 속출하는데다 월드컵 디펜딩 챔피언 징크스의 신호탄을 쐈던 프랑스인 만큼 본선까지 바란의 컨디션을 잘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졌다.

 

조별리그 1차전 호주전에서는 부상 복귀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선발 라인업에서 제외되었고, 결장했다. 팀은 4-1 완승.

 

조별리그 2차전 덴마크전에서 선발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부상 복귀전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수비력을 보였으나, 간혹 패스 미스가 나오거나 걷어내기 방향이 상대 공격수에게로 향하는 등 컨디션이 완전치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75분에 이브라히마 코나테와 교체되었고, 팀은 킬리안 음바페의 멀티골로 2-1 승리를 따냈다.

 

조별리그 3차전 튀니지전에서는 위고 요리스가 결장함에 따라 바란이 주장 완장을 차고 나왔다. 파트너로 나온 이브라히마 코나테가 뛰어난 존재감을 보인 탓에 가려진 느낌이 있지만, 덴마크전보다 폼이 올라온 모습을 보였다. 63분에 교체되었고, 팀은 1-0으로 패배했지만 조 1위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16강 폴란드전에서는 다요 우파메카노와 선발 출전하여 이번 대회 처음으로 풀타임을 소화했다. 이날 바란은 뛰어난 수비를 보여줬으며, 한 차례 상대의 유효슈팅을 몸을 날리며 막아내 실점을 막아내기도 했다. 패스 성공률 91%, 걷어내기 1, 가로채기 4, 볼 리커버리 3회를 기록했고, 팀도 3-1 승리를 따내며 8강 진출에 성공했다.

 

결국 프랑스는 결승에 갔다.

 

 

 

 

https://maybethere.tistory.com/5201

 

카타르월드컵 16강 3경기 프랑스 vs 폴란드 움짤 결과 (프랑스 8강 진출)

카타르월드컵 16강 3경기 프랑스 vs 폴란드 결과 (프랑스 8강 진출)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 16강 3경기 2022년 12월 5일 일요일 00:00 (한국시각) https://maybethere.tistory.com/5181 카타르월드컵 16강 3경기 프랑

maybethere.tistory.com

 

https://maybethere.tistory.com/5266

 

카타르월드컵 8강 4경기 잉글랜드 vs 프랑스 움짤 결과 (프랑스 4강 진출)

카타르월드컵 8강 4경기 잉글랜드 vs 프랑스 움짤 결과 (프랑스 4강 진출)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 8강 4경기 2022년 12월 11일 일요일 04:00 (한국시각) https://maybethere.tistory.com/5228 카타르월드컵 8강 4경

maybethere.tistory.com

 

 

https://maybethere.tistory.com/5306

 

카타르월드컵 4강 2경기 프랑스 vs 모로코 움짤 결과 (프랑스 결승 진출)

카타르월드컵 4강 2경기 프랑스 vs 모로코 움짤 결과 (프랑스 결승 진출)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 4강 2경기 2022년 12월 15일 수요일 04:00 (한국시각) https://maybethere.tistory.com/5269 카타르월드컵 4강 2경기

maybethere.tistory.com

 

https://maybethere.tistory.com/5309

 

카타르월드컵 결승 프랑스 vs 아르헨티나 경기 예상 (중계시간 경기장소)

카타르월드컵 결승 아르헨티나 vs 프랑스 경기 예상 (중계시간 경기장소) 2022년 12월 19일 월요일 00:00 (한국시각) 루사일 스타디움 (카타르 루사일) 주심 : 시몬 마르치니악 (폴란드) 국내 중계 KBS2

maybethere.tistory.com

 

플레이 스타일

센터백 중에서도 손꼽히는 굉장한 준족을 보유하고 있다. 어느 정도냐면, 그 빠르다는 피에르 오바메양를 따라잡을 정도의 엄청난 속도를 가지고 있다. 기다란 보폭에 더해 특유의 탄력 때문에 가속력도 엄청나다. 덕분에 바란이 출전한 경기에서는 뒷공간에서 11 찬스를 쉽게 내주는 장면을 보기 어려우며, 설령 공간을 내준다하더라도 엄청난 속도로 공격수를 따라잡아서 태클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레알 마드리드에서는 페페나 세르히오 라모스의 백업 로테이션이나 짝으로 출전했는데, 거칠게 걷어내는 위 둘과는 다르게 굉장히 깔끔한 수비 스타일을 보여준다. 적극적인 볼 탈취나 경합을 하기보다는 침착하게 위치를 잡아 공격을 끊어내거나 태클을 시도하는데, 태클과 컷팅의 정확도가 높아서 경고나 카드를 거의 받지 않는다.

 

경합을 즐겨하지는 않지만, 키는 상당히 큰 편에 속해서 헤더를 통한 한 방을 보유하고 있어 세트피스 상황에서 위협적이다. 커리어 초창기에는 공중볼 처리나 클리어링이 약점으로 지적되었으나, 경험이 쌓이면서 현재는 수비적인 공중볼 상황에서도 매우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수비 능력 외에도 발재간도 상당해서 준수한 탈압박과 패싱력을 보유하고 있다.

 

바란이 후한 평가를 받는 또다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강심장이다. 엘클라시코, UEFA 챔피언스리그 토너먼트, 월드컵 등 빅 매치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제 자신의 플레이를 하는 것이 큰 장점이자 바란의 무기라고 평가받으며, 본인의 클래스가 어느 정도 올라온 상태에서 과감히 몸을 넣고 깔끔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나이대에 비해서 눈에 드러나는 퍼포먼스를 보인다.

 

다만, 수비 시 저돌적인 태클이나 인터셉트보다는 상대 공격수의 슛이나 패스 각도를 줄이는 소극적인 수비를 지향하기 때문에 한 또는 반 박자 빠르게 슈팅이나 크로스가 시도되면 순간적으로 공간을 열어주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모험적인 플레이가 취약하지만, 레알 마드리드 시절에는 바란의 약점으로 평가받는 저돌적인 수비, 수비조율, 롱패스 시도 등 바란의 약점으로 평가받는 플레이를 세르히오 라모스가 맡아주는 등 상호 보완적인 스타일이라 레알 마드리드 챔스 3연패에 기여하는 등 굉장한 시너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레알 시절에도 잔부상이 있던 선수였지만, 레알 마드리드 말미와 맨유 이적 후에는 부상의 빈도 수가 늘어나고 있다.

 

대회 기록

  • 레알 마드리드 CF (2011~2021)
    • 라리가: 2011-12, 2016-17, 2019-20
    • 코파 델 레이: 2013-14
    •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2012, 2017, 2019-20
    • UEFA 챔피언스 리그: 2013-14, 2015-16, 2016-17, 2017-18
    • UEFA 슈퍼컵: 2014, 2016, 2017
    • FIFA 클럽 월드컵: 2014, 2016, 2017, 2018
  •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 (2013~ )
    • FIFA 월드컵: 2018
    • UEFA 네이션스 리그: 2020-21

 

개인 수상

  • FIFA FIFPro 월드 XI: 2018
  • UEFA 올해의 수비수 2위: 2017-18
  • UEFA 올해의 팀: 2018
  • FIFA 월드컵 드림팀: 2018
  • FIFA 월드컵 판타지팀: 2018
  • UEFA 챔피언스 리그 시즌의 스쿼드: 2017-18
  • IFFHS 월드팀: 2018
  • 레키프 올해의 팀: 2018

 

서훈

  • 레지옹 도뇌르 훈장 슈발리에: 2018

 

여담

  • MBC SPORTS+가 UEFA 챔피언스 리그 중계를 담당하던 당시, 바란의 이름을 라파엘 바라네라고 표기했다.
  • 흑인 아버지와 백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흑백혼혈이다.
  • 동 나이대 최고 유망주로 평가받았고, 그 지네딘 지단이 직접 전화로 스카우트할 정도였다.
  • 맨유 이적 전에는 차기 레알 마드리드 CF의 가장 유력한 주장후보였다. 입단 순으로 주장 자리를 이어받는 레알 마드리드에서 2020-21 시즌 주장단에서 세르히오 라모스>마르셀루>카림 벤제마>바란 순서로 주장, 부주장, 3주장, 4주장을 맡았기 때문이다. 세르히오 라모스의 파리 생제르맹 FC 이적 뒤, 마르셀루와 벤제마가 각각 주장과 부주장으로 승격했으나, 라모스와 동년배이므로 오랫동안 주장을 하지는 못할 확률이 크고 그 다음 세대인 바란이 세대교체의 형태로 주장 완장을 달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하며 레알 주장단의 세대교체 후보군은 다시 안갯속으로 들어간 상태다.
  • 2015년 6월, 프랑스에서 여자친구인 카미유 티트가와 결혼식을 올렸고, 2017년 3월에 드디어 그의 아들이 태어났다. 아들 이름은 루벤.
  • 커리어 깡패이다.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우승하면서 25살의 나이로 UEFA 유로를 제외한 모든 메이저 대회에서 무려 16회 우승을 거두었으며, 레알 마드리드 구단 역대 최다 우승자까지도 충분히 노려볼 만한 위치였으나[18] 맨유로 이적하게 되었다.
  • 은근히 유리몸이다. 매 시즌 부상으로 한 번씩 고생하는데, 의외로 폼 저하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다만 2015-16시즌까지는 부상 때문에 성장이 정체되었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 그래도 18-19 시즌부터는 부상없이 시즌을 잘 보내고 있다.
  • 세르히오 라모스와 함께 출전한 챔피언스 리그 경기에서 7년간 단 1패만을 기록하며 팀의 4회 우승을 이끌었다.[19]
  • 2019년 7월 초, 바란의 인생사를 담은 다큐멘터리가 공개된다고 발표했다. 제목은 '바란, 챔피언의 운명'이라고 한다. 총 3부작에 걸쳐서 제작되었으며, 여름에 공개된다고 한다.#
  • 2020년 1월 인터뷰에 따르면 부상 방지를 위해 습관에도 변화를 줬으며, 23년간 유지해 온 아침 식단까지 바꿨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