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장관 프로필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프로필/정치 사회

김영호 통일부장관 프로필

by 두용이 2023. 7. 18.
반응형

김영호 통일부장관 프로필

대한민국 제43대 통일부장관 후보자
김영호
金暎浩 | Kim Yung-ho
출생 1959 81 (63)
경상남도 진주시
현직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
학력
진주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 학사)
보스턴 대학교 대학원 (국제정치학 석사)
버지니아 대학교 대학원 (국제정치학 박사)
소속 정당 무소속
약력 세종연구소 상임객원연구위원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자문위원
대통령실 통일비서관 (이명박 정부)
외교부 인권대사국방부 정책자문위원회 국제정책분과위원
외교부 정책자문위원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

 

 

대한민국의 정치학자다.

 

생애

1959년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태어나 진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였다.

 

서울대 졸업 이후 미국 보스턴 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석사 학위를 버지니아 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 학위 취득 이후 귀국하여 세종연구소 상임객원연구위원으로 재직하였으나 1999년부터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임용되었다.

 

이후 관련 정부위원회 및 기관에서 자문위원 등을 맡았고 이명박 정부에서는 대통령실 통일비서관(2011.01~2012.01)으로 통일 관련 문제를 담당하기도 하였다.

 

비서관 임기 이후 다시 학교로 돌아갔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외교부 인권대사, 국방부 국제정책분과위원, 외교부 정책자문위원을 겸임하였다.

 

2023년 윤석열 정부의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되었으나 20236월 권영세의 차기 총선 출마로 공석이 된 통일부 장관 임명이 거론되었다. 그리고 29일 권영세 후임으로 지명되었다

 

논란

국가보안법 위반

1987년 검찰은 당시 녹두출판사 발행인 김영호와 전무 신형직에게 국가보안법위반죄를 적용, 징역7·자격정지 7년과 징역 4·자격정지 4년을 각각 구형했다

 

한때 국보법 위반으로 실형을 치르기도 했는데, 그로부터 30년이 훨씬 넘어서 대북 강경론을 내세우는 인사이자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등장한 것이 아이러니.

 

음주운전

2004년 음주운전으로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았음이 밝혀졌다

 

민족공동체통일방안 부정

과거 자신이 공저자로 참여한 책에서 정부의 공식 통일방안인 '민족공동체통일방안'에 부정적인 기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은 1994815일 김영삼 정부 시절 제시한 정부 공식 통일방안이다. 윤석열 정부를 포함해 역대 정부도 이 방안을 계승한다.

 

김 후보자는 지난 진보·보수 정권이 추진해온 대북정책도 '낭만적 민족주의'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분리를 통한 통일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한반도 평화를 유지하고 평화통일의 시기를 훨씬 더 앞당기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분리라고 하는 것은 한국이 북한과 통일할 의사가 없으니까 따로 떨어져서 국가 대 국가의 관계로서 남북 관계를 보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는 남북 관계를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된 특수관계'로 규정한 남북관계발전에 관한 법률 제3조와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고 명시한 헌법 제3조를 부정하는 발언이다.

 

"윤석열 정부는 핵전쟁도 불사하겠다" 발언

2023년 초, 본인의 유튜브 방송에서 북한의 무인기 침범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를 두고 '정부는 핵 전쟁도 이제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발언했다

 

발언의 경위는 이렇다. 2022년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 사건 이후,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에 확실하게 응징, 보복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유튜브에서 윤 대통령의 이같은 지시를 '미치광이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비이성적 전략으로 북한을 억제하려 한다는 의도로, 현 정부는 "핵전쟁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또한, 북한 역시 미치광이 전략을 갖고 있기 때문에 2023년 내로 한반도에 극단적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김 후보자는 미국이 '핵 공유' 협정이나 전술핵 반입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핵확산방지조약을 탈퇴해 독자적인 핵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 바가 있다. 문제는, 이같은 주장들이 윤석열 정부의 기존 정책 방향과도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해당 유튜브는 비공개로 전환된 가운데, 현재 입장을 묻는 질문에 김 후보자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뉴라이트 출신

북한 체제를 파괴하겠다는 발언은 둘째치고, 2018년 대법원의 강제동원 징용 판결에 대해서 반일종족주의에 사로잡혀 있다면서 극우적 발언을 일삼고 있다. 참고로 그 논란 많은 뉴라이트 출신이다.

 

5년간 유튜브 수익 3.7억

유튜브 채널 '김영호 교수의 세상읽기'를 통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7239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연도별 수익금은 2018189만원, 20191195만원, 202015392만원, 20215732만원, 지난해 4831만원 등이다.

 

유튜브 운영을 위한 필수경비 등을 제외한 소득금액은 최근 5년간 총 9105만원이었다.

 

김 후보자가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운영한 해당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24만명 규모였다.

 

해당 채널은 김 후보자가 통일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비공개 처리됐는데, 김 후보자는 해당 채널이 삭제된 상태라고 국회에 밝혔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