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청소년기 정리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간호사/전공

(성장과 발달) 청소년기 정리

by 두용이 2023. 6. 3.
반응형

(성장과 발달) 청소년기 정리

 

- 청소년기는 신체 생리적 변화를 통하여 생식 능력을 가지게 될 뿐 아니라 점차 부모로부터 독립하며 사회적, 심리적으로도 성년기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을 아이도 어른도 아닌 경계인, 또는 주변인으로 부르기도 한다.

- 청소년기를 전기(11~14), 중기(15~17), 후기(18~20)

 

1. 청소년의 성장발달

 

-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성적 성숙을 중심으로 생리적,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남녀 모두 성선, 성기가 발달하고 여자는 월경, 남자는 사정을 하게 된다. 2차 성징인 음모와 액모가 나며, 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나 이러한 변화에는 개인차가 크다.

 

1) 신체발달

 

(1) 신체기관과 체형 발달

 

- 청소년기는 신장과 체중이 급속히 증가. 여자의 경우 10~12세에 신장과 체중 증가율이 높고, 남자는 12~14세쯤 급성장. 청소년 전기에는 여자가 남자의 신장을 능가하지만, 청소년 중기가 되면 남자의 신장이 증가.

- 청소년기에 화골화가 활발히 일어나 18세에 성인 골질량의 90%에 이르게 된다. 남자는 성인이 될 때까지 증가하고 이에 따라 근력이 증가. 청소년기는 근육 및 신경계의 발달로 운동능력 또한 향상된다. 성장하는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소화기관, 심장 및 폐의 크기도 증가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소화와 호흡, 순환이 이루어지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 남자는 여자보다 심장과 폐가 더 크고, 혈액의 양이 더 많으며 혈압도 더 높은 차이를 보인다.

- 치아는 12세까지 영구치 32개 중 26~27개가 발생. 12~14세에 제2대구치, 18~25세에 제3대구치가 발생되어 영구치의 발생은 완료된다. , , 인후두가 현저하게 발달하므로 얼굴 형태가 성인과 같은 모습을 갖게 된다.

 

(2) 2차 성징

 

- 2차성징이 나타나는 것. 성선자극호르몬에 의해 여자는 난소에서 에스트로겐, 남자는 고환에서 안드로겐이 분비가 증가하면서 2차성징이 발현된다. 여자는 12~14세 경, 남자는 13~14세 경에 2차성징이 나타난다. 유방, 성기, 음모의 크기나 변화를 관찰하여 청소년의 신체발달을 평가한다.

- 여자는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면서 임신이 가능하도록 자궁 내벽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유방이 발달하고, 음모가 나며, 허벅지와 엉덩이에 지방이 많아져 여성스런 곡선 체형을 가지게 된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월경을 시작하는데, 여자의 초경은 흔히 초기 2년간 배란되지 않아 임신능력이 없다.

- 남자는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음경, 고환, 음낭이 커지고, 겨드랑이, 회음, 안면 및 가슴에 털이 나며 목소리가 굵어진다. 고환은 11~15세 경부터 성숙하기 시작하여 15~19세 이후에 완전히 성숙한 정자와 남성호르몬을 분비한다. 15세 경 고환이 완전히 성숙되어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의 작용으로 후두가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성대가 굵어져 목소리가 아주 낮고 굵게 변하고, 피지선이 발달하여 여드름이 생기고, 음모와 함께 액와, 코 밑, 팔다리에 털이 난다. 근육의 재배치로 넓은 어깨. 남자에게도 일시적으로 유방의 확대가 있기도 한다. 남자도 첫 사정 후 1년 이상은 흔히 무정충으로 임신능력이 없다.

 

+ 사춘기 발달 단계 : 성기, 유방, 음모의 발달과정과 신장의 성장 속도에 기준 (4)

 

2) 인지 발달

 

- 피아제는 이 시기를 인지발달의 마지막 단계로서 형식적 조작기라고 하였다. 지적 능력이 성인의 수준에 도달하게 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며, 추론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양적인 발달과 동시에 질적인 발달도 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상적이었으면 하는 어떤 특성들에 대해 사고하기 시작한다.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상상하고 공상을 한다.

- 청소년기의 지능수준은 정점에 이른다. 지능 발달의 정점은 대개 20세 경이나, 개인차가 현저한데. 청소년기는 추상적 능력이 발달하여 논리적 사고가 뚜렷해지나, 심리적 변화가 두드러져 이유를 알 수 없는 불안, 초조, 갈등, 분노 등을 느끼기도 한다. 자신의 가치나 이상을 찾고 인생관, 세계관을 확립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자아의식이 높아져 정신적 독심을 원하고.

 

3) 심리사회발달

 

(1) 자아정체성

 

- 프로이트는 청소년기를 생식기라고 하여 자아와 초자아의 균형을 잃어 방어기제를 통해 원본능의 욕구를 부정하고 초자아를 조절하면서 갈등에 대응. 자아정체성이 확립되는 결정적인 시기. 에릭슨은 자기의 위치나 능력,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의식과 확신의 정립을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정의.

- 에릭슨에 의하면, 과업은 자아정체감으로, 자신에 대하여 확고하고 통합된 느낌을 가지며 자기가 어디를 향해 가고 있으며 사회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디에 적합한지를 아는 것

- 자아정체성은 성 정체감, 부모, 친구, 사회문화, 인종, 종교, 직업 등과 같은 생리적, 심리적 특성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

 

(2) 신체상

 

- 신체상이란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감각, 느낌 및 태도 등을 포함하는 정신적 표상. 환경을 대상으로 인식하듯이 자신의 신체도 의식의 대상이 된다. 신체의 빠른 성장이 나타나는 시기로 이러한 변화는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게 하며, 신체상을 변화시킨다. 신체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된다.

- 신체상은 신체의 변화 자체가 아닌 그것에 부여된 의미이다. 신체상에 대한 관심은 청소년 초기에 가장 높고, 대중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자신의 신체상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학업성취도와 행복감에 좋은 영향을 준다. 대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신의 신체에 대해 불만족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낮은 자존감을 형성. 우울이나 식이장애.

 

(3) 부모와의 관계

 

- 독립과 분화과정에서 서로 충돌하게 되는데.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는 동년배나 다른 성인과의 관계로 대치된다. 청소년 후기에는 부모와의 갈등은 감소하게 되지만,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시정하면서 구세대의 태도에 도전하게 된다. 대학으로 진학. 취직하는 경우. 성년기에 들어가게 된다. 주체성이 확립.

 

(4) 친구와의 관계

 

- 친구관계를 통해 청소년은 자아의식을 확립하고 대등한 대인관계 속에서 필요한 사회적 지식과 기술, 태도를 획득하며 사회적응을 학습한다.

- 청소년 초기에는 주로 태도나 행동, 관심 분야가 비슷한 동성 친구와 우정을 나누다가 중기가 되면 점차 자신의 비밀을 서로 나누며 정서적으로 강렬하고 관계중심적인 우정을 나눈다. 후기 청소년기가 되면 신뢰나 의리 등으로 친밀감은 증대되고 보다 안정된 우정을 나누게 된다. 이성친구가 보편적이지만 동성친구를 대신한다기보다 보완적이다. 배우자 선택이나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원만히 해나갈 수 있는 기초적 자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4) 성의식 발달

 

- 청소년기의 발달에 있어서 급작스런 변화가 일어나는 또 하나의 부분은 성과 관련된 영역이다. 성에 대한 인식은 청소년의 정체성 발달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은 자신의 성 역할에 대해 스스로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과 더불어 성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 청소년 초기에는 이성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성에 대한 죄악감과 결부시켜 이성을 기피하고 반발하며, 이성을 거부하는 성적 반발의 시기라고 할 수 있으나, 내면적으로는 이성에 대한 애착과 접근을 추구. 동성애의 시대라 불릴 정도로 동성 간에 애정이 깊다. 청소년 중기에는 동성에서 자기와 같은 연령의 이성 전반에 걸쳐 막연한 호기심이나 흥미를 가지며 애정을 나타내는 시기이다. 정상적인 이성 간의 애정 관계는 청소년 후기에 가서 형성되고 이성애가 발달한다.

- 남자 청소년은 남성호르몬의 갑작스런 증가로 자연적인 발기가 되며 관심이 생식기에 집중되고, 또래와 성에 관한 이야기를 더 많이 나눈다. 여자의 성욕은 생식기 지향이라기보다는 낭만적 사랑 지향적

- 남녀의 육체적인 성적 관계는 사랑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상호이해와 보살핌, 존경과 책임감을 반드시 수반해야 함을 강조해야 한다.

 

2. 청소년의 건강증진

 

1) 영양

 

- 성장발육이 왕성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하며 단위체중당 체표면적이 커서. 청소년기가 되면 신장 및 체중증가가 급격하게 나타는데, 이 때문에 신체의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영양요구가 증가한다. 남자의 경우 영아기를 제외한 어느 시기보다 가장 영양 요구도가 높다. 청소년기 영양소의 권장섭취량은 성인과 유사하거나 높은 수준이다. 칼슘의 경우 권장량이 성인보다 높으며 단백질은 하루 권장량이 성인과 같다.

- 청소년기에는 아침 결식, 불규칙한 식사, 폭식,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의 섭취 등 여러 가지 식생활 문제로 영양불균형 문제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칼슘, , 리보플라민(비타민 B2) 등 일부 영양소 섭취는 부족. 여학생들은 대중매체나 친구의 영향으로 마른 체형을 선호하여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

 

2) 수면과 여가활동

 

- 청소년은 1일 총 7~8시간의 수면이 요구되나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속에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수면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일이나 공부의 효율을 위하여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회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과다한 긴장이나 정신적 스트레는 수면을 방해한다.

 

+ 3) 신경성 식욕부진(anorexia nervosa)

 

+ 4) 폭식증(bulimia)

 

+ 5) 월경곤란증(dysmenorrhea)

 

+ 6) 척추측만증

 

+ 7) 여드름

 

+ 8) 청소년 문제행동(약물오남용)

 

+ 9) 청소년 문제행동(청소년 비행)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