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학령기 정리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간호사/전공

(성장과 발달) 학령기 정리

by 두용이 2023. 6. 3.
반응형

(성장과 발달) 학령기 정리

 

- 학령기는 새로운 지식을 얻는 데 주저하지 않고 무엇이든지 알고 싶어하며, 익히려고 한다. 학교를 중심으로 다른 아동과의 단체활동에 몰두하고 사회활동을 통하여 성 역할의 동일시가 확고해지고 지적능력이 발달하며, 학교와 친구, 가정의 상호영향으로 성격발달이 뚜렷해지는 시기이다. 학령기 아동에게 또래관계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 학령기는 6세부터 12세까지이며, 전기(6~7), 중기(8~9), 후기(10~12)로 구분. 이 시기는 새로운 지식을 얻는 데 주저하지 않고. 학교를 중심으로 다른 아동과의 단체활동에 몰두하고 사회활동을 통하여 성 역할의 동일시가 확고해지고 지적능력이 발달하며, 학교와 친구, 가정의 상호영향으로 성격발달이 뚜렷해지는 시기이다.

 

1. 학령기 아동의 성장발달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1) 신체발달

 

- 학령기 아동의 신체발달이 이전 단계보다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며 (폭발적 성장은 청소년기) 신체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일생 중 가장 건강한 시기) 초기 학령기 동안 키는 1년에 5.5cm, 체중은 1년에 2.5kg 정도 성장. 성별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신체적 성숙이 더 빠르지만 11~12세 경에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더 우세해진다. 이런 현상은 남아보다 여아에서 신체적 급성장이 이루어지는 사춘기가 2년 정도 먼저 시작하기 때문이다. 골격의 성장이 근육의 성장을 초월하는 경우, 성장통이 나타날 수 있다.

- 신체계통별 발달이 신경계 발달이 12세 경이 되면 성인 뇌중량의 95% 정도에 도달하며, 림프계 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 편도선은 최대로 커진다. 면역계도 최대로 성숙. 호흡기계 중 폐의 발달은 10세까지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다가. 치아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로 된다.

 

(2) 운동발달

 

- 학령기 아동의 근육신경계의 정련화로 운동기술은 더 정교해진다.

- 미세 운동발달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손과 손가락을 사용하는 기술이 발달하여 미세운동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 6세경에 가위로 자르고 옷의 단추를 잠그거나 지퍼를 사용하고 삼각형을 그릴 수 있고, 7세 경에 신발끈을 묶고 마름모 모양을 그릴 수 있고, 9세 경에 눈과 손의 협응발달에 의해 양손을 동시에 사용하나 한쪽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3) 감각발달

 

- 학령기 이전에는 지각이 미분화되어 있어 지각에 정서가 혼합되어 있지만 학령기에는 지적기능이 분화됨에 따라 객관적인 지각이 가능해진다. 공간의 크기나 거리에 대한 지각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공간을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6세 경에 환경이 가정이나 이웃으로 확대되며, 7세 경에 방향에 대한 이해가 급속히 발달한다. 8세 경에 넓은 사회관계, 외국이나 세계의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9세 경에 한두 번 가본 곳이면 혼자서 찾아갈 수 있다. 시간의 지각에는 주관적 시간과 객관적 시간인 연월일, 요일, 밤낮, 사계절 등이 있는데, 학령기 아동은 객관적 시간을 알 수 있다. (학령후기 원시 정상.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근시 발생)

 

2) 인지발달

 

- 학령전기의 직관적 사고나 자기중심적 사고와 같은 전조작기의 사고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변화된다. 가능성에 대한 사고는 나타나지 못하는 경험-귀납적 사고.

- 학령기 전기는 전조작적 표상에 의한 직관적 사고의 단계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표상에 의한 사고의 유동성이 증가해서 가역적 사고와 간단한 분류 작업 및 계열화의 조작 등.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면 학령기 전기에도 구체적 조작의 단계까지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음을 뜻한다.

- 학령기 중기전조작적의 단계를 벗어나 구체적 조작의 단계에 달한다. 이 시기는 이전처럼 눈앞의 현실에 좌우되는 직관적 사고 및 상황적 사고에서 탈피하고 구체적인 조작에 의한 사고가 가능해진다. 구체적이고 현상적이며 논리성과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다.

- 학령기 후기는 구체적인 사고의 단계를 지나 형식적 조작을 바탕으로 하는 추상적 사고의 단계로 다가선다. 구체적 내용에서 자유롭게 되기 위해서 가설을 세우고, 연속적으로 사고하기 시작한다. 관념의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에서 하는 조작을 명제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이차적 사고, 조작을 조작하는 것이 가능

 

3) 심리성발달

 

- 성적 욕구는 억압되어 표면적으로는 평온한 시기이므로 잠복기라고 부른다. 위험한 충동이나 환상도 잠재. 오이디푸스 갈등을 해결. 자신의 성역할을 수용. 원본능을 억제하는 초자아를 발달. 급속하게 사회화되고 기술을 발달. 동성 친구와의 강한 사회적 유대를 확립.

 

4) 심리사회발달

 

-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로 아동의 근면성과 열등감이 발달.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 근면성과 열등감의 균형 있는 발달은 유능감이라는 덕목을 낳는다. 유능감은 유아적인 열등감에 의해 손상되지 않고, 발달과업을 완수하면서 지능을 자유롭게 발휘하는 것이다.

- 사회성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 중의 하나는 사회화이다. 사회화는 개인, 특히 아동이 특정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기능을 하게 되며 집단 내 다른 구성원의 가치나 행위, 신념 따위를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 고학년이 되면 우리라는 집단의식이 발달하여 도당 또는 또래 집단을 형성.

- 정서의 분화가 거의 이루어지는 시기. 정서 자극의 의미가 상상력의 발달에 따라 추상화.

 

2.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

 

1) 영양

 

- 영양은 균형있는 성장증진에 있어 가장 중요. 비교적 느리고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며. 아동의 영양요구는 질보다는 양에 대한 요구가 약간 증가. 남아가 여아에 비해 영양 요구량이 더 많다. 다양한 식품의 섭취로 인한 열량 과다와 활동량 감소로 인해 아동기 비만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2) 비만

 

- 소아비만이 증가. 10~13세의 비만 어린이의 약 70%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고 있다. 소아비만을 그냥 방치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불러오게 되므로 생활 요소 자체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이가 살이 찌게 된 원인을 제대로 파악 못하면 오히려 성장 방해

- 소아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대부분 아이의 식습관에 있다. 12개월 후부터는 하루 필요량의 20% 정도를 간식이 충당하게 되며, 20%는 열량뿐만 아니라 영양적인 부분까지도 충당하는 것을 말하므로, 아이들의 간식은 반 식사라고 생각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 운동이 부족한 경우나 스트레스, 애정 갈구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 있는 경우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내분비선 장애, 시상하부 이상, 약물 부작용 등도 원인. 소아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식습관을 형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도록 도와주는 중재 등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3) 놀이

 

- 놀이는 아동의 근면감 발달과업을 획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를 통하여 사회화도 획득. 아동이 집단을 형성함으로써 소속감이 형성되기 시작. 게임이나 활동을 통해 규칙의 필요성을 이해.

 

4) 수면과 휴식

 

- 밤에 평균 11~12시간을 자며 12세에는 평균 9~10시간을 잔다. 잠꼬대와 몽유증으로 수면을 방해받고 또 죽음에 대한 개념의 발달로 수면에 대한 공포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수면부족은 초조감이나 신경질을 초래. 학교나 가정생활에 어떤 문제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취침 전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하며 조용한 활동을 하게 한다.

 

5) 치아건강

 

- 영구치는 6세 경에 처음 나기 시작. 유치의 발생순서와 같은 순서로 나타난다. 학령기에 영구치가 출현하므로 적절한 치아위생과 충치에 대한 정기적 검사. 불규칙적인 영구치는 부정교합을 초래(언어장애, 저작문제, 안면기형, 심리적 문제 유발). 칫솔질과 치실은 구강 내의 박테리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치은질환을 예방.

 

6) 성교육

 

- 학령기는 잠복기가 시작되는 시기이며, 적절한 동일시를 위하여 동성의 부모역할이 중요. 성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리적 충동을 만족스러운 가족생활로 점차 몰입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움. 학령기 아동의 성에 관한 질문은 훨씬 구체적인 것인데, 이때 부모들은 따뜻하고 직접적이며 편안한 태도로 대답해 주어야 한다. 학교에서 교과과정에 성교육을 반영. 성에 대한 건전한 태도.

-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입학 직후 시작되어야 한다. 학교교육은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 습관 및 이상을 형성.

 

7) 안전교육

 

- 아동초기에 비해 사고가 줄어든다. 사고는 사망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

- 자동차 사고가 약 절반을 차지. 교통안전규칙을 준수.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원인. 특징.

 

+ 행동장애(conduct disorder)

 

+ 학교공포증(school phobia)

 

+ 반복되는 복통

 

+ 인터넷 중독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