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우아빠 프로필 (캐나다의 남성 유튜버)
승우아빠
swab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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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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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진화 (MOK Jin 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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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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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5월 25일 (37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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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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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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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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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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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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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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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 목씨 (泗川 睦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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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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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
장남 목승우(2016년 2월 24일생) 차남 목우재(2022년 6월 21일생) |
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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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초등학교 (졸업)
강릉관동중학교 (졸업) 강릉고등학교 (중퇴) 워털루 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중퇴 George Brown College, Culinary Management (Diploma) 세종사이버대학교 (학사) |
소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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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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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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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아이콘 승우아빠 구독자: 166만명 조회수: 640,583,422회 ⸻ 유튜브 아이콘 승우아빠 일상채널 구독자: 55.5만명 조회수: 252,381,227회 ⸻ 유튜브 아이콘 승우아빠 이상채널 구독자: 13.1만명 조회수: 60,686,201회 ⸻ 유튜브 아이콘 진화아들 구독자: 4.82만명 조회수: 2,291,279회 ⸻ 트위치 아이콘 승우아빠_ 팔로워: 26.2만명 조회수: 8,545,484회 |
MB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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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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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한국계 캐나다인 요리 전문 인터넷 방송인이며, 과거 에드워드 권 사단 소속 셰프로서 관리직까지 역임한 바 있다.
콘텐츠
채널은 총 4개가 있다.
- 메인 채널: 요리 영상, 셰프 관련 영상, 요리 예능등을 주로 올린다. 쉽게 말해서 요리 위주에 집중하는 채널이다.
- 일상 채널: 토크, 게스트 초대, 마트 뉴스, 제품 리뷰, 출연한 프로그램 다시 보기 등을 올린다. 일명 보라색 채널. 당초 설립 목적은 속된 말로 "짬통" 처리용 채널이었으나, 조회수가 잘 나오기 시작하면서 그에 따라 채널 운영 기조가 초창기와는 많이 바뀌었고 진짜 짬통 처리는 하술할 이상 채널이 맡게 됐다.
- 이상 채널: 당초 철원에 촬영하는 컨텐츠를 올리기 위해 만들었던 채널이었다. 하지만 철원을 왔다갔다 하기가 힘들어서 어느 순간 접었고 이후엔 간간히 유튜브 쇼츠 영상을 올렸었지만 이것 역시 2021년 9월 10일극한의 어니언링 (feat.밴) 이후 영상 업로드가 되고 있지 않았다. 그러다 2022년 3월 중하순에 이상 채널이 구독자 10만을 달성한 것을 계기로 이상 채널 개편을 선언했고 채널 운영을 위해 기존의 편집자 한명이 이상 채널을 담당한다고 한다. 우선, 트위치에서 방송한 영상은 종류(요리, 게임, 야방 등 전부)를 가리지 않고 풀 영상으로 올라갈 예정이며 그 중에는 본인의 판단 실수로 저장하지 않았던 페이커와의 합방 풀 영상도 포함된다고 언급했다.
- 진화아들: 말 그대로 아들인 승우와 게임을 하거나 같이 놀거나 하는 영상이 올라오는 진정한 의미의 일상 채널. 원래는 승우랑 트위치를 켜놓고 놀아주던 풀영상을 업로드했지만, 2022년 3월 프로필 사진을 바꾸면서 일상채널식으로 편집된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
진행 중
- 요리
키친 마이야르 오픈 이후 온갖 요리 도구들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실험적인 시도를 많이 하고 있는데, 딱히 컨텐츠 제목은 없다. 식당 오픈 이후인 2022년 1월부터 사실상 주 컨텐츠라고 보면 된다. 운이 좋다면 식사를 하다가 컨텐츠로 만든 요리나 리뷰 제품등을 맛 볼 수도 있다. 영상들 중에서도 더빙이 들어간 영상이 인기가 많다.수상할 정도로 사이드를 잘 만드는 아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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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프의 시그니쳐
매 편 한명의 셰프를 찾아가 그 셰프의 경력과 함께 시그니쳐 요리를 보여주고, 셰프의 요리에 관한 철학과 시그니쳐 요리에 대한 썰을 푸는 토크 콘텐츠이다. 다큐멘터리 같은 잔잔한 느낌의 방송이지만 방송으로 봤던 유명 셰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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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우리뷰
최근에 출시하거나 유행하는 제품들을 직접 구매하여 리뷰하는 콘텐츠이다. 하지만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 가감없이 신랄한 평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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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뉴스
식품업계의 동향을 전하는 콘텐츠이며, 주로 대기업들의 신제품을 소개한다. 공장제 식품이 훌륭한 석학들의 발명품이라는 말이 매번 나온다. 2020년에 폐지되었으나 2021년에 다시 부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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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직원식
키친 마이야르 오픈 이후 직원들의 식사를 만드는 것을 따로 컨텐츠화 했다. 별건 없고 평상시 개인방송 할 때 처럼 요리+토크 형식이다. 대략 15인분을 만든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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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킹/게임
트위치 개인방송을 통해 일상적인 대화나 게임을 하는 방송을 하기도 한다. 참고로, 요리 컨텐츠 역시 트위치를 통해 방송하며 주로 키친 마이야르에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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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썰전
이원일 셰프와 함께하며, 음식에 관한 의견, 여담 등을 나누는 토크쇼 형식의 컨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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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쿠킹
특정 스트리머가 요리 재료를 준비하고 그걸 보고 승우아빠가 직접 말로 지도를 해 주는 컨텐츠. 2020년 4월에 칩chip의 소개로 그의 친구 이느궈느와 진행했던 승우아빠타가 시초이다. 2021년 10월과 11월 사이에 짬타수아와 쫀득 편을 잠깐 진행했다. 이후 키친 마이야르 오픈 준비 때문에 중단했다가 2022년 5월에 빵송국 멤버들을 초대해서 다시 재개했고 이후엔 피식대학 멤버들과도 함께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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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있는 신입
승우아빠가 실제 식당으로 가서 잠깐 막내체험을 하는 콘텐츠. 주로 셰프 시절 지인들을 섭외한다. 시즌 1 마지막 화에는 에드워드 권을 찾아갔다. 시즌 2부터는 지인의 식당 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의 식당을 찾아가며 비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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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있는 막내
경력있는 신입과는 반대로, 승우아빠보다 경력이 많거나, 실제 동료였던 직원들을 섭외하여 메뉴 한 섹션을 담당하게 한다. 손에 익지 않아 실수를 하는 스타급 쉐프들을 보는 것이 백미이다.
종료/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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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세끼
승우아빠 채널의 초창기 콘텐츠로 따라하기 쉬운 레시피를 제공하였다. 이후 인기 있었던 일부 레시피들은 남의 남편세끼로 리마스터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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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간단한 시리즈
남편세끼 이후 진행한 레시피 콘텐츠. 세상 간단한 ○○요리 ○가지라는 제목으로 한 영상에 한가지 재료를 중심으로 여러가지 레시피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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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세요.....제발
설탕이나 굴소스 등 시판되는 것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제품들을 굳이 손수 만들어보는 콘텐츠. 워낙 비효율적인데다 맛도 천지차이로 나오는지라 대부분 "그냥 사먹는 게 낫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래서 시리즈 이름도 "사드세요". 2020년을 끝으로 사드세요를 제목으로 한 영상은 올라오지 않으며 더 이상 유튜브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지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2021년 말에 올라온 카이막 제작 영상에서는 오랜만에 사드세요.....제발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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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한끼
인터넷 방송인, 연예인 등 유명인사와 함께 요리하는 콘텐츠. 요리하는 영상은 요리채널에, 먹방(토크) 영상은 일상채널에 올라간다. 예외로 에드워드 권 편은 먹방까지 요리채널에 올라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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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미더오븐
고장난 오븐을 마치 진짜 직원인 것마냥 갈구는 영상에서 비롯된 김오븐 밈을 활용한 시리즈. 16명의 인터넷 방송인들을 서로 경쟁시켜 새로운 시리즈 '볶식당'의 직원을 선발하는 요리 서바이벌 콘텐츠였고, 4라운드에 걸쳐 오킹과 배운돼지가 선발되었다. 16강전은 요리실력과 심사평은 하나도 반영이 되지 않는 운빨 경쟁 시스템을 도입하여 처음에는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요리실력을 보지 않는데 무슨 요리 서바이벌이냐"는 냉정한 반응이 쏟아졌고, 결국 목표 조회수에 미달하여 승우아빠 본인이 공인한 망한 콘텐츠가 되었다. 간접광고를 통해 겨우 손익분기점을 넘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마다 이러한 뇌절 콘텐츠를 한번씩 진행해보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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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의 남편 세끼
초창기 승우아빠 채널에서 진행했던 남편세끼 시리즈의 리마스터판. 게스트로 나오는 이국진 셰프는 경력있는 신입 콘텐츠 중 파파도나스 편에서 등장하였으며, 승우아빠가 에드워드 권 밑에서 일하던 시절 후배 중 하나이다. 이국진 셰프는 요리 봇의 역할을 맡아 승우아빠가 시키는대로 요리하고, 승우아빠는 레시피를 알려주며 볶는 역할을 한다. 5편을 촬영하기로 하였으나 둘의 케미가 좋아서 계속 보고 싶다는 시청자들의 요청에 한편을 추가로 촬영하여 총 6편으로 종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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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치킨대전 같이보기
SBS FiL과 MBN에서 방영하는 대한민국 치킨대전에 승우아빠가 크리에이터 심사위원으로 출연하고 있는데, 정규방송일로부터 1~3일 정도 뒤에 재방송을 같이 보면서 방송 촬영 중에 있었던 비하인드 썰을 푸는 방송을 진행한다. 실제 방송에서는 편집되어서 알 수 없었던 사정이나 방송용으로 필터링되지 않은 좀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저작권과 관련하여서는 방송국의 허가를 받은 상태였던지라 승우아빠 일상채널에 올라간 편집본을 수정한 영상이 승우아빠 코멘터리라는 이름으로 치킨대전 본방송 직전에 편성표에 포함되어 방영되고 있다. 치킨대전이 종영하면서 자연스럽게 같이 종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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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마미안 같이보기
치킨대전과 마찬가지로 승우아빠가 출연하는 요리 예능 프로그램 맘마미안의 후기 방송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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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만 넣겠습니다
제목과는 달리 특정 식재료를 마구 집어넣어 요리하는 콘텐츠이며, 그 과정에서 유명 식당들의 조리과정을 그대로 재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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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동 요리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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쭈마카세
주호민 작가와 함께 키친 마이야르에서 오마카세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방송이다. 2022년 1월 5일 요리가 초보인 주호민 작가가 요리를 배우기 시작하는 영상부터 올라오기 시작했다. 2022년 2월 16일 올라온 최종화(7화) 영상을 끝으로 종료됐다. 승우아빠 말에 의하면 총 4일을 찍었다고 하며, 주호민 작가가 개인적인 스캐줄을 굉장히 많이 배려해 준 편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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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식아빠
2022년 3월 12일 진행했던 육식맨과 팝업 콜라보. 메뉴는 쿠바 샌드위치를 비릇한 고기 음식 위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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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록
"저의 목표는 에드워드 권 셰프님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마무리 작업 제대로 해라. 세팅이 왜 이따위야? 제대로 하라고. 그냥 말만 하지 말고!" |
MBC 다큐멘터리 그 날에서 언급된 목진화 셰프의 어록 |
음식은 무조건 사드세요. |
스튜디오 및 레스토랑
초창기에는 서울에 스튜디오가 있었으나 2019년경부터 김포시 자택 인근 아파트를 임차해 스튜디오를 차렸다. 같은 동 아파트라 구조가 같았으나, 2021년에는 계약 만료로 옆 동으로 옮겼다.
그 이후로 승우아빠는 스튜디오를 서울 강남구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주요 이유로는 본래 스튜디오로 쓰던 아파트의 집값이 오르고, 소유주가 실거주를 하겠다며 계약 종료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 처음 계획은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아 다른 사람들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콘텐츠 촬영만 하는 것이었으나, 이후 계획이 수정되어 자신의 레스토랑인 키친 마이야르에서 방송용 주방을 차려 라이브 키친 실황을 스트리밍하고 있다.
레스토랑을 열게 된 이유는 이제는 집에서 컨텐츠를 촬영하는 데 한계를 느낀것도 있지만 유튜브를 시작하고 약 2년 정도 광고를 받지 않는 등의 이유 때문에 구독자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돈을 모으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컨텐츠 촬영을 위한 작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주위에 조언을 구하다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아예 판을 크게 키우게 된 거라고 하며 유튜브로 번 돈을 전부 올인했다고 언급했다.
그렇게 해서 2022년 1월 11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644-6에 위치한 '키친 마이야르 (Kitchen Maillard)' 의 운영을 시작하였다. 브런치처럼 가벼운 음식을 파는 것이 파인다이닝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됨에 따라서 승우아빠도 술을 곁들여서 먹을 수 있는 가벼운 메뉴들을 메인 코스로 준비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승우아빠가 혼밥 좌석까지 준비했다고 한다.
레스토랑 오픈 전에 스승인 에드워드 권과 서로 자기 메뉴에 대한 상호 피드백을 하는 영상을 찍었다. 승우아빠는 에드워드 권의 신규 레스토랑인 랩24를, 에드워드 권은 승우아빠의 키친 마이야르를 각각 오픈하기 전에 처음으로 인테리어와 메뉴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메뉴는 시즌제라서 같은 메뉴도 구성이 달라지기도 하고 아예 다른 메뉴로 대체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 메뉴는 아예 해당 시즌한정인 경우도 있다.
직원들은 전부 경력직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작은악마로 불리던 승우아빠의 기준을 통과한 사람들 아니랄까봐 마이페이스에 강철멘탈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승우아빠는 키친 마이야르의 대표이며 총괄셰프는 따로 있다.
한창 여름인 7월에는 워크샵이라는 명목으로 키친 마이야르의 팀원들과 함께 제주도를 다녀왔다. 직원들이 노는동안 우마무스메도 못하고 요리하느라 볶인 승우아빠는 강압적인 회식문화와 수직적인 위계질서가 좋을 때가 있다는 명언을 남겼다. 그리고 소고기 800만원 어치를 먹었다.
오픈 과정에서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대규모 투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키친 마이야르는 샌드박스의 자회사인 샌드박스스퀘어 주식회사 소유로 되어있으며, 승우아빠는 이 회사의 대표이사다.
논란 및 사건 사고
XBOX 젠가 리뷰 영상 논란
2020년 말,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선물로 전달한 XBOX 젠가를 가지고 실물도 아닌것이 "장난을 치냐"는 말과 함께 밀쳐 책상 아래로 털어트리는 장면의 영상이 2021년 1월 초에 업로드되고 나서, 그 젠가의 정체가 다름 아닌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 이용권 코드가 동봉된 것임이 드러나면서 발생한 논란이다. 본질적으로는 코드의 유무와 별개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치가 어떻든, 마음에 들든 안 들든 간에 타인이 준 선물을 던지는 행위는 상식과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
승우아빠 측에서 영상의 이 장면을 통편집하는건 물론 해당 방송분도 삭제하는 기록말살을 했으나 레딧에서 이 장면을 박제하면서#[45] 공론화되었으며 국내외에서 관련 기사가 업로드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XBOX가 크게 흥행하지 못하는 콘솔이다 보니 이 논란에 대한 반응 역시 '제대로 명시하지 않은 마소의 잘못이다.' '장난성일지라도 선물을 방송에서 패대기 치고 그걸 유튜브로 편집해 올릴 생각을 한 승우아빠 잘못이다.' 정도로 그쳤고 엑스박스 팬층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승우아빠 측에게 비판적이던 쪽에서는 추가로 "이게 XBOX라서 넘어가는 분위기지 닌텐도나 소니 관련 물품이였으면 어떻게 되었겠느냐." 라는 의견도 보였다.
이후 단군의 골방토크(3:10:24부터)에 출연하여 이 사건에 대해 해명했다. 요약하자면,
1. 대행사로부터 연락이 와 선물을 보낼테니 방송 소재로 쓸지 말지 알아서 해달라고 했다.
2. 받은 소포가 엑박 크기의 묵직한 상자였기에 내심 엑시엑을 기대했으나 엑시엑 모양의 젠가였고, 때문에 놀림받았다는 기분이 살짝 들었다.
3. 내용물에 대해서는 따로 안내받지 못했고, 같이 든 설명서는 읽지 않아서 젠가에 코드가 들어있는 줄 몰랐다.
4. 젠가의 원래 용도를 생각하면 별 문제가 없을 거라 보고 방송의 재미를 위해 좀 과장되게 무너트려봤다.
5. 생방송 당시 시청자 반응이 좋아서 그대로 업로드했지만 예상과 달리 논란이 되었고, 대행사에서 연락이 와 오해방지를 위해 잘랐다.
로 정리된다. 엑시엑은 구매해서 잘 쓰고 있다고 한다. 결론적으로는 본인의 억하심정으로 다소 무례한 행동을 한 셈이다.
게스트의 타 브랜드 레시피 표절 주장 인용
승우아빠는 크리에이터 평가단으로 참가한 대한민국 치킨대전에서 아이스크림 치킨을 선보였다가 탈락한 참가자를 게스트로 섭외하여 함께 촬영을 진행했다. 게스트는 현업 치킨집인 우디 가이드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과거 승우아빠가 리뷰했던 녹색괴물치킨, 오이맛 치킨, 민트초코치킨의 개발자이기도 해서 화제가 되었고, 해당 영상은 2021년 11월 26일 승우아빠 메인 채널에 올라왔다.
문제는 영상 도중 게스트가 자신의 매장에서 판매하는 시그니쳐 메뉴의 레시피를 타 브랜드측에서 카피하여 속상하다는 주장[46]을 하였고 이 주장이 사실에 대한 검증없이 들어가며 두 업체의 음식 사진을 비교하는 부분이 있던 것.[47]
두 업체의 요리를 사진만 보고 비교하면 들어간 재료와 비주얼이 비슷해 보여 시청자들이 오해하기 충분하였고 덮죽 표절 사건, 남산돈까스 사건 등 최근에 비슷한 사건을 봤던 사람들이 이번 사건도 비슷한 사건으로 받아들이면서 사건이 커지기 시작했다. 영상에서는 음식 사진 외에는 직접적인 브랜드 이름이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영상을 보고 섣불리 판단한 일부 시청자들이 그 음식 사진이 계담다라는 업체의 것이라는 것을 알아내어 댓글을 통해 업체명을 공유하여 공격이 시작됐다. 계담다 측의 구글 평점에 테러를 가한 것은 물론, 인스타그램에 찾아가 악플과 DM을 보내기 시작했으며, 대형 커뮤니티들에서도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무분별하게 확산되었다#.
11월 27일 리뷰테러 및 악플을 받은 계담다 측에서 반박 자료를 보냈으나#, 승우아빠 측은 2주가 지난 12월 11일에야 반박자료를 확인하여 해당 영상을 비공개로 돌리고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사과문을 올렸다.1차 사과문에서는 계담다 측의 반박 자료를 통해 계담다의 레시피가 우디 가이드의 레시피와 전혀 다른 것을 확인했다며 사과하는 내용이 담겼고, 2차 사과문에서는 계담다 및 우디 가이드 측과 협의하고 있으며 함께 잘못 알려진 사실을 정정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할 것이라고 밝혔다.
15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여 영향력이 큰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편집조차 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내어 영업 중인 식당에 피해를 줬고, 특히나 관련 업계에서 유명한 전문가가 이러한 실수를 했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영상을 올리기 전 조금 더 사실확인을 했거나, 음식 사진을 비교하는 컷 등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부분이라도 없었다면 사건이 커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평소 여러 제품 및 음식들에 신랄한 평가를 하면서도 송사에 휘말리면 안된다며 선은 넘지 않는 조심스럽게 행동했던 승우아빠 답지 않은 행동이었다는 평이 많다. 승우아빠가 특정 업체를 공격하려는 의도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이번 사건 영상이 미칠 영향력을 지나치게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
계담다 측에서는 승우아빠의 사과문이 업로드된 이후 해명글을 삭제하였지만, 승우아빠의 사과문과 계담다의 해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과몰입한 일부 악성팬들과 고의적으로 사건을 키우려는 안티팬 및 어그로꾼들이 끊임없이 평점 테러를 하고 있어서#[48] 추가로 상세한 해명문을 게시하며 멈춰달라고 호소하였다. 승우아빠도 추가적인 커뮤니티 게시글을 통하여 현재 진행중인 피해 보상에 관한 상황을 공유하며, 양 측 업체는 더이상 서로에게 피해를 주기 원하지 않는다며 업체들에 대한 공격을 멈춰달라고 부탁하는 글을 올렸다.
현재 계담다 측에 대한 공격은 많이 사라졌고 악플도 많이 삭제되어 평점이 많이 복구된 상태이지만, 반대로 우디 가이드 측에 리뷰 테러는 계속되고 있다. 관계자들이 서로 완만하게 해결하고 싶어하고 어느 한쪽을 공격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기를 원하지 않음에도 과몰입하는 네티즌들의 공격이 계속되어 완전히 해결되고 복구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12월 25일, 양 측 업체의 입장 정리와 승우아빠의 공개사과가 담긴 영상이 올라왔다. 이번 영상이 끝이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업체 측의 피해를 복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한다. 이번 영상에 올라온 사실 확인 내용은 우디 가이드와 계담다의 요리가 컨셉이 비슷하지만 레시피는 전혀 다르다는 점과 이미 비슷한 요리가 두 가게가 생기기 이전에 백종원에 의해 선보인 적이 있다는 것이었다. 승우아빠의 실수와는 별론으로, 우디 가이드 측에서 계담다의 음식이 표절이라고 생각했던 이유가 편스토랑에 계담다가 방영된 이후로 우디 가이드를 방문한 손님들이 방송에 나온 음식점을 따라했다고 이야기하여 자신들이 먼저 영업을 시작했는데 따라했다는 이야기를 들어 억울했었다는 심정을 밝혔다.
당근마켓 관련 비하 발언
2023년 2월 2일 승우아빠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된 수빙수님, 이렇게 하시면 레스토랑 망해요 편에서 직원 구인에 대해 물어보자, 수빙수의 남동생 성팩에게 당근마켓으로 공고를 내었다는 말을 듣고 "당근에서는 직원을 구하지 말라"고 조언하였다.
승우아빠: 일단 공고는 냈나요?
수빙수: 공고요? 공고 냈죠.
승우아빠: 어디에다가 냈죠?
성팩: 당근! 당근!
수빙수: 당... 왜?
승우아빠: 아니, 당근에다가 내면 중고들만 들어오겠지! (자막: 왜 거기서 구해)
성팩: 원래 당근에 많이 내요 요즘. 그... 경력자들이 당근에 많잖아요.
승우아빠: 미쳤나봐요? (자막: 대체 왜죠?)
수빙수: 미, 미쳤나봐흐흐흫... 크흠, 시정하겠습니다.
승우아빠: 정상적인 루트로 내시고...
이에 당근마켓 공식 계정은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해당 영상에 당근마켓에서도 구인이 가능하다는 댓글을 남기며 해명했다. 그렇게 잘 마무리되는 듯했지만, 다음날인 2023년 2월 3일에 진행된 라이브 방송에서 당근마켓을 향해 무례한 발언을 하여 여러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수빙수랑 같이 찍은 영상에 알바몬인가 거기서
당근, 아 당근마켓에서 댓글 달았더라?
무료 광고하지 마세요 진짜, 양심이 없어가지고.
댓삭 해버릴 거야 진짜, 빨리 댓삭 해버려야겠다. 무료 광고하고 있어...
그리고 제가 좋은 뜻으로 얘기한 게 아니에요, 당근 관계자님.
물론 당근에서 이제 사람을 구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는
저도 알고 있습니다만, 저의 그 고리타분한 상식으로는
당근마켓에서 구인을 한다는 것이 사회적 통념에 쉽게 수용되지 않는다...
왠지 사람도 중고 같잖아요, 당근에서 하면은.
그런 느낌, 사람이 뭐 다 중고긴 하지만...
신제품은 새로 나온 애들밖에 없겠지.
(채팅창 읽고)
중고긴 하지, 나도 중고고 여러분도 중고고. 그쵸?
어디서 한 번씩 일했으면 다 중곤가, 경력직이 중고야 사실은? 그런 느낌인가?
당근이랑은 콜라보 못하겠네. 팀장님이 이런 거 싫어하는데, 기업이랑 척지고 이러는 거.
좋은 뜻으로 얘기한 겁니다, 당근님.
근데 당근이랑 콜라보해서 뭐 할 수 있는 게 있을 거 같진 않겠다.
식재료를 중고를 쓸 순 없잖아요, 내가.
그냥 뭐 별로 사이가 안 좋은 걸로 하죠, 그럼.
사실 당근마켓이 여러 서비스를 런칭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중고 거래 플랫폼에 국한되어 있다는 인식이 존재하는지라, 첫 수빙수 영상 당시의 발언까지만 해도 별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이었다.[51] 당시에도 발언이 다소 과격하기는 했지만 별다른 얘기가 나온 것은 아니었고, 당근마켓 측에서도 좋게좋게 넘어가고자 손을 내밀었으니 이를 적당히 받아주기만 했어도 원만히 넘어갈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라이브 방송에서 화해의 손을 '무료 광고'라고 칭하며 걷어차는 것도 모자라 "양심이 없다", "당근에서 구하면 사람도 중고같다"는 과격한 발언까지 하면서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52] 이는 "팀장님이 이런 거 싫어하는데"라는 발언처럼 승우아빠 본인도 기업을 직접적으로 비난하는 행동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지만,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나 생각을 접지 않고 아예 앞으로도 협업을 할 생각이 없다는 단호한 태도를 보인 점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다.[53] 즉 당근마켓이 구인에 부적합하다는 조언에만 초점을 두어 "승우아빠가 맞는 말 한 것 아니냐"며 두둔하는 의견은 옳고 그름을 떠나 사건의 쟁점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54]
당근마켓 측에서 단 댓글의 어조가 승우아빠의 의견대로 광고에 가깝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반대로 본사가 안 좋은 쪽으로 언급된 영상에 수습용 댓글을 다는 것조차 광고라고 여긴다면 기업은 원색적인 비난에 대해 항상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하냐는 의견도 있다.
게다가 승우아빠는 본인의 인지도가 낮았던 채널 초창기에 T1과 침착맨을 비롯한 수많은 유명 스트리머의 생방송 및 유튜브 채널에 적극적으로 채팅이나 댓글을 달고 다녔는데, 그 당시에는 팬심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승우아빠의 발언을 본인에게 빗대면 대형 채널의 인기에 기생해서 하꼬 유튜버가 자기 채널을 무료로 홍보하고 다닌 셈[55]이 된 것이라 내로남불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승우아빠가 다른 채널에 댓글이나 채팅을 칠 때 당근마켓의 댓글처럼 본인을 홍보하지 않았다는 반대 의견도 있지만, 애당초 유튜버는 본인의 계정과 닉네임의 존재 자체가 홍보가 된다. 더군다나 이런 행위를 할 경우 '찐이다' 등의 시청자 반응이 나오면서 좋아요가 찍히고 상위 댓글로 노출되면서 해당 채널에 출몰한 유튜버의 존재가 그 채널의 구독자들에게 더 강하게 각인되기 때문에 다른 채널에 팬이라는 것을 자처하며 글을 다는 것은 유튜버가 상술한 '빨대짓'을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이 사건에서 당근마켓이 승우아빠의 영상에 홍보의 의도를 가지고 댓글을 달았을 수 있지만 같은 관점에서 타 채널에 댓글을 달던 승우아빠의 과거 행적이 오로지 순수한 소통의 목적으로 이루어졌다고만 단언하는 것은 어렵다. 이 사건에서 승우아빠가 비판받는 이유는 그가 단지 과거에 유명 채널에 댓글을 달아서가 아니며, 당근이 연관되지 않은 영상에 뜬금없는 댓글을 달았거나 불법적인 행위를 한 것도 아닌데도 해당 기업을 향해 과격한 반응을 보이면서 덩달아 과거의 댓글을 달던 행적과 비교되며 네티즌들에게 모순적이고 경솔한 태도로 비쳤기 때문이다.
이후 발견된 내용으로 승우아빠 본인도 과거 캐나다에서 구직을 할 때 당근마켓과 유사한 Craigslist라는 안내광고 커뮤니티에서 구직을 한 행적이 발견되어 또 다시 비판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 영상을 보면 Craigslist의 성격에 대해 설명하며, 그럼에도 열악한 상황에서 요리사가 구직하기에 가장 적합한 커뮤니티라며 다소 자조적으로 설명하고 있었다.[56] 여러 커뮤니티에서는 당시의 기억 때문에 과하게 반응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 나오고 있지만, 그럼에도 라이브에서 보인 무례한 태도는 경솔했다는 것이 중론. #
2월 3일 기준으로 해당 사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은 올라오지 않고 있고, 문제가 된 영상 및 다른 영상에 올라오는 댓글들이 삭제되고 있다.
사건이 이슈가 되자 스포츠경향, 엑스포츠뉴스 등을 비롯한 여러 언론에서도 보도되고 있다.
여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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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하에 자녀가 둘이 있으며, 첫째는 채널 이름대로 '목승우'. 2016년 2월 24일생으로 보이며 승우가 태어난 계기로 본인의 기존 성격이 바뀌었다고 언급하는 등 승우를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방송에서는 갤주님으로 불리며 21년 2월에 진화아들이라는 개인 채널을 개설했다. 2022년 6월 21일에 승우의 동생이자 둘째가 태어났으며 승우아빠가 팬카페에 사진을 올렸다. 둘째 역시 아들이며 당시 이름은 3개의 후보 중에서 고민중이었다. 시청자들이 다수결로 뽑은 이름은 우재. 이를 본 승우아빠는 만약 이걸로 결정된다면 닉네임을 안바꿔도 되겠다고 한다. 승(우)ㆍ우(재)아빠로 닉네임의 설명을 고치면 되니. 결국 우재로 결정되었다. 참고로 아내의 별명은 내무부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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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엔 루리웹, 오늘의유머, 웃긴대학에서 응망징창이라는 닉네임으로 남편세끼 시리즈를 연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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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지인들과 찍었던 아재트라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아저씨들이 모여서 게임을 하는 채널이었는데 승빠피셜 폭망해서 흩어지면 살고 뭉치면 죽었다고. 과거 아재트에 출연한 인물로는 신사임당(유튜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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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세요 시리즈 이전에는 40만명 대의 중견 유튜버였으나, 사드세요 시리즈 이후 구독자가 100만명 가까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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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밥앤더시티에서 자신의 MBTI 유형이 ENTJ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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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좋아하는 본인 취향에 따라 영상의 효과음 중 게임에서 따온 것이 많다. 슈퍼마리오, 소닉, 록맨 등이 주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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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와 의외로 인연이 꽤 오래됐다. 2009년에 극 초창기 당시부터 게임을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2010년 8월 말에 한국에 와서 일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접었다가 2014년 즈음에 다시 시작했다고 한다. 직원들과도 랭겜을 같이 돌렸다고 한다. 배도라지&자동문축구단 구성원들이 소속된 LoL 인력사무소 내전에도 다른 멤버들이 많아봐야 60판 내외인데 승우아빠는 경기수 91판 가량을 참여하면서 압도적인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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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 2014년 게임을 접었던 시기에 리그는 꾸준히 시청했다고 하는데, 초창기에는 클템과 메라를 따라 CJ 엔투스 프로스트를 좋아했다고 한다. 이후 클템이 선수생활을 은퇴하면서 프로스트에 대한 팬심이 식었고 2015년에 CJ 엔투스 단일팀이 하락세인 와중에 동시에 SKT T1이 엄청난 성적을 기록하면서 당시 제일 센 팀이었던 SKT T1으로 갈아탔다고 한다. 2017 ~ 2019년에 약간 좋지 않은 성적을 기록할 때 팬심이 흔들렸지만 갈아타지 않았고 2022년 현재까지도 열렬한 팬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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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을 향한 팬심은 요리를 통해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2019년과 2020년 스프링 대회 우승 기념 헌정 요리와 더불어 2022년 스프링 우승 기념으론 아예 선수단을 키친 마이야르로 초청해 선수들이 원하는 요리를 만들고 대접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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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마미안 홍보영상에서 채널명을 MBC 에브리데이라고 해서 이수근이 빵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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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콰이엇과 은근 닮았다는 소리를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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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를 자주 망쳐먹거나 손에 잡히는 물건마다 성하지가 않아서 파괴왕 타이틀도 가지고 있다. 이후 같은 파괴왕인 주호민과 같이한끼를 진행하고 난뒤 둘의 시너지가 무슨 파장을 일으킬까 네티즌들이 걱정 반 기대 반 이었는데, 기어코 유튜브를 폭파시켜버렸다. 네티즌 왈로는 둘이 합쳐져서 핵분열을 일으켰다나 뭐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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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 개업 이후 메인도 개발중이긴 한데 어째 메인의 퀄리티보다 사이드 메뉴의 퀄리티가 더 높은 탓에 시청자들에게 '수상할 정도로 사이드 잘 만드는 아저씨'라는 밈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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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스승인 에드워드 권도 캐나다 생활 당시의 스승이었던 벤 헤이톤 셰프도 승우아빠에게 피자 만드는 법을 가르친 적이 없다. 그래서 승우아빠가 셰프인데도 피자를 만드는 데에 어색해하는 편이다. 이어서 에드워드 권은 승우아빠가 윗물을 많이 맛봤고 손놀림은 과거에 비해 떨어진 대신에 요리 레시피와 주방 상황에 대해서 노련함이 있기에 아래 포지션을 절대로 맡으면 안 된다고 조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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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명수 15화에서 박명수와 같이 화덕에서 굽는 피자를 만들었다. 승우 아빠와 민서 아빠와의 첫 합방이다.
피자는 시켜드세요 제발이후에 경력있는 신입 최종화에서 에드워드 권에게 단기 속성으로 피자 굽는 법을 제대로 전수받는다. 하지만 이것도 단기 속성으로 배운거라 아쉬워했었고 이후 2022년 2~3월 즈음에 나폴리 화덕피자 장인으로 피자 월드컵 우승 경력이 있고 핏제리아오를 운영중인 이진형 셰프를 찾아가서 나폴리 화덕피자를 전수받았고 반대로 이진형 셰프가 키친 마이야르를 방문하기도 했다. -
파프리카를 정말 싫어한다. 어쩔 수 없이 넣어야 할 땐 정말 조금만 넣을 정도. 반면, 수박은 엄청 좋아한다. 컨텐츠만 해도 여러 번을 했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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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초단이다. 단, 차가운 디저트로서의 민트초코만 좋아하며, 민트초코 치킨같은 괴랄한 조합은 반민초파 이상으로 싫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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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직접 밝혔듯이 상당히 도전 지향적이며,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이로 인해 안정된 길을 버리고 새로운 진로를 선택한 경험이 매우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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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최고의 공과대학인 워털루 대학교를 자퇴하고 요리사에 도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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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토에서 중견 요리사로 자리잡았음에도 기존의 커리어를 내려놓고 급여도 적은 한국행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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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연구직이라는 안정적인 직장을 포기하고 유튜버라는 생소한 직업에 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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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크리에이터가 되어 스튜디오 촬영만으로도 먹고 살 수 있음에도 전재산을 털어 레스토랑을 개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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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친 마이야르 오픈 이후에는 개업하고 반년도 안 돼서 메뉴의 상당수를 리뉴얼했다. (2022년 1월 10일 오픈, 동년 6월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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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컨텐츠 재생목록에 하코스 벨즈의 키리누키가 올라오는 작은 사고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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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 31일, 기상 이후에 몸이 이상해서 자가진단 키트로 코로나 검사를 해보자 2줄이 나와 당일에 바로 PCR 검사를 받았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다행히 식당 직원들은 모두 코로나에 걸리지 않으면서 가게는 정상 운영된다고 한다. 미각과 후각이 모두 마비되고 진통제 영향으로 통각까지 둔해지면서 2022년 2월 4일에 매운 라면을 리뷰하는데 매운 맛은 커녕 아무 맛도 느껴지지 않는다는 말만 했다. 확진 초기에는 드라마 보면서 롤이나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몸 상태가 이러다간 진짜 죽을 것 같다며 계속 약 먹고 잠만 잤다고. 2월 9일까지 자가격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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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활동만 봐도 굉장히 성실하다.
노예생활덕분인가현재(2022년 4월15일) 본채널에 올린 영상 중 가장 오래된 영상의 업로드 날짜는 2018년 8월 3일이다. 약 40개월 동안 본채널에 업로드한 영상만 686개다. 초창기에는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1인제작을 한 것을 고려한다면 엄청난 워커홀릭이다.부채널 부부채널까지 생각한다면... -
방시혁이 승우아빠의 애청자인 것으로 보인다. 일상채널 방송분을 보면 직접 키친마이야르까지 예약하고 찾아왔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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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음식 이름을 발음할때 가끔 독특한 악센트를 사용한다. 특히 소스. 소스를 [쏘쓰]라고 발음하지 않고 [쏘스]라고 발음한다. 관찰레 까르보나라를 만드는 영상에서는 [관찰레] 라고 하면 되는것을 [관취알레] 라고 발음하고, [까르보나라]를 [깨르보눼아라] 라고 발음하기도 하고.....이외에도 가끔식 독특한 악센트를 사용한다. 그 나라에서 그 음식을 부르는 원래 발음으로 말하는것이며, 갑자기 정상적으로 말하던 와중에 그러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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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은 잘 안마시고 대신에 코카콜라 제로를 마시곤 했다. 지금은 무알콜 맥주 애호가가 되었다. 아내가 둘째 아이를 가진 와중에도 술이 땡긴다고 하여 대안을 찾다가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무알콜 맥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승우아빠가 선호하는 무알콜 맥주는 칭따오 논 알콜릭과 하이네켄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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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럴것 같지만 의외로 오타쿠 기질도 좀 있다. 고기로 만든 당근 스테이크 정식 이 영상에서 본인이 우마무스메에 푹 빠졌다고 말했다. 캐나다에 있을 때 일본 애니메이션을 엄청나게 많이 봤다는 사실을 밝히기도 했기에 티를 많이 안내서 그렇지 승우아빠 방송을 많이 본 사람은 다 아는 부분. 노래방 컨텐츠를 할 때도 한국 노래만 부르다가 갑자기 일본 애니 노래로 빠지는 경우가 있다. 천원돌파 그렌라간,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등 2000년대 유명 애니메이션을 많이 본 것으로 추정. 신세기 에반게리온 얘기도 가끔씩 나온다. 취향은 카츠라기 미사토라고.
애초에 승우아빠 유튜브로 활동하기 전에 <남편세끼> 컨텐츠를 올리던 사이트가 루리웹 음식 갤러리 였다는 점에서 이미 시작부터 오타쿠임을 인증한 셈2022년 하반기에는 리코리스 리코일, 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 봇치 더 록! 등의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게 봤는지 주변사람들에게 추천하고 다녔다. 또한 2022년 12월 Anime X Game Festival에 우마무스메 코너 진행자로 참여해 우사다 페코라의 굿즈 구매 인증을 하는 등 게임과 애니메이션, 버추얼 유튜버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서브컬처를 즐기는 것으로 보인다. -
타고난 성격인지 행동에 비해 말이 상당히 심술궂은 편이다. 직원들의 앞에서는 뭐 하나 꼬투리만 잡혀도 사정없이 볶아대고 조금만 마음에 안들어도 미친듯이 씹어대지만 그 직원들의 복지는 업계 최고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수준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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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오픈 첫날에 직원들이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하고 허둥대는 모습을 보고 식사, 휴식시간이 부족하다는 판단이 서자 영업시간 1시간을 포기하면서 직원들에게 여유로운 식사를 보장하였는데 승우아빠는 '1시간동안 더 받으면 1천만원 정도 더 벌겠지만 그 때문에 직원들이 힘들어 한 명이라도 빠지는 순간 그보다 더 큰 손해'라며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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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샵은 영업일을 빼서 가는데다가 일정을 금,토요일로 잡아서 직원들이 워크샵 복귀후 레스토랑 휴일인 일,월요일에 쉴 수 있도록 배려하기도 했다. 일반적인 회사가 워크샵, 야유회 등을 주말에 잡아 직원들이 쉬지도 못하게 만드는 것이 보통임을 생각해보면 이 역시 복지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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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회식비에는 제약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직원 15명이 소고기를 먹으러 가서 800만원을 썼다고 한다. 정작 본인은 둘째 100일이라 참석하지도 못했다.
그리고 맥주 광고 겸 회식에서는 게임해야 된다고 법인 카드만 건네주고 빠르게 퇴장했다. -
직원식을 굉장히 대충만드는 것 처럼 보이지만 영상들을 자세히 보면 맛과 식감에 큰 영향을 줄 요소는 철저하게 처리하고 영향이 미비한 것들에 한해서만 대충하는 모습을 보인다. 마찬가지로 맨날 짬처리라면서 막 하는 것 처럼 보여도 질좋은 육고기 위주의 재료들을 충분히 확보하고 말만 얄밉게 하곤 한다. 일종의 연기인 셈으로, 애초에 정말로 맛없이 대충 했다면 직원들이 직원식을 기대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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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대식가 기질이 있다. 만두처럼 승우아빠가 좋아하는 음식을 리뷰할때는 정말 흡수하듯이 날름 먹어치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심지어 직원식 컨텐츠중 음식이 적어도 6인분 이상은 남아있음에도 이 정도는 혼자 다 먹을 수 있다며 여유를 보였다. 승우아빠 연대기를 보면 어린 시절에 105kg까지 찍은 전적이 있는데 지금도 가능한 모양이라 절제하는 것 같다. 먹는 양 만큼이나 속도도 빠른 편인데, 요리사들 대부분이 막간의 휴식 시간이 곧 식사 시간이고, 남들이 밥 먹을 시간에 일을 해야 하는 만큼 빠르게 먹는 것이 곧 버릇으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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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0일 공개된 이왜맛 쇼츠에서 정관수술을 했음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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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약을 먹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2021년 7월에 비절개 방식으로 약 3300모를 옮기는 방식으로 모발이식 수술을 받았다. 그래서 과거와 비교하면 현재 머리숱이 많이 늘어난 걸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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