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월드컵 8강 4경기 잉글랜드 vs 프랑스 경기 예상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 8강 4경기
2022년 12월 11일 일요일 04:00 (한국시각)
경기 예상
역대 전적
17승 5무 9패 잉글랜드 우세
최근 맞대결
프랑스 3:2 잉글랜드 (2017년 6월 13일 친선경기, 프랑스 파리)
소속 클럽
토트넘 홋스퍼 FC - 해리 케인, 에릭 다이어(이상 잉글랜드) VS 위고 요리스(프랑스)
아스날 FC - 아론 램스데일, 부카요 사카, 벤 화이트(이상 잉글랜드) VS 윌리엄 살리바(프랑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 해리 매과이어, 루크 쇼, 마커스 래시포드(이상 잉글랜드) VS 라파엘 바란(프랑스)
리버풀 FC - 조던 헨더슨, 트렌트 알렉산더아놀드(이상 잉글랜드) VS 이브라히마 코나테(프랑스)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FC - 데클란 라이스(잉글랜드) VS 알퐁스 아레올라(프랑스)
예상
역사적 라이벌이자 앙숙인 두 팀이 메이저 대회 토너먼트 단계에서 처음으로 마주쳤다. 명실상부 이번 대회 최고의 빅매치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이른바 영프전이다. 포서전, 한일전이 무산된것과 달리 이쪽은 예상대로 성사되었다. 8강에서 우승 경험이 있는 팀끼리 맞붙는 경우는 이 경기가 유일하기에 흥미를 더하기도 한다. 이번 경기 이전에 두 팀은 FIFA 월드컵에서 두 번, UEFA 유러피언 챔피언십에서 세 번 맞대결을 펼쳤었는데, 전부 조별리그 단계에서의 대결이었다.
참고로 역대 통산 전적은 17승 5무 9패로 잉글랜드가 꽤나 우세한데, 1923년 첫 대결 이래 1982년까지 잉글랜드가 무려 14승 2무 3패로 압도적 우위를 보이다가 그 이후로는 오히려 프랑스가 6승 2무 3패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게 특징.
네이션스리그 등 월드컵 직전까지 잉글랜드와 프랑스가 동반 부진하면서 두 팀이 화려한 스쿼드에 비해 월드컵에서 기대 이하의 성적을 받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적지 않았으나, 현재까지는 모든 팀들 중 가장 호평받는 경기력으로 순항하면서 우려를 불식하고 8강까지 도달했다.
프랑스는 음바페가 5골 2어시스트를 기록하면서 절정의 기량을 뽐내는 가운데 그리즈만 - 라비오 - 추아메니의 중원 조합이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게 강점이지만, 매경기 1실점씩을 꼭 허용하고 있는 수비진이 불안 요소로 꼽힌다. 특히나 잉글랜드가 16강까지 4경기동안 무려 12골을 퍼붓는 절정의 공격력을 보이는 만큼 이 부분은 매우 큰 걱정거리. 프랑스 역시 이번 대회에서 뛰어난 공격력을 보여주고 있으나 대부분의 득점이 지루와 음바페에게 집중되어 있어 이 부분은 특정 선수에게 득점이 몰아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골을 넣고 있는 잉글랜드와는 대비되는 부분이다.
잉글랜드의 경우 현재까지 이번 대회 단 2실점에 그친 끈끈한 수비 역시 장점이며, 특히 비난받던 매과이어가 기대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 역시 긍정적이다. 하지만 프랑스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공격수 중 하나인 음바페가 있다는 것이 불안요소다. 매과이어는 주력이 느리기로 유명한데, 다른건 몰라도 주력은 타고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커버하기가 매우 어렵다. 대부분의 8강 진출 팀이 그렇지만 이제까지 대진운이 그렇게까지 나쁜 팀은 없었고 특히 잉글랜드는 조별리그, 16강 모두 강팀이라고 분류할 만한 팀을 만나지 않았다. 지금부터가 본격적인 강대강이고 특히 프랑스와 잉글랜드는 50대50 경기로 예상되는 만큼 잉글랜드의 가려져 있던 센터백에서의 약점이 드러날 수도 있다. 따라서 잉글랜드 자국 내에서는 수비적인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8 월드컵과 UEFA 유로 2020에서 주 전술로 활용했던 백3를 다시 들고 나와야 한다는 여론도 조성되고 있다.
이 경기에서 승리한 팀은 자국 사상 최초로 FIFA 월드컵에서 두 대회 연속 4강에 진출하는 기록을 세우게 되며 프랑스의 골키퍼 위고 요리스는 이 경기에 출전하면 릴리앙 튀랑을 뛰어넘는 143경기로 프랑스 역대 A매치 최다 출전자라는 대업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잉글랜드의 가레스 사우스게이트 감독과 프랑스의 디디에 데샹 감독, 어느 쪽이든 지는 팀의 감독은 향후 재계약 여부가 굉장히 불투명해질 것으로 보인다.
https://maybethere.tistory.com/5204
https://maybethere.tistory.com/5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