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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사/전공

(간호학개론) 간호전문직 summary

by 두용이 2022.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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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전문직 summary

 

. 전문직의 특성

1. 전문직의 이해

직업과 전문직

- 직업 : 생계를 위한 일상적인 일

- 전문직 :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요하는 직업, 공공의 인정을 받아야 함

- 직업과 전문직을 뚜렷이 구분하기 어려운 이유

1) 공공의 인정을 엄격히 정의할 수 X

2) 무엇에 의해 공공의 인정을 받을 것인가

3) 성취의 대상, 역동적 (고정적으로 정해져 X)

- 전문직에 대한 접근 : 다양성 개념, 사회적 역할

전문직에 대한 개념 변화

: 분야별 지식 전문가 창조와 공감을 중심으로 하는 주인공

- 인간 존중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간호학의 학문적 특성을 강화하여 견고한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도록

 

2. 전문직의 특성 및 분류 기준

플랙스너 : 정신적인 업무 수행, 지식 바탕이론적+실용적인 전문화된 교육, 결속력, 이타주의

파발코 : 지적 기술, 사회적 가치 추구, 장기간 교육훈련, 이타성, 자율성, 헌신, 공동체 의식

지적 활동, 자율성+책임, 장기간 엄격한 교육, 개인의 이익 < 사회적 봉사, 자기통제와 규제

간호 = 돕는 전문직

- 대상자를 위한 개별적 돌봄 (caring), 전문직의 고유한 기술을 이용하여 돌봄 제공

- 자기 헌신 바탕으로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최우선

- 물질적 보상 < 사회봉사, 사명감

직업과 전문직의 특성 비교

특성 직업 전문직
교육훈련 업무수행, 기간 다양 대학교육, 장기간
직업유형 주로 수작업 정신적, 창조적
의사결정 근거 경험, 시행착오 과학, 이론
신념·윤리 꼭 필요X 반드시 필요
직업적 정체성 다양 강함
업무 자율성 통제 받음 자율적 수행
이직 자주 직업 바꿈 거의 바꾸지X
동기 물질적 보상 헌신·몰입 추구
책임 주체 고용주 종사자 개인

 

. 전문직으로서의 간호

1. 간호의 전문직 특성

간호의 전문직 근거

by RNAO (캐나라 온타리오주 간호사협회)

 

지식, 지식체

1.1 이론적이고 실제적이고 임상적인 지식체

1.2 지식의 적용 가능성

1.3 이론적 또는 실무를 위한 근거로 활용

1.4 다양한 자원들로부터 온 정보의 종합

1.5 실무를 위한 간호 이외 학문들의 정보 또는 근거의 활용

1.6 건강관리 향상을 위해 동료, 고객, 가족 등과  지식의 나눔, 소통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재량권 행사 협력적인 학습 (전문가 간 교육)

 

탐구정신

2.1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린 마음

2.2 지식의 일반화를 위한 질문하기와 기존  지식에 대한 수정, 보완

2.3 대상자, 이해 당사자들로부터의 반응, 패턴을  규정하기 위한 노력

2.4 지속학습을 위한 몰입

중재에 대한 대상자의 반응 예상, 현재의 실무와 잠재적인 대안들에 대한 질문을 구상

비판적 사고, 지식에 준한 사전 경험에 근거한 일련의 패턴(양상) 중요시

 

책무

3.1 임상실무에 있어서 자기조절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

3.2 수행에 대한 법과 표준의 사용, 실무 범위를  안내하고 명확하게 하기 위한 윤리강령

3.3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대상자와 그  가족에게 헌신하는 것

3.4 질적 간호 제공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

3.5 발전을 위한 개인적 역량과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인식하는 것

책무 :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 책임지려는 능력과 의지

책임과 권위는 자율성과 책무에 필수적

 

자율성

4.1 독립적으로 일하며 실무의 범위 안에서

의사결정하는 것

4.2 관계적 자율성과 맥락적 자율성을

인식하는 것

4.3 장애 요인의 의지, 자율성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한하는 방법을 찾고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것

환자에게 가장 유익한 행위를 하는 것,

독립적이고 임상적인 결정을 하는 것

 

옹호

5.1 대상자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

5.2 대상자와 그들의 학습 요구를 지지하는 것

5.3 전문직 실무 증진과 건강관리 증진 활동에  참여하는 것

5.4 건강관리 전달체계 관련된 정책들을 아는 것

환자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지 정의 내리지  않는 것, 선택할 수 있는 권리 존중 지지하기 위한 정보 제공

 

혁신과 미래 지향

6.1 간호실무와 환자 결과를 증진시키는 창의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것

6.2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계획을 보여주고  행동을 통해 참여하는 것

6.3 건강관리 전달 체계와 미래의 간호에 영향을  주는 것

혁신적인 간호실무

질적 간호 향상, 간호업무 환경 개선을 목적

 

동료와의 협력

7.1 협력적 파트너십을 증진시키는 것

7.2 간호사, 간호학생, 동료들의 전문직 성장을  위한 멘토로 활동하는 것

7.3 건강관리 전문가들 간의 상호 중요성에 대해  인정하는 것

 

윤리와 가치

8.1 윤리적 가치, 개념,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지식

8.2 윤리적 우려, 이슈, 딜레마의 규명

8.3 의사결정에 간호윤리의 지식을 적용하는 것

8.4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다양한 자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는 것

8.5 간호사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윤리적, 전문적  책임을 존중하는 실무환경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동료와 협력하는 것

8.6 임상과 전문직 실무의 윤리적 이슈에 대한  비판적 사고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이타주의

= 간호의 가장 특징적인 도덕적 가치

지적인 개별 자극 = 업무와 관련된 가치

인간의 존엄과 개성에 대한 존중, 상호신뢰에  대한 가치

 

2. 간호전문직관

- ‘간호를 어떻게 보느냐,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  간호의 가치에 직업관을 결합시킨 것

-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직업의식적인 견해

- 사회화 요인, 사고와 신념, 전문직 이미지 전문직 자아개념, 행위 인식과정, 행동과정

 

. 전문직 사회화

1. 전문직 사회화

- 사회화 : 동일한 역할을 하는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방법으로 보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

- 간호전문직 사회화는 주로 대학 간호교육에서 but 졸업 후 간호사로 일하는 동안에도 진행

교육과 전문직 사회화

- 공식적 : 교수가 가르치는 내용

- 비공식적 : 간호사가 환자 보호자에게 돌봄방법 

교육하는 것을 관찰, 간호학생 모임 참여

전문직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내적 요인 : 개인의 감정, 가치, 믿음

- 외적 요인 : 본인을 둘러싼 모든 것

간호사는 자신의 개인적 신념·가치가 간호대상자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2. 간호학생에서 간호사로

1) 현실충격

밀월기 : 모든 것이 새롭고 좋아 보이는 시기

충격기 : 관찰만 할 수 있는데, 어떡하지?

- 적응하여 흉내 내기

- 진로 바꾸기

- 경제적인 이유로 계속 일하기

- 소진 (burn out)

- 홀로 지내기 : 입 다물고 일이나 하자

- 난 언제나 신규 : 옮겨 다니기

- 변화 제안자

- 동정심의 감퇴

회복기 : 유머 감각 돌아옴, 새로운 문화 이해 긴장과 불안 감소, 이번에 이거 제대로 해봐야지!

해결기 : 충격기의 결과와 신규 간호사의 환경 적응 능력에 의해 결정

2) 초보자에서 전문가로

초보자 단계 : 경험 거의 X, 정해진 규칙 의존

중급자 단계 : 온전히 역할 적절히 수행

능숙자 단계 : 기술 능숙, 여러 요구 동시에

능통자 단계 : 전체적으로, 미묘한 변화 인식 장기적인 목표와 결과에 초점

전문가 단계 : 직관적, 반사적으로 수행

- 초보자 단계에서 얻는 스트레스 : 비현실적 기대,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 무기력함

3) 간호학생에서 간호사로의 전이를 위한 전략

- 역할 모델과 멘토

- 프리셉터십 : 신규간호사 OT

- 셀프멘토링

-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갖기 : 자아존중감 = 자신감 + 자존감

 

. 간호전문직 이미지와 리더십

1. 간호사 이미지

- 간호의 대중적 이미지를 분석, 향상시켜야 함

 

2. 이미지 향상을 위한 전략

- 대중매체 < 전문직 간호사와의 일대일 접촉 경험

- 간호사가 확신을 갖고 명품 간호를 수행하는 것

1) 내적 요인

-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

- 자신의 건강 돌보기

- 전문적 능력 향상

- 환자, 가족 및 타 보건 의료인과의 관계 개선

- 전문직 단체 활동에 적극적 참여

-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로 일하기

- 스트레스 관리

2) 외적 요인

- 간호교육의 변화 및 발전을 위해 노력

- 간호사가 근무하는 환경 개선

- 업무에 대해 재설계

- 간호가 이룩한 성과의 가시화를 위해 노력

- 간호사의 이미지 재창출을 위해 노력

- 홍보의 활성화, 체계적 관리 노력

 

3. 간호학생의 리더십

셀프리더십 : 내재적 동기 부여를 통해 자신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

1) 자기 이해

2) 자기통제 능력

3) 자기 주도 능력

4) 자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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