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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사/전공

(간호학개론) 간호의 이해 summary

by 두용이 2022.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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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의 이해 summary

 

. 간호의 이해

- 간호 (nursing) : 라틴어 ‘nurture'에서 유래기르다, 양육하다, 아이에게 젖을 먹이다

- 양육과 돌봄의 행위언어 사회적 실천

 

1. 간호의 정의

(1) 간호의 정의

간호현상 : 모성애적인 본능을 표현한 돌봄과 보살핌의 간호현상, 경험적인 증상 치유

나이팅게일 : 의학 간호학, 대상자를 환자나 건강인, 개인과 집단까지 포함하며 범위를 넓힘

간호에 대한 견해

   - 인간의 결핍된 요구를 충족하도록 돕는 행위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간에 일어나는 대인관계 과정

   - 사회적 · 신체적 건강에 위험을 받는 대상자를 최적의 수준으로 조직 / 통합 / 증진시키는데 작용하는 외적인 조절 기전

1975년 미국간호협회

   - 독자적 전문직으로 정의

   - 개인의 생명에 관계되는 중요한 요소

   - 다른 사람이 주지 못하는 필요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

1973년 국제간호협의회

   -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을 보충, 대상자가 빨리 독립성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

1983년 우리나라 대한간호협회

   -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그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

 

(2) 법률상 정의 : 의료법 제 2

. 환자의 간호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 간호 요구자에 대한 교육, 상담 및 건강증진 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그 밖의 대통령 령으로 정하는 보건활동

. 80조에 따른 간호조무사가 수행하는 가목부 터 다목까지의 업무보조에 대한 지도

 

2. 간호개념의 변천

나이팅게일 시대 이전 : Care-giver, 보살핌, 보호, 양육

   - 인간의 모성애에서 나타나는 보살핌과 돌봄

   - 기독교 박애정신을 포함한 보호함 (protecting)

1860년 나이팅게일 시대 이후 ~ 1955년 이론 개발 이전까지

   - 대상자의 환경 조절 및 유지, 안위 도모 추가

   - 나이팅게일 출현으로 시작된 돕는 활동  (helping behavior)

간호이론 탄생 이후 : 갖도록 하다, 제공해주다 능동적 개념으로 진화

   - 욕구이론 (need theory)에 근거 : 욕구의 사정, 충족

   - 상호작용이론 (interaction theory)에 근거 : 생의 사건/질병 경험과정에서 보살핌과 조력에 의해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것

   - 결과이론 (system, adaptation, environment theory)에 근거 : 균형과 안정 회복, 에너지를 보존, 개인과 환경 간의 조화를 증진하도록 하는 외적 조절기전

현대간호 개념 : 대상자의 범위 및 한계가 삶을 영위하는 모든 인간이 다 포함됨

   - 건강 사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지, 건강 능력의 극대화

   - 대상자의 범위 / 도움을 주는 목적 / 간호활동 특징 면에서 포괄적으로 확대되었음

 

. 간호의 특성

1. 과학으로서의 간호

- 반복적 경험 & 실험 검증 객관적인 지식

- 물질적, 기계론적 세계관 : 육체와 정신활동 분리, 이원론적

- 간호의 주된 대상 영역은 신체 (물질)

- 건강을 예측, 통제 인간의 건강한 삶에 기여

 

2. 예술로서의 간호

- 건강 / 불건강 관련 인간 삶의 체험에 대한 감성적 인식 방식을 제시

- 감성적 인식 : 상상력과 직관력을 통해 인간 삶의 체험을 인식하고 표현 총체적, 심층적 이해

- for 간호의 도덕적 목적 실현, 개별적·구체적 간호상황 속에서 자율적 · 창조적 표현

- 돌봄와 치유의 아름다움을 체험

ex) 인간 상호교류, 자아 존중감, 생명감

 

. 간호의 기본개념

1. 인간 : 간호의 중심대상

- 살아있는 유기체, 사회적 존재 + 영적 존재

- 기계론적 견해 : 전체 = 부분의 합, 부분들 간의 상호관계가 이해 전체에 대한 일반화

- 전체론적 견해 : 유일한 하나 개체, 세분화 개체는 서로 다르며, 부분들의 합보다 크다

ex) 로저스, 뉴만, 트래블비, 베너

 

2. 건강

: 인간의 생의 주기 전반에 걸친 동적 상태잠재적 가능성을 발휘하기 위해, 내적 / 외적 환경 변화에 끊임없이 적응하는 것

 

3. 환경

: 사물 · 생명체에 직 · 간접적 영향을 주는 모든 것

- 물리적 환경 : 공기, 햇빛, 물 ex) 온도, 환기, 습도, 소음, 조명 for 환자

- 사회적 환경 : 가족, 지역사회 ex) 동료환자와의 유대관계, 병원 관습 등

 

4. 간호

: 인간의 건강 유지 /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 육체적 · 정신적 · 사회적 · 영적 측면에서 돌봄, 위로

- 간호의 목적

: 개인 · 가족 · 지역사회의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유지와 증진, 고통경감

나이팅게일

- 대상자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 마련, 도와주는 행위

욕구이론 (인간의 욕구 중심으로)

- 헨더슨 : 대상자에게 필요한 힘과 지식 제공, 독립성을 얻도록 도와주는 것

- 오렘 : 인간 기본요구 중 자기돌봄활동을  스스로 수행하도록 하거나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

상호작용이론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관계형성)

- 페플라우 : 치료적 대인관계, 건강에 초점을 둔 인간관계

결과이론 (간호결과에 초점)

- 로저스 :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화를 도모하는 것

- 로이 : 대상자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시켜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

간호대상자는 존재의 합 이상의 존재 간호대상자와 주변인의 관계 속에서  간호하면서,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도움

전인간호

 

. 간호사의 역할

1. 간호제공자

: 직접간호와 간접간호를 통하여 실무에서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를 제공해주는 것

- 의사소통기술

- 간호과정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

 

2. 옹호자

: 대상자를 옹호해주고 대상자와 의미 있게 관련이 되는 사람

- 대상자의 인간적이고 법적인 권리 보호

- 선택 시 따르는 이익과 위험 설명, 지지

 

3. 교육자

: 대상자에게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사람

- 치료 방법, 건강문제 상담

 

4. 리더

: 앞에서 이끌어가는 사람

- 책임 (charge) 간호사, 진정한 관리자

- 문제 해결, 간호·개인평가, 협상, 창의적 사고

 

5. 협동가

: 공통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집단 행동을 결합하고 서로 돕게 하는 사람

- 간호사 간, 타 직종 의료인 간의 원활한 협동

 

6. 연구자

: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객관적인 지식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

- 과학적이면 반복적인 간호연구 결과에 기초를 둔 간호접근

- 근거 중심 실무 간호 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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