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 협착증과 수술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병원ㅣ질병ㅣ질환/근골격계 정형외과

척추관 협착증과 수술

by 두용이 2021. 11. 14.
반응형

척추관 협착증

척추뼈는 배쪽에 척추체와 등쪽에 후방 구조물, 그 사이에 빈 공간인 척추관으로 나뉩니다.

터널처럼 등쪽으로 길게 이어져 있는 척추관은 뇌에서 나온 척수와 신경다발이 지나가는 중요한 통로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뼈나 인대같은 조직이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관이 눌리는 질환으로

척추가 앞으로 밀리는 척추전방전위증과 함께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 질환입니다.

대부분 가장 많은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부분이 척추에서 요추 4, 5번입니다. 아무래도 척추가 우리 몸의 기둥이다 보니까 가장 밑에 위치한 4~5번 사이와, 5번과 천추 사이 이렇게 두 마디에서 그런 질병이 가장 많이 생깁니다. 그 부위에 가장 많이 생기는 증상들이 보통은 종아리 쪽으로 느껴지는 방사통 같은 통증이 오는데 그런 증상을 호소할 있고, 어떻게 보면 협착증 자체는 자연적인 노화 과정인데 그 과정에서 얼마만큼 더 척추관이 좁아져 있고 얼마만큼 신경을 누르냐에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척추관 협착증 수술

환자는 요추 4, 5번 추간판 탈출증으로 1년 전 이미 수술을 받았습니다. 

올해 2월부터는 수술한 부위에 협착증이 생기면서 우측으로 가는 신경근이 눌리게 되어 

왼쪽 발가락 감각이 떨어지고 오른쪽은 엉덩이부터 방사통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먼저 요추 4, 5번 뒷쪽뼈를 제거해 눌린 신경이 물러설 공간을 마련해주고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뼈조각을 넣은 케이지를 넣고 나사를 

사용해 척추를 고정해 줍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가장 큰 문제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뼈가 주저앉으면서 신경이 있어야 할 공간이 좁아져 있다는 것입니다.

 

유착이 많이 심했습니다. 신경막 자체가 유착이 심해서 그걸 박리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신경 자체가 찢어질 수도 있는데 다행히 그런 특별한 문제 없이 유착 박리도 잘 됐고 신경도 충분히 다 감압했고 나사못 삽입에 의한 골 유합 수술을 해서 예전에 수술했던 자리가 더 이상 재발하지 않게끔 하는 수술을 해서 특별히 문제가 없다면 생활하는데 큰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https://maybethere.tistory.com/265

 

(명의) 허리가 아프신가요? 허리 통증

사실 허리의 통증은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 숙명과도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 인구의 약 80% 이상이 요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척추는 몸의 기둥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허리가 아프

maybethere.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