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간호학 개요] 3 아동 간호 05 유아 간호 summary :: 외시경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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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간호학 개요] 3 아동 간호 05 유아 간호 summary

by 두용이 2021.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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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동 간호

 

01 성장과 발달

02 신생아 간호

03 고위험 신생아 간호

04 영아 간호

05 유아 간호

06 입원한 어린이 간호

 

05 유아 간호

유아의 일반적 특징

- 유아 : 1~3세 연령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아기 : 2~7세, 완전한 의존성 탈피, 독립성이나 자율성

 

· 신체적 발달

- 체중 : 2년 6개월 출생시 4배

- 신장 : 2세 때의 키는 성인 키의 1/2, 신장의 증가가 체중 증가보다 많고, 다리의 길이가 많이 성장

- 신체 비례 : 두부가 비교적 크다.

- 치아 : 2세경 16개 유치, 2세 반경 20개 유치

 

· 운동 발달 : 근육이 뼈보다 빨리 성장

 

· 감각 발달 : 깊이에 대한 인식은 학령 전기 때에야 가능하기 때문에 유아에서 낙상이 많이 나타남

 

· 인지 발달 

- 상징적 사고 : 정신 표상, 지연 모방, 상징 놀이가 가능 예) 소꿉놀이, 병원놀이 등

- 자기중심적 사고 :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으로 생각, 자기중심적 언어

- 직관적 사고 : 아직 사물이나 사건의 여러 측면에 주의할 줄 모르며, 그 속에 내재된 규칙이나 조작을 이해하지 못한다.

- 물활론적 사고 : 모든 사물을 살아 있다고 생각하여 생며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한다.

 

· 사회 정서적 발달 

- 정서적 발달 : 자존감을 잃지 않고 자아감과 자아조절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줌. 행동 특성 - 거절증, 떼스기, 의식적인 행동, 양가감정 등. 야뇨증

- 지적 발달 : 대상이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것을 학습

 

· 성적 발달 

- 프로이트의 분류 : 항문기, 구강에서 항문으로 관심 이동

- 배변 훈련의 시기 : 부모의 배변에 대한 태도와 훈련 방식 - 유아의 인격 발달

 

· 언어 발달 

- 어휘력 증가 :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유아가 하는 말에 어머니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말을 하려고 하지 않음

- 2세까지 말을 하지 않으면 그 원인 조사가 필요

- 어휘 지연되는 가장 흔한 원인 : 구강과 비인두의 선천적 결손, 정상 이하의 지능, 만성질환, 청각 장애, 정서 장애 등

 

· 놀이 

- 친구들 옆에서 놀고는 있지만 따로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노는 시기

- 점차 친구에 대해 관심

- 장난감에 말을 걸고 이야기함으로써 언어와 어휘의 발달 촉진

- 놀이를 통해 치료적인 가치와 인지 발달 및 도덕적 가치를 일찍 이해

- 다른 아동을 해치지 않도록 부모가 가르쳐 줌으로써 옳고 그름의 차이를 알기 시작

 

· 유아의 특성 

- 퇴행, 분리 불안, 분노 발작, 신체 기능 조절 능력의 달성, 자존감 발달, 유분증, 거절증, 고집, 야뇨증, 낙상

- 분리 불안 : 유아가 모친(또는 그 대리인물)에서 처음으로 떨어질 때에 나타내는 반응, 학교 공포증

 

유아의 간호 돕기

 

· 영양 공급

- 영아보다 섭취 요구가 감소

- 비타민 요구량 증가

- 소량의 간식 공급

- 식사 시간마다 즐겁고 사교적인 분위기

 

· 대소변 가리기 훈련

- 대소변 훈련은 영아기를 지나 유아기에 시작

- 대변 훈련을 소변 훈련보다 먼저 시킴 - 아동의 성격 형성에 영향

- 대변 : 12개월쯤에 시작하여 18개월 정도에 가릴 수 있음

- 소변 : 16~18개월에 시작하여 24개월 정도에 완성

- 일반적으로 척수의 수초화로 항문과 요도 괄약근의 수의적 조절 능력이 가능해지는 시기에 시작

 

· 훈육

- 타임아웃 :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이 발생한 장소에서 아동을 분리시켜 조용한 시간을 갖게 함 -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반성하게 하는 것, 지루함을 느껴 가족과 어울리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는 것, 최대 5분을 넘지 않도록 함

 

· 건강관리

- 낙상사고 : 유아기의 가장 주된 사망 원인, 유아의 사망률과 불구를 야기시키는 중요한 원인, 낙상과 사고 예방법 주지

가. 주의 깊게 관찰하고 계단에 칸막이를 설치하도록 한다.

나. 주위의 위험물들을 사전에 치우도록 한다.

다. 교통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한다.

라. 위험한 물건이나 약물에 대하여 가르친다.

- 화상 : 유아 사망의 중요한 원인

- 중독 : 가장 빈도가 높은 나이 - 2세, 원인 - 독성 물질의 적절치 못한 보관

- 영양과 비만 : 균형 잡힌 식습관, 적당한 음식을 준 뒤 더 먹을 것인지를 물어보도록 한다.

- 예방 접종 : 생후 1~2년 사이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풍진, 필요시 인플루엔자

- 치아 관리 : 2년 반 정도 - 20개 유치, 구강 위생, 올바른 양치질

 

아동학대

 

· 아동학대의 개념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 정신적 ·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

- 아동의 가정뿐만 아니라 아동이 속해 있는 학교나 기타 모든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다.

- 문화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

- 학대를 받고 자란 아동은 비행 청소년이나 범죄자 등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 아동학대자는 미성숙하고 자아존중감이 낮거나 결여된 사람으로 판단할 수 있다.

 

· 아동학대의 유형

- 신체적 학대 :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

- 정서적(심리적) 학대 :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

- 성적 학대 :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

- 방임 :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방치하는 것

- 유기 : 스스로 독립할 수 없는 아동을 격리 · 방치하는 것

 

· 아동학대 예방법

- 어른의 경우

가. 학대 또는 폭력의 충동을 느끼는 경우 마음을 가라앉힌다.

나.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보다는 기대수준을 현실적으로 맞추도록 노력한다.

다. 항상 화목한 가정을 위해서 가족구성원이 노력한다.

라. 아동양육이 힘들 때는 친척이나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마.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대화를 자주하고, 고민에 대해서도 의논할 수 있는 가정분위기를 조성한다.

바.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욕구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상담을 요청한다.

- 아동의 경우

가. 울거나 싫다고 소리를 지르는 등 학대 거부의사를 확실히 밝히도록 한다.

나. 학대의 현장에서 피하도록 하고 학대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준다.

다. 잘 모르는 사람을 따라가지 않도록 교육한다.

라. 부당하게 취급 받았을 때, 즉시 믿을만한 어른에게 이야기하고 숨기지 말라고 가르친다.

마. 아이가 싫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자신감을 갖도록 가정에서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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