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보건교육
01 보건교육의 개념
02 보건교육의 계획 및 평가
03 보건교육 방법
01 보건교육의 개념
보건교육의 정의
- 지역사회 간호 업무 중 가장 포괄적이고 중요한 것
- 인간이 건강을 유지 ·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적정 기능 수준의 건강을 향상 ·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습성(실천, 행동) 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
- 교육과정을 통해 더 나은 육체적 ·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서 사회적 안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
- 건강을 자기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태도를 가지고 건강에 올바른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습관화하도록 돕는 교육과정
1. 보건교육의 원리
· 교육의 기본요소 : 교육의 주체인 교육자, 교육 대상자인 학습자(피교육자), 교육내용, 환경
· 교수-학습개념
- 교수(teaching) : 교육자가 교육의 중심이 되어 교육을 계획하고, 학습자에게 지식 및 기능을 학습시키는 교육자 중심 교육활동
- 학습(learning) : 배우는 것, 배운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
· 학습 영향 요인 : 준비도, 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교육방법, 환경적 조건, 인간발달 특징
2. 보건교육의 원리
· 학습자 요인
- 학습자 준비 : 신체적 준비, 정서적 준비, 경험 정도, 지식 정도
- 지적 능력 : 지능의 관점, 선수 능력의 관점, 학습된 능력의 관점
- 학습전략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관리 ·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학습동기 : 가장 중요한 변인,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태도와 행동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줌
- 자신에 대한 자각 :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등
- 심리적 개인차
· 교사 요인
- 수업능력
- 지식 및 언어능력
- 학생 이해 능력
- 자신에 대한 자각
- 직업 만족도
- 심리적 특성
3. 보건교육의 대상
· 보건교육 대상자에 대해 고려할 사항
- 학습자가 정신적 · 신체적 건강문제로 학습에 임할 수 없을 때
- 시력이나 청력이 약한 학습자
- 학습의 결과가 상벌에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제도를 모색
-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체계를 교육계획시 도입
- 대상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태도 변화가 잘 나타남
- 청년의 금연교육시 일주일 경과 - 금단증상 대처법, 금연교육이 끝나고 나면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
· 환자에 대한 보건교육
- 치료와 예방을 동시에 강조
- 재활과 사회적응에 관한 교육
-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
- 잘못된 보건의료 및 의학 지식을 바로 잡아줌
- 질병 발생 요인과 청결 및 생활습관에 대하여 교육
- 의료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주민에 대한 보건교육(WHO의 권장사항)
- 보건교육 전문가의 지도
- 보건교육 후 반드시 평가
- 소요되는 경비 : 재정 상태 고려, 우선 순위
- 보건교육 계획 : 전체 보건사업의 일부분
- 보건교육 대상 주민의 실정과 내용에 맞게 보건교육
- 보건교육 관계 직원과 그 밖의 보건 관계 직원 간에 팀워크 구성
- 보건 관련 모든 직원이 교육 방법, 매체 사용법 등을 습득
- 주민의 희망, 자원의 파악 등이 중요, 대상 지역사회나 주민에 대한 예비조사
- 대상 주민의 대표와 함께 계획을 수립, 지역주민 자신들의 일이라는 느낌과 확신을 갖게 함
- 인적 자원 조사
- 보건교육에 해당되는 주민의 문화적 배경 조사
- 교육 연습 실시
4. 보건교육의 특성
· 보건교육의 원칙
- 보건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 보건교육 후 효과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한다.
- 보건교육 계획시 대상자 요구를 반영, 적합한 교육방법 선택
- 보건교육 수행시 교육 대상자가 자기 발전 참여 의도가 있어햐 한다.
· 보건교육의 진행 방향
- 쉬운 것 → 어려운 것
- 과거의 내용 → 최신의 내용
- 구체적인 것 → 추상적인 것
- 단순한 것 → 복잡한 것(직접적인 것 →간접적인 것)
- 친숙한 것 → 낯선 것
· 보건교육의 일반적 내용
- 지역사회 간호업무 중 보건교육 : 가장 포괄적이고 중요
- 보건교육 중 학교보건 : 장기적인 행동 변화에 중요, 가장 능률적이며 효과적
- 보건교육의 대상 : 지역사회 주민 전체
- 보건교육시 가장 중요한 것 : 대상자와 함께 계획하는 것
· 효과적인 보건교육시 유의할 사항
- 주의 집중, 흥미
- 욕구, 동기부여 제공
- 배운 결과가 유익하다는 신념
- 실천, 만족
- 지역사회보건과 병행
· 보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조명, 소음, 의자의 배열, 교육장의 크기, 학습자들의 수업 태도
· 보건교육 방법 선정시 고려할 요소 : 교육 대상자의 수, 교육에서 도달할 학습목표의 난이도, 교육에 참가한 대상자들의 교육 정도, 교육 실시 장소 및 시설 등
· 보건교육의 내용 선정시 고려할 사항 : 피교육자의 흥미 및 관심, 피교육자의 사전 경험이나 지식, 피교육자의 교육 수준, 피교육자의 요구 등
· 보건교육 보조자료 선정시 고려할 사항 : 보건교육 준비시 장소 및 대상 결정, 교육 내용 결정, 방법 선택, 시행 후의 평가, 피교육자의 이해
5. 보건교육의 목적
1. 질병 예방 2. 건강의 유지와 증진 3. 건강문제 관리(행동과 태도의 변화) 4. 질병 유발인자의 제거 및 개선
보건교육사의 자질
· 보건교육사의 임무 : 일반인들이 건강한 생활을 실천 유지하도록 격려하고, 그들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도와준다.
· 보건교육사의 활동 영역
- 전문적으로 훈련된 보건교육사
- 보건소의 보건교육 및 건강 증진 업무, 보건기획 업무 담당자
- 학교의 보건교육 지원
- 산업장의 건강관리자
- 보건의료기관의 보건교육 담당자
- 보건교육 정보 서비스 제공 및 관리자
- 건강보험에서의 보건교육 담당자
- 건강 관련 기업의 보건교육 및 건강홍보 담당자
· 보건교육시 간호조무사의 역할
- 교육에 필요한 설비, 기구, 재료를 준비한다.
- 시범교육시 간호사를 도와 함께 실시한다.
- 대상자들의 태도, 문제점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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