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희승 작가 드라마 라인업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이슈/드라마

양희승 작가 드라마 라인업

by 두용이 2023. 1. 23.
반응형

양희승 작가 드라마 라인업

양희승
출생
1970년 4월 14일 (52세)
대구광역시
학력
 인하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학사)
데뷔
1996년 MBC 시트콤 《남자셋 여자셋》

 

 

특징

로맨틱 코미디 장르가 주특기인 작가다. 경력 초창기에는 시트콤을 집필했고, 몇년 이후 복귀한 뒤로는 주로 미니 시리즈를 집필했다. 그리고 2020KBS 2TV에서 방영한 주말드라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를 집필하며 최고 시청률 37%로 좋은 성적을 거뒀고, 이 드라마로 2020KBS 연기대상에서 작가상도 수상했다.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역도요정 김복주, 아는 와이프, 한 번 다녀왔습니다까지 매 작품 덕후들이 붙을 만큼 글을 흥미롭고 매력있게 잘쓰는 작가다. 나이가 의외로 많은 편인데도 젊은 감각을 잃지 않고 있으며, 아직까지 기복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부 약점과 단점으로는 허술함과 묘한 찝찝함 및 서브 캐릭터의 도구화 등이 꼽히고 있으나, 이야기의 재미와 캐릭터의 개성으로 장점을 만들어 상쇄해버리는 게 특징이다. 또한 대중적인 스타일이며 결말을 잘쓰는 편이다.

 

특히 찰떡같은 캐릭터 소화력을 보여주는 배우들의 캐스팅 능력이 항상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인국, 이하나, 박보영, 조정석, 이성경, 남주혁, 지성, 한지민, 이민정, 이상엽 등 주연 배우들뿐만 아니라 많은 조연 배우들까지 늘 안성맞춤으로 캐스팅한다.

 

작품적인 완성도로는 역도요정 김복주1번째로 꼽히는 편이다. 청춘물로도 완벽한 드라마지만, 일반적인 드라마로서도 아쉬운 점을 찾기 힘든 웰메이드 드라마다. 청춘물은 흥행하기가 힘든 편이며 대진운도 매우 별로였으나, 시청률이 3.3%로 시작해 5.4%까지 찍은 것은 꽤나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보다 앞서 방영했던 드라마 고교처세왕오 나의 귀신님은 그녀를 소위 '스타 작가'로 만들어준 작품이다. 2014년에 방영한 고교처세왕은 당시 인지도가 매우 낮았던 tvN의 월화 밤 11시 편성에도 불구하고 최고시청률 2.1%를 찍은 바 있다.

 

오 나의 귀신님은 금토 밤 830분에 방영하였는데, 최고시청률 7.3%까지 찍어버린 초인기 드라마였다. 특히나 tvN이 유명해진 계기에 상당히 일조한 작품이며, 배우 조정석은 이 작품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로맨틱 코미디의 바이블 수준으로 회자되며, 52회 백상예술대상 TV 극본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아는 와이프도 흥행작이다. tvN 수목드라마 초창기 작품으로, 930분에 방영하면서 최고시청률 8.2%까지 찍었다. 다른 작품들에 비해서는 아쉬운 평가가 조금 있는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는 정말 재밌었다고 평가받는다.

 

처음 도전한 주말드라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도 최고시청률 37%를 기록하며 호평받았다. 중간에 허술한 전개 및 아쉬운 분량 분배가 말이 나오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유쾌하고 따뜻하고 소소한 느낌의 주말극이었기에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이민정이상엽, 이초희이상이 커플은 엄청난 서사를 보여주면서 주말극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커플팬덤을 양산했다.

 

차기작이 꽤나 오래 걸려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20223월에 소식이 보도되었다. 배우 전도연이 출연을 긍정 검토 중인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일타 스캔들을 집필할 예정이라는 것. 연출은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을 함께했던 유제원 감독이 맡을 예정이라고 한다. 다음날에는 남자주인공으로 정경호가 검토중이라는 기사가 보도되었다. 이후 6월에는 캐스팅 확정 기사가 보도되었다.

 

드라마 라인업

1996~ 1999년 MBC 남자셋 여자셋

 

 

1998~ 2000년 SBS 순풍산부인과

 

2000~ 2002년 MBC 뉴 논스톱

 

 

2002~ 2003년 SBS 똑바로 살아라

 

2003~ 2004년 MBC 논스톱4

 

2009OCN 조선추리활극 정약용

 

2010년 MBC 볼수록 애교만점

 

2011년 EBS 1TV 꾸러기 천사들

 

 

2014년 tvN 고교처세왕

 

2015년 tvN 오 나의 귀신님

 

 

2016~ 2017년 MBC 역도요정 김복주

 

 

2018년 tvN 아는 와이프

 

 

 

2020년 KBS 2 한 번 다녀왔습니다

 

 

2023년 tvN 일타 스캔들

 

https://maybethere.tistory.com/5703

 

일타스캔들 드라마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정보

일타스캔들 드라마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정보 tvN 토일 드라마 (2023) Crash Course in Romance 장르 로맨틱 코미디, 휴먼, 스릴러 방송 시간 토 · 일 / 오후 09:10 ~ 방송 기간 방송 중 2023년 1월 14일 ~ 2023년

maybethere.tistory.com

 

 

 

 

사단

그녀의 작품에 자주 출연하는 주조연 배우들이 꽤 있는 편이다. 목소리 출연 및 특별출연도 포함.

  • 오의식: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 《역도요정 김복주》, 《아는 와이프》, 《한 번 다녀왔습니다》 , 《일타 스캔들》등 5작품 출연.

 

  • 이정은: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역도요정 김복주》, 《아는 와이프》, 《한 번 다녀왔습니다》 등 5작품 출연.

 

 

  • 강기영: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역도요정 김복주》, 《아는 와이프》 등 4작품 출연.

 

 

  • 지일주: 드라마 《조선추리활극 정약용》, 《한 번 다녀왔습니다[A]》, 《역도요정 김복주》, 《일타 스캔들》등 5작품 출연.

 

  • 조한철: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A]》, 《한 번 다녀왔습니다》 등 3작품 출연.

 

  • 장영남: 드라마 《역도요정 김복주》, 《일타 스캔들》 등 2작품 출연.

 

  • 안길강: 드라마 《역도요정 김복주》, 《한 번 다녀왔습니다》 등 2작품 출연.

 

 

  • 김소라: 드라마 《아는 와이프》, 《한 번 다녀왔습니다》 등 2작품 출연.

 

  • 이성경: 드라마 《역도요정 김복주》, 《한 번 다녀왔습니다》 등 2작품 출연.

 

  • 조정석: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 《아는 와이프》 등 2작품 출연.

 

  • 김슬기: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 《역도요정 김복주》 등 2작품 출연.

 

  • 신혜선: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등 2작품 출연.

 

  • 서인국: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등 2작품 출연.

 

  • 이하나: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등 2작품 출연.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