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정 프로필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프로필/연예인

김세정 프로필

by 두용이 2023. 1. 1.
반응형

김세정 프로필

김세정
金世正[훈음] | Kim Sejeong
 
출생
1996년 8월 28일 (26세)
 전라북도  김제시 만경읍 만경리
본관
 광산 김씨 (光山 金氏)
국적
대한민국
신체
164cm, 47kg, AB형, 240mm
가족
부모님, 오빠 김영민(1993년생)
학력
만경초등학교 (전학)
안양부흥초등학교 (졸업)
호계중학교 (졸업)
인덕원고등학교 (졸업)
한양여자대학교 (실용음악학 / 전문학사)
소속사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아이오아이
그룹 경력
구구단 (2016.06.28 ~ 2020.12.31)
 구구단 세미나 (2018.07.10 ~ 2020.12.31)
데뷔
2016년 아이오아이
미니 1

Chrysalis
(데뷔일로부터 +2433, 6주년) (그룹)
2016년 구구단 미니 1
Act.1 The Little Mermaid


(데뷔일로부터 +2378, 6주년) (그룹)
2016Jelly Box
꽃길

(데뷔일로부터 +2230, 6주년) (솔로)
2017년  드라마 
(데뷔일로부터 +1994일, 5주년) (배우)
팬덤
세상
별명
갓세정, 각세정, 퀸세정, 킹세정, 센세, 야세, 원더세정, 세동, 비데세정, 장군의 딸 세정, 세코리타, 빛세정, 천의 얼굴, 슬픔이, 복숭아 소녀, 홈쇼핑 요정, 재능 치트키, 힘세정, 김클린, 생방요정, 우래기, 청정소녀, 인덕원 적토마, 세정 머큐리, 고음 착즙기, 꾸꾸, 손세정제, 김건치, 교수님, 한국판 엠마스톤
MBTI
ENTP
반려견
된장이(프렌치 블도그)
취미
본 영화/드라마 다시보기, 스노클링
취미
맛있게 먹기, 팔씨름, 허벅지 씨름, 요리, 그림 그리기, , 노래, 연기, 예능, 양궁, 볼링, 달리기, 폴댄스, 성대모사, , 발레, 애교, 야구, 트로트, 작사, 작곡, n행시 , 수영
좌우명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들 때, 두 번 더!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 겸 배우.

 

2016TV오디션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에 혜성처럼 등장하여 최종 순위 2위를 기록한 출전자로, 남녀노소 다양한 팬층의 고른 지지를 받으며 걸그룹 아이오아이 멤버로 정식데뷔하기도 전에 일약 스타로 떠올랐다. 출연자 중 상위권에 속하는 비주얼에 아이돌 가수로서의 춤과 노래의 기본기가 탄탄하고, 또 털털하고 밝은 성격에 강한 멘탈과 무대 장악력까지 갖추어 <프로듀스 101> 방송 초반부터 국민 프로듀서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마지막 방송에서는 전소미에 이어 최종 순위 2위를 차지하여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에 합류했고, 201654일에 데뷔한 현 아이오아이의 멤버.

 

아이오아이의 미니 1집 활동을 마치고 나서 2016628일 원래 소속사인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에서 처음으로 런칭하는 걸그룹 구구단의 멤버로 데뷔, 미니 1<Act.1 The Little Mermaid> 활동 후 1017, 아이오아이로 돌아가 미니 2<miss me?>의 타이틀 곡 너무너무너무로 첫 음원 1, 음악 방송 1위를 달성하고 다음 달 발표한 솔로곡인 꽃길로 다시 한 번 각종 음원 사이트와 음악 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며 데뷔한 해에 그룹과 솔로로 1위를 차지한 유일무이한 아이돌이 되었다.

 

이후 20171월 아이오아이로서의 마지막 활동인 타임슬립 - I.O.I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치고 구구단 멤버로 2020년까지 활동하였다. 팀이 와해된 현재는 배우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고, 솔로 가수로서 활동하고 있다.

 

활동명은 구구단 활동시에는 세정이었으나 보통은 풀네임인 김세정으로 호칭하는 사람이 기자 포함 대다수여서 검색에 귀찮음을 수반한 난항을 겪기도. 구구단 해체 후 김세정으로 모든 프로필이 변경되었다.

 

기본적으로 가창력이 뛰어나고 솔로로 각종 음원 사이트 1, 음악방송 1위를 기록했을 정도로 가수로서 준수한 퍼포먼스를 보였고, 솔로 앨범 수록곡 전곡을 작사 작곡할 정도의 재능을 보유함은 물론, 털털하고 유머러스한 성격을 바탕으로 고정이든 게스트든 예능에서의 활약은 보장되는 위치로 발돋음 했고, 연기대상 신인상을 받으며 시작한 배우의 길 역시 승승장구하고 있다. 가히 만능 엔터테이너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다재다능하다.

 

데뷔 전

20139월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에 3000:1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합격했다.

 

연습생의 처음 시작인 2014년부터 데뷔 때까지 23개월간의 연습생 생활을 하다가 TV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을 통해 최종 11인에 선정되어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로 데뷔했다. 그리고 이와는 별도로 연기학원에도 다녔었다.

 

K팝 스타 시즌2

2012SBS <K팝 스타 시즌2>에 참가했다.

 

 

본선 1라운드는 편집되어서 방영되지 않았지만 합격했다. 4화 본선 2라운드 랭킹 오디션에서 개성보컬조로 출전했다. 김세정 외에 오다원, 문소연, 조윤민, 브라이언 신, 이주은, 성수진, 조은영이 한 조였다. 문소연의 실력을 알던 참가자들은 전부 문소연이 1등할거라고 예상했지만, 심사위원들은 이주은을 1등으로 올렸다. 4등까지가 합격선이었고, 이주은, 조윤민, 성수진, 브라이언 신까지 합격한다. 당시 김세정은 인터뷰만 나왔고 무대는 편집당했다. 결국 6위로 떨어질 것으로 보였지만 김세정은 YG 와일드카드로 보류된다.

 

이후 8화 본선 3라운드 1차 캐스팅 오디션에서는 조윤민과 배터리 2%라는 이름의 듀엣으로 나왔고, 태양의 'I Need A Girl'을 불러 조윤민이 김세정의 남자친구 같은 모습으로 무대를 꾸몄다. YG에서 우선권을 사용해서 YG. 여담으로 합격하고 나오면서 둘 다 엄청난 환호성을 질렀다.

 

1차 캐스팅 오디션 이후, 2주 동안 YG에서 트레이닝을 받았고, 10화에서 니콜 커리, 이수경과 함께 걸그룹을 결성해 SOS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부른 곡은 Christina AguileraCome On Over. 하지만 처음 인사할 때부터 호흡이 잘 맞지 않아서 삐걱거리던 모습이 보였고, 결국 니콜 커리만 다시 YG로 갔고, 김세정은 이번 회차를 마지막으로 탈락했다. 관련 영상

 

당시 K팝 스타 시즌2에 심사위원으로 나섰던 보아는 김세정에 대해, 어떻게 트레이닝해야 할지 애매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캐스팅을 포기했다.

 

슈퍼스타K5

2013Mnet <슈퍼스타K5>에 참여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예선에서 아주 잠깐 모습을 보인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려진 정보가 없다. 참고로 데뷔 후 인터뷰에서 슈퍼스타K 출연했던 사실을 밝힌 적이 있는데, 가사를 까먹어서 광탈했다고 한다.

 

프로듀스 101

 

이름
김세정
소속사
젤리피쉬
나이
1996년 21세 (2016년 기준)
신장
164cm
체중
48kg
혈액형
AB형
연습 기간
1년 11개월

 

같은 소속사의 김나영, 강미나와 함께 프로듀스 101에 참가했다. 방송 한 달 전 나온 개인 PR 영상에서 리한나의 노래를 불러 가창력을 뽐냈다. 또한 강균성을 따라하는 등 유머러스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매력 및 포인트를 아주 잘 살려 프로그램 방영 전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 팬덤이 유의미하게 생성되었다고 하는 김세정, 전소미, 최유정, 김소혜 일명 '세솜유혜' 4인방 중 한 명이며 순위에서는 전소미, 최유정과 함께 세솜유 3강 체제 프듀 3대장를 이루었다. 대중적인 지지가 있고 팬덤도 남녀 고르게 상당히 크게 생성되었다.
  • 전소미, 주결경과 함께 마이돌 득표 40%를 넘어 간식 세트를 차지했다. 높은 증가폭으로 주결경을 제치고 더 빠르게 40%에 도달했다. 최종적으로는 70%를 넘어 비타민 세트를 획득.
  • 성격이 꽤 좋아 보인다. 그리고 각종 인간관계를 향하는 모습들을 보면 상당히 잘 해나가고 있다. 능글맞아 보일 정도 3회에서는 무너진 멘탈을 추스르는 모습을 통해, 4회에서 김소혜를 챙겨주는 모습을 통해, 5회에서는 이겼음에도 소미랑 친하다고 하면서 전소미를 챙겨주는 모습과 짠한 소감을 통해 확실히 인간적 매력에 대한 어필은 한 듯. 그리고 전반적인 리액션을 보면 잘 웃고 굉장히 쾌활하며 털털하다 못해 아재미가 흘러넘친다(...) 여덕 남덕 골고루에게 빠지는 곳이 없다는 평가를 듣고 있는 멤버. 울 때조차 안 울려고 웃으면서 우는 연습생. 이건 좀 짠하다
  • 아이돌로써의 다양한 툴을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춤 실력이 떨어지는 듯 하나 1인분 몫은 충분히 하고, 노래는 수준급으로 잘하며, 비주얼 센터 4위로 뽑혔을 정도로 얼굴도 예쁘장하다. 끼도 상당해서 무대 위 표정 연기가 아주 수준급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다. 기본적으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가 아주 긍정적인데 그걸 PICK ME 개인 영상에서 하이라이트 부분 들어가기 전에 기합/박수와 활짝 웃는 모습에서 엿볼 수 있다. 아이돌로지의 편집장인 미묘는 이런 모습을 두고 "무엇이 주어져도 시원스럽게 달려드는 뚜렷한 자아가 느껴진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걸그룹 멤버에게 필요한 툴들을 골고루 잘 갖추고 있어 라이트 팬들에게 가장 먼저 어필할 수 있으며, 본인도 자신의 툴들을 잘 조합해서 시너지를 낼 줄 아는 연습생이라고 할 수 있다.
  • 뒤에 있는 모종의 논란 때문에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들에게 잡음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것과 별개로 노는 모습이 매우 유쾌하고 그 중심에 김세정이 있다. 기본적으로 첫째인 김나영이 좀 조용하게 무게를 잡아주면서 아래 둘을 챙기는 편이라면, 김세정은 깨발랄하게 굴면서 막내와 첫째를 잇는 중간역할을 잘하고 강미나는 최연소답게 순수해서 언니들을 기본적으로 매우 잘 따르면서 깝칠 때는 깨발랄하게 깝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5회에서 그것이 폭발했는데 평소에 조용하고 어른스럽고 차분해 보이는 첫째 김나영이 주사를 무서워하는 모습을 보이자 김세정이 유쾌하게 놀려대고, 강미나가 체중 관리에 들어가면서 식단 관리를 받게 되자 김세정, 김나영 언니라인이 놀리면서도 걱정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솔선수범 테스트에서는 막내가 주섬주섬 간식을 챙기기 시작하자 언니들도 따라 챙기기 시작한다. 또한 8위 호명할 때는 젤리피쉬들끼리 이런 귀여운 모습들이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김세정의 호탕한 웃음이 인상적이다 마지막으로 강미나가 소감을 시작할 때 낯선 환경에서 힘들었던 자신을 잘 챙겨줘서 언니들에게 고맙다며 오열하고 언니들은 머쓱하게 웃으며 김세정도 1위를 하고 북받쳐 오르는 감정을 누르는 게 버거워 보였는데 1위 자리에 앉기 전에 쪼르르 달려가 김나영에게 안기고 김나영은 흐뭇하게 웃으면서 받아준다.
  • 엠넷의 계약서 유출사태와 더불어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가 케이블 채널 엠넷을 운영하는 CJ와 협력관계라는 점 때문에 편집에서 이득을 본다는 의심을 산 적이 있다. 다만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문서에도 기술되어 있듯 두 회사는 계열사 등의 관계는 아니다. 인수합병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국내/해외 음반 유통 및 판매에 대한 협력관계이니 잘못된 정보를 편파적으로 믿지는 않도록 하자. 그렇다고 두 회사간의 관계가 다른 기획사들에 비해 가깝지 않다거나 업무 협조 등의 협조에 있어 용이한 점이 없음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에 방송 내내 의심하는 시선이 제법 있었던 편.
  • 3차 경연에서 파트 분배 논란이 생겼다. 분량을 산술적으로 계산한 부분을 보면 그렇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하이라이트 부분의 분배, 코러스 등을 빼보면 오서정, 윤채경 등의 연습생의 파트 분배가 코러스 수준으로 기형적으로 이뤄졌다는 의견이 주류. 의견 조율과정이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아서 섣불리 뭐라 말하기는 힘들지만 악플과 안티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파트 분배 논란에 이어 일부 병청자들이 순위 발표에서 했던 '꽃길' 얘기 등을 두고 계산적, 가식적이라는 식의 비난을 한 것은 덤. 물론 전반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연습생 중 한 명인만큼 악플과 안티 역시 그에 비례하여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으나, 이 역시 일종의 흐름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 쪽으로 여론이 조금씩 가다가 어느 순간 터질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
  • 6회에 쓰고 나왔던 모자를 시작으로 1회에 입었던 맨투맨까지 완판시키는 위엄을 보여주고 있다. 평소 OST사의 버건디색 가죽밴드 시계(OTC215961A)를 매우 즐겨 차고 다니는데 일명 '김세정 시계'로 통하는 모양. 완판녀

 

포지션

아이오아이와 구구단의 메인보컬을 맡았고 복면가왕에서 가왕전까지 오를 정도의 탄탄한 보컬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로 중저음을 맡았으며, 아이오아이에서는 유연정과 함께, 구구단에서는 해빈과 함께 맡았다. 김세정의 장점은 탄탄한 발성. 이 탄탄한 발성을 토대로 안정적인 호흡, 정확한 피치, 묵직하고 시원한 가창이 가능하다. 프로듀스 101에 등장했을 때부터 연습생들이 힘들어 했던 픽미의 고음을 음이탈 없이 완벽하게 소화해낸 바 있다. 이에 못지 않은 장점은 안정적인 라이브. 춤을 추면서도 음이탈없이 완벽한 라이브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리듬감 또한 뛰어나 곡 해석이 탁월하다.

 

꽃길 이후 창법을 바꾸고 나서는 믹스 보이스 창법을 기본으로 벨팅을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감정표현을 극대화 한다. 기존의 휘슬 레지스터 같은 탁월한 테크닉과 함께 데뷔 때부터 인정받은 '감정을 싣는 보컬'을 구사한다는 것.

 

활동

아이오아이

아이오아이 시절프로듀스 101 시즌 1에서 마침내 아이오아이로 연예계에 데뷔했다.

 

 

노래 실력이 매우 뛰어난 편으로 팀에서 포지션은 유연정과 더불어 메인보컬.

 

아이오아이의 언니라인 중의 한 명으로서 임나영이 든든한 아빠 포지션이라면 김세정은 김청하와 같이 동생 라인을 보살피는 엄마 포지션이다. 실제로 보고 있으면 동생 라인과 놀거나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을 해주고 보살피는 등 엄마 역할을 하고있다.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어머니인 듯하다. 이를 자주 방송에서 언급했고, 꽃길이라는 노래도 본인의 어머니를 위한 노래다.

 

아이오아이의 예능 치트키다. 고정 프로인 <어서옵SHOW>에서 아재들을 들었다 놨다 하거나, 예능에서 아이오아이를 홍보하거나 자기가 고정인 프로그램에 예능에 잘 나오지 않는 멤버를 직접 데리고 나온다. 김청하, 김소혜 등을 데리고 나온 뒤 본인이 팍팍 밀어준다. 실제로 김소혜는 어서옵쇼 출연이 첫 예능이다. 주로 미는 소재는 괴력소녀와 노래방 성우 목소리. 팔씨름과 허벅지 씨름에서 씨스타를 관광 태우거나 다른 예능에서 멤버들과 게임을 하면 멤버들을 관광 태우기도 한다. 최유정은 배게 싸움에서 김세정에게 카운터를 맞고 다운됐고, 김청하는 언니이지만 어서옵쇼에서 굴욕적으로 세정에게 끌려다녔으며 방송인 홍석천, 박지윤 등도 김세정에게 관광 당했다. 멤버들도 평소에는 김세정을 놀리지만 힘쓰는 게임을 들어가면 긴장한다. 하지만 전소미와의 베개 싸움에서는 도발당하고 지는 굴욕을 당하기도 했으며 뿐만 아니라 FPS게임대결에서 전소미와 대결했으나 전소미에게 진 적도 있다.

 

이렇듯 개인 활약상도 많지만 무언가를 주도해서 멤버들을 놀래키거나 계획하는 등의 활약이 많은 편이다. 예를 들자면, 5년 뒤 재결성과 임나영 몰카 등이 전부 김세정의 머리에서 나왔다. 그런데 그와 별개로 몰이 대상이 되어 자주 몰이당하기도 하는데, 하도 털털하고 솔직한 성격과 지나치게 아재스러운 리액션이 주 놀림대상이었다. 여기에 전소미와 김도연의 말에 따르면 자기들도 잘 안 하는 양갈래를 자주 하면서 어린 척 귀여운 척 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이것에 대해 자기도 소녀스럽고 어려 보이고 싶은데 너희가 너무 잘 어울려서 버겁다고 자폭 여기에 덤으로 마지막 완전체에서 맡은 파트에서 지나친 호흡 실종 현상으로 거의 숨소리마냥 야하게 들리는 탓에 야세(야한세정)라는 별명까지 추가되었다. 본인은 절대 야한 성격이 아니라고 하지만, 다른 멤버들이 춤추거나 할 때 뒤에서 뚫어져라 몸매 감상을 하거나, 나쁜 손을 시전하는 등 빼도박도 못할 증거가 넘치는지 여하튼 이런 식으로 멤버들에게 몰이를 많이 당하는 편이다.

 

마지막 콘서트 날, "이제 내일이면 아이오아이가 없어요."라고 하면서 오열했고 멤버와 팬, 부모에게 감사의 소감을 전하며 말을 마무리했고, 콘서트가 끝난 뒤에도 눈물을 멈추지 못했다. 결국, 123일 그녀가 사랑하던 아이오아이 활동이 마무리됐다. 이 때 그녀는 "아이오아이 사랑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구구단

구구단에서 3단을 맡았다. 역시 이름 세정에서 따온 것, 심볼은 '행복'을 부른다 하여 세잎클로버. 여기서는 언니라인이 아닌 동생라인에 속한다. 언니라인에 속했던 아이오아이에서는 본인이 든든한 언니 역할을 해야 했지만, 구구단에서는 동생라인에 속하기에 장난을 좋아하는 동생 같은 모습을 많이 보인다. 하지만 소속사가 구구단 활동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임으로 인해 큰 인지도를 쌓지 못하고 2020년 마지막날에 그룹이 해체하게 되면서 구구단 활동은 끝을 맞게 된다.구구단이 해체하던 날,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심경을 담은 글을 게시하였다. 몇 년을 함께했던 멤버들을 향한 애정이 느껴졌고, 담담하게 썼지만 늘 그렇듯 이별에 대한 아쉬움과 눈물을 삼켰을 거라고 보인다.

 

출연작품

드라마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활동
2016년
KBS 2
 
마음의 소리
신혼부부
특별출연
2017년
학교 2017
라은호
주연
2019년
너의 노래를 들려줘
홍이영
2020년
OCN
경이로운 소문
도하나
2022년
SBS
사내맞선
신하리
오늘의 웹툰
온마음
2023년
OCN
경이로운 소문 2
도하나

 

학교 2017 라은호

 

너의 노래를 들려줘 홍이영

 

경이로운 소문 도하나

 

사내맞선 신하리

 

오늘의 웹툰 온마음

 

뮤지컬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20년
귀환
이해성
 
2021년
레드북
안나 노크

 

레드북 안나

 

수상 경력

날짜
시상식명
수상 부문
작품
2013년
날짜불명
제22회 경기도 청소년 연극제
최우수 연기상
브리튼을 구출하라
2017년
10월 27일
제1회 더 서울 어워즈
인기상
학교 2017
12월 30일
SBS 연예대상
베스트 챌린지상
정글의 법칙
12월 31일
KBS 연기대상
여자 신인상
학교 2017
2018년
7월 24일
제16회 올해의 브랜드 대상
여자연기돌
 
2019년
12월 17일
제18회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여자 연기돌
 
12월 31일
KBS 연기대상
K-드라마 한류스타상
너의 노래를 들려줘
2021년
4월 27일
제6회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연기돌(여자)
 
9월 19일
제19회 올해의 브랜드 대상
멀티테이너(여)
 
2022년
5월 3일
제7회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연기돌(여)
 
9월 2일
제20회 올해의 브랜드 대상
연기돌(여)
 
12월 13일
제 7회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DCM 인기상 여자 부문
 
베스트 액터
 
12월 31일
SBS 연기대상
베스트 커플상
(with 안효섭)
사내맞선
미니시리즈 코미디/로맨스 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
사내맞선
오늘의 웹툰

 

가요 프로그램 1위

총 2회 1위
날짜
방송명
곡명
비고
2016년
11월 30일
 쇼챔피언
꽃길
솔로 첫 1위
2020년
3월 24일
 더 쇼
화분
아이오아이 활동 종료 후 첫 1위

 

여담

  • 김제 만경초등학교 재학 시절 장래희망을 가수라고 쓴 문집의 그림 속 무대 모습이 Fingertips 무대와 매우 흡사하여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유튜브에 2016년 2월에 업로드된 고등학생때 학우들과 알바천국 광고 패러디 영상을 보면 중간에 왕뚜껑을 닦는 모습, 흡사 런닝맨과 비슷한 환경(방에 들어가거나 나가면서 뛰어다니는 장면), 교복을 입으며 연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왕뚜껑 광고모델(I.O.I로서 참여), <런닝맨> 게스트 출연, 알바천국 광고모델, <학교 2017> 주인공을 이루었다고 언급된 댓글을 볼 수 있다.
  • 나카모리 아키나의 1980년대 시절과 외모가 닮았다는 말이 있다. 특히 3번째 사진 공교롭게도 나카모리 아키나는 당시 자국 내 최고의 아이돌로 꼽혔다는 점에서 묘한 기시감을 들게 만든다. 외모 뿐만 아니라 굉장히 허스키한 목소리와 가창력을 인정받은 가수라는 점에서도 꽤나 통하는 측면이 있다.
  • SBS 프로그램 빅픽처 패밀리에서 등산하는 와중에 원조 투머치토커를 입담으로 밀어버리는 위엄을 보여줬다. 원조로부터 투머치토커 2호기라는 별명을 얻은 건 덤.
  • 아이오아이 활동 당시 다른 멤버들과 함께 왕뚜껑 CF를 찍은 적이 있었는데 남들 다 얌전하게 그릇을 내려놓을 때 혼자만 내동댕이치듯이 내려놓으면서 아재 이미지를 보여줬다. "누가누가 맛있게 먹나~" 라는 걸쭉한 추임새는 덤. 세정은 2분 44초부터 나온다.
  • 프로듀스 101 1회에서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한 것처럼 닮은꼴 유명인이 상당히 많은 편. 웃는 모습이 놀라우리만큼 만화가 이말년과 닮았다. 웃는 모습이 민아, 눈웃음과 아재스러움이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의 주인공 나봉선과 똑같다는 이야기도 있다. 젝스키스 이재진, 김소현, 혜리, 강민경도 닮았다는 얘기도 나온다. 또 백종원, 첸과도 상당히 닮은 편이다.
  • 프로듀스 101 당시 콘셉트 평가에서 팀이 3위를 한 것 빼고는 프로그램 안에서 죄다 A, 1위를 찍었고, 팬 투표에서도 2위 밖으로 밀린 적이 없는 괴력을 과시했다. 전소미와 더불어 모든 회차에서 데뷔권에 든 연습생이며, 평균 순위는 1.63등으로 1.88등의 전소미보다도 더 좋다.
  • <K팝 스타 시즌2> 출연 당시에 디시인사이드를 잠깐 했었다. 쌍꺼풀이 아주 진한 편이라서 한때 쌍꺼풀 성형 논란이 있었으나 본인의 장렬한 자폭으로 논란을 종식시켰다. 3월 30일 <해피투게더 시즌3>에서 자진납세했다.
  • 디시인사이드에 마이너 갤러리가 개설되었는데 이 갤러리가 2016년 3월 2일에 정식 갤러리로 승격했다. 언젠가부터 갤러리 이용자들은 세정 팬들인 스스로를 지칭하여 '꽃기사'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이 단어를 지어준 것은 EXID 갤러리의 어느 유저라고. 이제는 세정 본인이 직접 팬들을 꽃기사라고 부르는 편.
  • 평소 '시'를 쓰는 게 취미라고 한다. 말을 할 때 어휘력이 남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는 모양으로, 본인도 자신이 쓰는 어휘가 노숙한 이유가 여기 있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고교 시절에 쓴 "연꽃"이라는 시가 소개되기도 했다.
  • 실물을 본 사람들의 의견에 따르면 화면에 잡히는 것처럼 항상 생글생글 웃는 상이라고 한다. 어느 직관러에 따르면 마치 탈을 쓴 것 같았다고. 가끔은 늘 너무 과하게 웃고 있어 안쓰럽고 감정노동이 지나친 것 같다는 우려 섞인 시선도 있다. 실제 사진을 찾아보면 안 웃고 있는 사진이 거의 없다. 그런데도 게임 CF 촬영 때 복부를 노출하는 의상을 입게 되자 돼지국밥을 먹었기 때문에 배가 나온 것처럼 보일 수 있다면서 열심히 운동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를 본 퀸갤러들은 짠한 마음이 들었다고 한다.
  • 스탠바이 I.O.I에서 루트에서 수학을 포기했다고 한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 의외로 웃지 않을 때는 인상이 약간 차가워 보이는 편. 그래서 의도적으로 항상 웃는 얼굴을 유지하는 면도 있는 듯하다. 실제로 카라의 한승연이나 TWICE의 다현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고, 예능에서 이런 고충을 토로했던 적이 있다. 다만 이 점은 세정 본인이 스스로를 '천의 얼굴, 팔색조'로 소개했던 것처럼 활용하기에 따라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참고로 시대회, 도대회에서 개인 부문 최우수 연기상도 수상했다고 한다.
  • 아이오아이 미니 1집 활동 기간 중 6월에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걸그룹 멤버로 데뷔한다는 기사와 솔로로 데뷔한다는 기사가 떴으나, 소속사인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는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는 내용의 반박 기사를 냈다. 그 후 I.O.I의 미니 1집 공식 활동이 마무리된지 3일째인 6월 7일,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는 김세정이 강미나와 함께 6월 말 데뷔 예정인 자사 걸그룹 최종 멤버로 합류했음을 공식 발표했다.
  • 2016년 kt wiz 초청 시구자로서 시구했다. 다만 좋아하는 야구 팀은 한화 이글스를 좋아한다고 한다.
  • 몸매가 좋다. 후술할 것처럼 근육이 많기도 하고, 글래머한 몸매도 소유하고 있다. 
  • 아이오아이 때부터 건강돌로 급부상한 아이돌이다. 일단 근육이 많다. 한 피지컬 하던 걸그룹인 씨스타를 상대로 팔씨름 4연승, 허벅지 씨름 2연승으로 모두 이겨버린 것도 있고, 이후 각종 짤들을 통해 적토마, 힘세정적인 면모를 많이 보여줬다. 후술하는 힘 관련 수많은 에피소드 참조. 믿기 힘든 괴력 덕분에 어렸을때 고생을 많이 했다는 이유로 생활 근육이 쌓인게 아닌가 하는 설도 있었다. 다만 본인은 의외로 이러한 면이 콤플렉스였다고 하며, 이 때문인지 현재는 팔을 비롯해 근육이 상당히 많이 빠진 편이다.
  • <주간 아이돌>에 구구단과 함께 출연했을 때도 괴력 소녀의 모습을 보여 줬다. 클로징 즈음에 데프콘을 업어보고 싶다고 했는데 데프콘이 클로징에서 업고 퇴장해 보자고 한 것. 그리고 실제로 데프콘을 업었다. 그리고 <SNL 코리아 시즌7>에서 김준현까지 업었다. 2019년 ~ 2020년에는 안영미를 업고 볼링 스트라이크를 치고, 복면가왕에서는 오나미와 유지애를 한꺼번에 업었으며, 재재 역시 가볍게 들었다.
  • 아리랑 TV <After School Club>에 구구단 전 멤버가 출연했을 때, 해외 팬의 요청에 의해 16KG 장력의 문구용 악력기를 손에 쥐게 되었다. 또래들 중 힘이 세다고 하는 미나의 경우 악력기를 어느 정도는 접을 수 있었지만 생각보다 힘들다고 얘기했으며 악력이 약한 미미의 경우 악력기를 전혀 접지 못했다. 하지만 세정은 전혀 힘든 표정을 짓지 않고 악력기를 완전히 접은 뒤 목표였던 5초를 가볍게 버텼으며 이후 악력기를 자유자재로 폈다 접으며 어깨춤까지 추는 여유를 보여줬다. 비록 손목에 손가락을 거는 핸디캡을 주긴 하지만 전현무, 조충현, 지코 등 남자 연예인들과의 팔씨름에서도 선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박명수에게는 손vs손으로 해서 엄청난 대접전 끝에 이기기까지 했다. 걸그룹들에게는 새끼손가락으로 두 손에 대고 한다거나 강미나에게도 두 손가락을 손목에 걸고 이겼다. 이렇다보니 대한민국의 여자 연예인 중에서는 같은 체급 안에서는 아예 비슷한 수준조차 없는 정도로 가장 힘이 세다.
  • 팔 힘만 엄청나게 강한 게 아니라 학창시절에 육상부 출신이었기 때문에 달리기도 굉장히 빠른 편이다. 100미터를 16초대에 주파할 정도.
  • KBS2 <어서옵SHOW>에서 나온 자작 시의 내용으로는 이미 구구단이라는 팀명에 포기했다는 듯하다. 시 전문은 다음과 같다. "설마했는데, 아니기를 바랐는데, 당신의 선택이기에 이젠 수긍합니다. 이제는 어느새 익숙해졌네요. 팀명 구구단."
  • 탕수육-부먹 vs 찍먹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한 적이 있는데 찹쌀 탕수육은 부먹, 일반 탕수육은 찍먹이라고 한다.
  • 어렸을 때 부모가 이혼해서 한동안 외가에서 성장했다고 한다. 아버지와는 6살 때부터 연락 없이 지내다가, 중3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연락하면서 지낸다고 한다. <프로듀스 101>에서 "엄마, 오빠 꽃길만 걷게 해줄게"라고 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을 듯.
  • <어서옵SHOW>에서 부른 정채연과 김세정이 부모에게 쓴 편지를 보고 지코가 20분 동안 즉석에서 작곡 작사하고 정채연과 같이 부른 '꽃길'이 호평을 받았다. 많은 능력자들이 장인력을 발휘해 리믹스하거나 앨범 커버를 만들었으며 결국 <어서옵SHOW>가 폐지된 후에야 정식 음원으로 선보일 수 있었던 점이 아쉽다.
  • 소속 그룹마다 성향이 좀 다르다. 구구단 내에서는 멤버들에게 스킨쉽하는 것과 그에 대한 멤버들의 반응을 즐기는 장난꾸러기 동생 이미지라면, 아이오아이 내에서는 듬직한 언니 이미지에 가깝다. 아무래도 구구단에서는 중간이지만(생일순으로 5번째), 아이오아이에서 언니라인이기 때문일 지도. 그리고 멘트나 소개 등 거의 실질적으로 나영과 함께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 <말하는대로>에서 처음 아이오아이를 했을 때의 심경도 말했는데 처음에는 끝이 정해진 만큼 적당한 선의 정만 주려고 했지만 자신의 내면을 보고 지금은 그 누구보다 멤버들을 사랑한다면서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해체를 생각하면서 운 적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노래를 하던 중 다 끝내지 못하고 울고 말았는데 "아이오아이 멤버들과 헤어지기 싫네요."를 말하며 울었기에 많은 팬들의 가슴을 안타깝게 했다.
  • 아이오아이로서 마지막으로 촬영한 아는 형님에서도 임나영을 속이는 몰카를 계획해 놓고, 먼저 울음이 터진 적도 있다.
  • 쇼챔피언에서 꽃길로 1위를 거두면서, 데뷔년도에 그룹 1위와 솔로 1위를 둘 다 경험한 아이돌이 되었다. 정작 구구단은 더 쇼에서 7차례 1위 후보에 올랐지만 1위에 실패했다.
  • 꽃놀이패 촬영 당시에는 휴대폰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래서 이메일로 연락했다고. 소속사에서 구구단이 1위를 하면 지급하겠다고 한다.
  • 아재 세정이라는 별명이 말해주듯 평소 멤버들에게 짓궂은 장난을 자주 칠 정도로 성격이 밝지만 은근히 여린 성격이기도 하다. 프로듀스 101 최종회에서 전소미와 최종 1위 발표를 남겨두고 울상이 된 소미와는 달리 세정은 애써 담담하게 웃음을 유지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최종 2위로 선정되어 소감을 발표하던 중 소속사 가족들을 이야기하면서 결국 참아 온 울음이 터져 버렸다. 아이오아이 초기 활동과 구구단에서의 활동 때는 명랑하게 웃고 화통했다면, I.O.I의 후반기 활동 때는 트레이드 마크인 웃음도 사라지고 잘 우는 등 어두운 모습을 보여 팬들이 많이 당황하기도 했다. 마지막 콘서트 때도 멤버들이 소감을 담담히 얘기하던 중, 본인의 차례에 말을 거의 한 마디도 못하고 울기만 했고, 이걸 본 멤버들 역시 세정을 따라서 울었다. 후일담에 따르면 멤버들이 담담히 소감을 말하려 했으나, 세정이 우는 장면에 같이 울게 됐다고. 가정환경의 영향인지 성격상 슬프거나, 힘든 일에도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I.O.I 시절 멤버들에게 감정 표현을 잘하지 못해 후회한 적이 있다고 하거나, 슬플 때에도 실감을 잘 못해서 남들은 다 울 때 혼자만 웃고 있기도 해 속상한 적도 있었다고. 현재는 이 점을 많이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려 노력 중이라고 한다.
  • 아이오아이의 활동이 끝난 후 많이 힘들어했던 것으로 보인다. <주먹쥐고 뱃고동>에서 아이오아이의 멤버였던 김도연과의 통화에서 '보고 싶어'라는 제시어를 듣는 미션 수행 중에 '어 왜 슬퍼지지'라며 시무룩한 모습을 보인 적이 있으며 해피투게더 시즌3에서는 아이오아이 해체 후 심적으로 많이 힘들어했는데 김희철의 격려에 일어설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비슷한 형식으로 데뷔한 워너원에게도 지금의 멤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했으면 좋겠다고 발언을 한 적이 있다.
  • 시력이 각각 -4.0 -5.0이다.(근시) 이렇기에 평상시에는 안경을 쓰고 생활한다고 한다. 안경 쓴 사진 모음 송지효와 비슷한 느낌을 보여줄 때도 있다. 컬링이 유명해지고 나서는 안경선배로 유명한 김은정을 꽤 많이 닮았다는 얘기도 있다.
  • 드라마 <학교 2017> 촬영 이후 라식 수술을 했으며, 예능 프로그램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출연 당시 라식 수술을 앞두고 렌즈가 아닌 안경을 착용한 모습으로 나왔었다. 이후 서든어택 팬미팅(2017 0924) 행사장에서 라식 수술 결과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낸 적이 있다. 라식 수술 이전에는 굉장히 두꺼운 렌즈의 안경을 착용했었으며, 어서옵SHOW에 출연했을 당시 노홍철, 이서진 등이 안경으로 불 피워도 되겠다는 농담을 하기도 했었다.
  • 솔로 가수 민서와 대학교 같은 과 동기이다.
  • 사용 중인 휴대 전화는 iPhone 14 Pro.
  • IZ*ONE 출신 야부키 나코가 세정의 팬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엠카 이후 첫 만남을 가진 모양.
  • IVE의 원영은 프로듀스 48에 출연할 당시 힘들 때마다 '꽃길'을 자주 들었다고 이수지의 가요광장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
  • 아육대와 다양한 예능에서 압도적 신체적 능력으로 인해 대형 커뮤니티와 SNS 여담으로 '태릉이 연예계에 뺏긴 인재'라는 얘기를 듣고 있다. 전무후무한 데뷔 연도에 '솔로로도 그룹으로도 1위한 아이돌'이란 명성을 앞지를 정도의 태릉돌의 명성을 얻고 있다.
  • 처음 좋아한 남자 아이돌은 2PM이고 그 중에서 택연의 팬이었다고 한다.
  • 페이스북에 함필규라는 사용자가 댓글을 남겨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심지어 김세정 본인도 이 밈을 알고 있다. 
김세정... 몸매 노래 얼굴 다 가진 여자... 하지만 강릉함씨 32대손인 나 함필규는 가지지 못했지.
  • 친분이 있는 연상의 남자 연예인들을 형님이라고 부른다. 범인은 바로 너에 함께 출연하면서 가까워진 김종민, 조세호, 세훈, 드라마 학교 2017을 함께 촬영했던 배우 김정현에게도 형이라고 부른 적이 있다. 본인의 성격이 워낙 털털하고 붙임성이 좋다 보니 호칭도 형이라고 친근하게 부르는 듯.
  • 2020년 상반기에 독립을 했다고 한다. 덕분에 나 혼자 산다에도 출연했다. 내일은 미스터트롯을 즐겨보는 모양. 그리고 나 혼자 산다에서 밝히길, 통장이 무려 9개나 된다고 한다. 통장을 일상 생활용, 저축용, 부모님 용돈, 적금 2개 등 용도별로 분리했다고 한다.
  • 최근 들어 가장 친해지고 싶은 아이돌은 IZ*ONE이라고 한다. 여러 곳에서 아이즈원과 친해지고 싶다고 언급한다. 또 곡 주고 싶다고도 한다. 이후 직접적으로 곡을 준 건 아니지만 2021년 1월 이채연이 자신의 생일을 맞아 ‘SKYLINE’을 커버하는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이 올라온 후 김세정은 자신의 인스타스토리를 통해 이채연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 이마 길이가 10cm라고 한다. 2016년 12월 4일에 출연한 아는 형님 아이오아이 Part.II에서 잰 결과. 세정은 경악하면서 "아이고 큰 일 났네에..."라고 하기도..
  • 이 날 밝히길, 이마에 주름도 생겼다고 한다. "늘 내 삶 속에 묻어있다."고. 이때 이수근이 "이 정도면 황비홍"이라고. 그래서, 2019년 3월 30일에 세 번째로 나왔던 아는 형님 2교시에는 아예 그녀를 위한 문제가 나왔었다. 그 정답은 황비홍. 하지만, 황비홍에게 앞머리를 만들어준 효민으로 인해 정무문이라는 오답이 나와버렸다.
  • 김세정 본인이 지은 노래인 두치따치송을 이용한 사이다 광고를 촬영했다.
  • TWICE의 지효와 절친이라고 한다.
  • 티아라의 지연과 친분이 있다. 드라마 <너의 노래를 들려줘>에서 친해졌으며,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주고받거나 만나서 10시간 동안 수다를 떨기도 한다.
  • 최근 걸그룹 드림캐쳐 멤버들과 친해진 걸로 보인다. 드림캐쳐와는 단톡방도 있으며 본인이 말하길 가장 먼저 본인의 집에 놀러올 것 같은 분들이 드림캐쳐라고 말했다.
  • 웹툰 겟백을 좋아한다.
  • 2019년 3월 30일, 아는 형님에 173회에 출연을 해서, 아이오아이 활동 당시에는 어느 후배 아이돌 멤버가 "선배님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하더니 아이오아이 활동이 끝난 뒤에는 그냥 무시하고 지나쳐서 속상하다는 말을 남겼다. 이에 시청자들은 그 멤버가 누군지 아이오아이 데뷔 이후와 구구단 데뷔 전 사이에 데뷔한 그룹들 중 한 그룹이라고 추측을 했었다. 다만, 김세정 본인이 원하지 않기에 추측은 하지 말 것.
  • 아이오아이 멤버 중에서 아는 형님에 가장 많이 출연한 연예인이다. 아이오아이로 23회, 53회로 두 번, 구구단의 세정으로 활동중이던 173회, 257회 두 번 해서 총 네 번이나 나왔다. 참고로 많아야 두어 번 나온 사람도 있는데, 김세정은 네 번이나 나왔다는 것.
  • 국내외에서 최고 로맨틱 코미디로 부상한 사내맞선에 주인공으로 출연중이나 12부작으로 짧기 때문인지 시즌 2를 원하는 해외팬들이 많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