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월드컵 E조 3라운드 결과
(일본 스페인 16강 진출)
E조 2라운드 결과
E조 1라운드 결과
E조 5경기 일본 vs 스페인 결과
https://maybethere.tistory.com/5157
일본은 이 경기의 승리로 아시아 최초로 원정 월드컵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하였고, 동시에 월드컵 통산 7승으로 월드컵 통산 전적에서 대한민국을 앞서게 되었다.
스페인과 일본은 서로가 만족하는 거래를 성사시켰다. 스페인은 일본에게 패배하고 조 2위를 차지함으로써 16강 모로코-8강 포르투갈이라는 꿀대진을 받아들였다. 반대로 일본은 여러 기분좋은 기록들과 함께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다. 8강에서 브라질을 만나게 되는것이 걸리지만, 스페인과 달리 우승보다는 최대한 높이 올라가는것이 목적인 아시아의 일본인만큼 절대 기분나쁜 거라는 아니었다.
E조 5경기 코스타리카 vs 독일 결과
https://maybethere.tistory.com/5158
독일은 전반에 경기를 주도하며 선제골도 일찍 넣었지만, 이후에는 번번이 결정적인 찬스를 놓쳤다. 게다가 노이어의 선방으로 간신히 실점위기를 벗어나는 아슬아슬한 모습도 보이는 등, 불안하게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에는 독일이 거의 예능급 골결정력 퍼레이드를 보이며 코스타리카에게 동점골과 역전골을 연달아 허용했다. 이로 인해 한때 일본이 1위, 코스타리카가 2위로 16강에 진출하고 스페인, 독일이 탈락할 수 있는 상황이 잠깐 연출되기도 했으나, 곧 독일의 카이 하베르츠가 동점골과 역전골을 성공시켜 다시 3:2로 앞서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일본이 스페인을 2-1로 앞서면서 독일은 8골 이상 넣어야 16강이라는 절망적인 상황까지 몰렸다. 니클라스 퓔크루가 추가골을 넣어 4:2를 만들긴 했지만 사실상 16강은 물 건너간 상황. 심판 장비 이상 등으로 추가시간이 10분이나 주어졌지만 점수변화 없이 경기가 종료되었다. 결국 두 팀 모두 집에 돌아가게 되었다.
독일이 사력을 다해서 골폭죽을 터뜨렸지만, 이미 모든 것은 늦었었다.
2006년 월드컵에서 둘의 마지막 만남과 동일한 스코어가 나왔다.
E조 총평
역대급 이변이 밥먹듯이 일어난 진정한 죽음의 조로 정리할 수 있다. 일본의 깽판에 가까운 서열 파괴로 인해 3차전에서 잠시 일본과 코스타리카 진출이라는 이변의 최정점까지도 일어날 뻔했지만, 독일의 분전으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다만 어쨌든 코스타리카를 7대0이라는 압도적인 스코어로 꺾었던 스페인과의 격차를 좁히지 못한 독일은 2대회 연속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굴욕을 맛보게 되었다. 일본은 아시아 최초의 16강 연속 진출과 조별리그 조 1위로 16강 진출 기록을 세웠고 한국이 가지고 있던 월드컵 아시아 최다승(6승) 기록도 넘어섰다. 또한 아시아 최다 토너먼트 진출 타이틀 기록을 다시 한번 세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