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NewJeans 프로필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프로필/연예인

뉴진스 NewJeans 프로필

by 두용이 2022. 7. 22.
반응형

뉴진스 NewJeans 프로필

데뷔
2022년 8월 1일
(데뷔일로부터 -10일, invalid date주년)
데뷔 음반
미니 1집 
New Jeans
장르
뭄바톤, 일렉트로팝, 댄스 팝, R&B
리더
 
소속사
ADOR 
레이블
HYBE LAVELS
유통사
YG PLUS

 

 

 

2022년 8월 1일 데뷔할 예정인 

ADOR 소속의 대한민국의 5인조 다국적 걸그룹이다.

 

 

 

멤버

김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이혜인
2004. (18세)
2004. (18세)
2005. 04. 11. (17세)
2006. (16세)
2008. 04. 21. (14세)
한국
베트남
한국 ㅣ 호주
한국
한국

 

베트남 국적 하니

 

고양이상 이혜인

 

비쥬얼멤 김민지

 

호주 혼혈멤 다니엘

애기 때 레인보우 유치원 나옴

 

 

 

뮤직비디오

Attention' Official MV (Performance ver.)

https://youtu.be/x8RIixqumUc

 

 

민희진 프로필

출생
1979년 2월 (42세)
국적
대한민국
본관
 여흥 민씨 (驪興 閔氏)
학력
 서울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학 / 학사)
직업
비주얼&아트디렉터, 그래픽 디자이너
경력
 SM Creative Director (2002년 ~ 2019년)
HYBE CBO (2019년 ~ 2021년)
별명
미니진, 대퓨님
현직
ADOR (CEO)
소속
ADOR

 

대한민국 기업인. 

ADOR의 설립자 겸 CEO이다.

 

방송

https://youtu.be/Lt-oFzP88zg

 

역대 최초 예능 출연이며,

 HYBE 건물 에어컨 때문에

억울하게 욕먹었던 사연과 

ADOR에서 데뷔 예정인

걸그룹 NewJeans 멤버들 육아 일화 등을 소개했고,

다음과 같은 어록들을 남겼다.

"업계에서 (내가 아닌) 남이 말해줬을 때

듣기 좋았던 단어가 '세계관'과 '아티스트'이다.",

"엔터업계에 일하면서 

이건 될 거다라고 생각해서 했는데

안 된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

"아이돌 트렌드는 정,반,합 3단계로 전개가 된다. 

헤겔이 괜히 그런 논리를 만든게 아니다!"

 

평가

2000년대 SM에는 보아,

2010년대의 SM에는 민희진이라 불려질 만큼

분명 회사에 대단한 공헌을 해오고 있다.

그러나 앞서 말한 다양한 시도로부터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컬러풀한 옷을 입고는

멍한 표정을 짓는 샤이니나,

보자기를 얼굴에 뒤집어쓴 에프엑스를

그녀가 아니면 어떻게 표현하겠느냐는 의견이다.

초반에는 f(x) 정규 2집 아트필름 등을 내놓으면서

아주 신선하고 고평가를 받은 요소였지만

좀처럼 멍하고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

뿌연 이미지 등이 조금씩 지적 되기 시작한다.

또 지나치게 SM의 모든 그룹에 기여해

팀들이 천편일률적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그리고 2016년 들어서는 SM 팬덤 내 사이에서 

'민희진스럽다'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지나치게 탈 K-POP적인 요소가 많아

친근감이 없어서 거부감이 든다는 말도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주간 SM'이라 불리는 'SM STATION'의 등장으로

작품들을 이전보다 많이 만나볼 기회가 생겼고,

NCT의 데뷔로 해석이 점점 더 어려운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팬들은

'민희진 감성이 묻어난다'며 비판하고 있다.

샤이니 이후로 SM은 이수만이나 유영진같은

원로 프로듀서보다 민희진 실장과 같은

파인-아트 전공의 스태프에게 일을 더 맡기면서

그들의 취향이 많이 반영된 것도 있고,

작곡진부터 촬영팀까지 현지 스태프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다보니

그 결과물은 상당히 퀄리티가 높지만

너무 이질감이 든다는 것이다.

지극히 한국적인 스타일로 전세계에서

대히트를 친 YG 소속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나,

대중성을 노려 그해 최고의 음원대박을 터트린 

JYP엔터테인먼트와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물론 이러한 방향성의 옳고 그름을 논하기는 어렵다.

분명 압도적인 퀄리티로

타 그룹의 벤치마킹까지 유도해온 것은 기본이고,

기본적인 철학없이 당장의 대중성을 좇는 것은

아이돌 그룹의 수명을 말 그대로 '당겨쓰는' 느낌으로

특히나 수명이 짧은 걸그룹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SM에도 민희진 외에 조우철, 김예민 등의

아트 디렉터 역시 작업하고 있으며

보아, 태연, 규현 등의 솔로 앨범 이미지와

소녀시대의 Lion Heart등은

조우철이 담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앞으로 민희진 외에 비쥬얼이 어떨지

SM팬덤 내에서도 지켜보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뮤직비디오의 호불호가 매우 갈린다.

Red Velvet Dumb Dumb이나 EXO의 Pathcode 등

명작들과 NCT U의 '일곱번째 감각' 역시나

발군의 감각을 보여줬던 뮤직비디오를 감안할 때

같은 디렉터가 만든 NCT 127의 '소방차' 같은 경우

꾸준히 등장하는 백인 중산층 가정,

어설픈 상징 등이 비판받아 왔고 안무보다

스토리, 세계관 위주를 선호하기 때문인지

엑소의 Lucky One, 태민의 Press Your Number 등에서

퍼포먼스 분량이 아쉽다는 평도 많았다.

하지만 태민의 다음 앨범인 MOVE에선

퍼포먼스 위주의 뮤직비디오 중에선 여태까지

볼 수 없었던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그리고 f(x) '4 Walls'처럼 안무를 전혀 삽입하지 않고

오로지 스토리로만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새로운 시도를 보인 작품도 있다.

물론 스튜디오와 의상만 바꿔가며 아무런 철학과

세계관 없이 그저 노래에 안무를 맞추는

K-POP 뮤직비디오를 SM이 따라해야 할

필요도 명분도 없으며,

SM이 분명 최전방에서

이를 타파해나가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저 스토리와 높은 퀄리티를

뮤직비디오에 담는 것이 해외 사대주의인 것은 아니니.

민디렉터와 SM 아트팀이 그룹의 앨범에

어느정도의 기여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 적어도 "이미 해당 그룹에게 주어진

청사진과 컨셉, 그리고 매 앨범의 개별 컨셉과

수록된 곡들"에 날선 감각과

세련된 비쥬얼아트를 입혀온 것은 분명하다.

즉, 아트의 호불호는 사실 SM 전체에서

해당 그룹에 설정한 청사진 혹은

개별앨범의 호불호와 구별하기가

대단히 어렵다는 것이다.

예로 f(x)의 청사진이란 두말할 필요없이

특이하나 이를 "종잡을 수가 없고

대중성을 포기한 일"로 볼 수도,

"그룹의 초기부터 치밀하게 계획된 팀,

현재 활동하는 그룹 중 가장 세련된 음악과

탄탄한 스토리적~음악적세계관을

구성한 팀"으로 볼 수도 있다.

간단히 말해 컨셉이 호불호를 유발했으나

아트웍이 호불호를 유발한 것으로 착각을 하거나

혹은 그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SM 특유의 음악적·스토리적 철학과

세계관(컨셉)을 살리면서도

대중성과의 기가 막힌 타협점을 찾는 것이

바로 SM 전체가 고민하는 지점이고 팬들이 원하는 지점이다.

 

여담

  • 2022년에 가장 기대되는 K-POP 걸그룹 1위로 선정되었다. ADOR 대표인 민희진이 제작해서 '민희진 걸그룹'으로도 많이 불린다.
  • 원래 민희진 HYBE CBO는 쏘스뮤직과 합작하여 2019년 9월부터 전 세계 16개 도시를 돌며 5만명이 넘게 지원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에서 뽑은 멤버들로 쏘스뮤직에서 2021년에 걸그룹을 데뷔시키려고 했었지만 코로나19 때문에 연기되었고, 대신에 예정보다 빨리 본인의 레이블인 ADOR를 설립하게 되어서 해당 오디션에서 직접 뽑았던 멤버들을 ADOR에서 데뷔시키게 되었다.
    • 민희진이 기획했던 오디션 홍보 영상의 마차에서 5명이 내리는 장면이 나온다.
  • 쏘스뮤직에서 물적분할한 ADOR가 설립되면서 데뷔조 멤버들 전원이 쏘스뮤직 연습생에서 ADOR로 이적하게 되었다. HYBE가 ADOR의 지분 100%를 인수해서 완전 자회사가 되었고, HYBE LABELS 특성상 데뷔 기간이 비슷한 같은 성별의 아이돌 그룹들은 묶어서 여러 콘텐츠를 진행 하는 경우가 있어서 멤버들의 이전 소속사인 쏘스뮤직에서 같은 연도에 먼저 데뷔한 LE SSERAFIM과 연계된 무대 및 콘텐츠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 같은 HYBE LABELS에서 데뷔 연도가 1년 밖에 차이 안 나고 빅히트 연습생 출신이 있다는 것도 겹쳤던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ENHYPEN이 2021년 연말 KBS 가요대축제에서 같이 무대도 하고 다큐멘터리 영상도 찍었다. 뿐만아니라 ENHYPEN은 같은 I-LAND 출신이었던 HYBE LABELS JAPAN의 &TEAM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기도 한다.
  • 2021년 7월 23일, 방탄소년단의 Permission to Dance MV에 멤버 하니, 김민지 두 명이 출연했었고, 김민지는 2019년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 홍보 영상에도 출연했으며, 해당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어 멤버 전원이 10대인 소녀들을 중심으로 기획되었다.
    • 데뷔조 멤버들은 2019년에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 및 캐스팅 등으로 뽑혔고, 2020년 초부터 약 2년간 연습했다고 한다.
  • 처음에는 쏘스뮤직과 합작 걸그룹 프로젝트로 시작했지만, 본격적으로 2021년 9월부터 ADOR 걸그룹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 2021년 12월 1일, 민희진 대표가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여 HYBE에 입사한 2019년부터 너무 잘하는 프로듀서와 이미 타이틀곡을 준비해놨다고 하고, "분명히 굉장히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심히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2022년에 데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 민희진 대표는 멤버들 부모님들과 나이가 비슷해서 너무 신기했고, 좋은 이모가 되고 싶고 좋은 엄마가 돼주고 싶다며 한 명씩 주말마다 집에 불러서 요리도 해주고 산책도 하며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으며, 멤버들이 자연스럽게 아티스트가 되는 과정을 만들어주고 싶었다고 한다.
    • 멤버들이 미숙한데 진짜 노력을 많이해서 막 병아리 같고 이뻐보였다고 한다. 그래서 '즐겁게 해보자, 그러면 굉장히 다른 바이브가 나올거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 2022년 1월 7일, 다른 인물을 통해 New Jeans라는 상표가 우회 등록되었다.
    • 'New Jeans' 뜻은 새 청바지,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겠다'로 알려져있다.
  • 2022년 3월 11일, 민희진 대표이사는 미국의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체 '버라이어티'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영향을 미친 여성 리스트에 선정되었으며, 소감으로 "감사하다. 어도어 신규 걸그룹 기획·제작에 올인(All-in)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전 세계 팬들에게 새로운 취향과 화두를 제시할 수 있는 차별화된 걸그룹을 선보이겠다."라고 포부를 밝히면서 2022년 3분기에 ADOR의 첫번째 걸그룹 데뷔가 확정되었다.
  • 민희진 대표는 데뷔팀 지향점을 ‘숙련’보다는 ‘즐기는’에 두고 있고, 진심으로 즐기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에너지는 엄청나게 강력해서 보는 사람까지도 춤추게 만든다고 한다. 그리고 업계에서 (내가 아닌) 남이 말해줬을 때 듣기 좋았던 들은 말 중에 가장 기분 좋은 두 단어가 '세계관'과 '아티스트'라고 말했는데, 대신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설정보다 자연스러운 흐름과 복선을 좋아한다고 밝혔다. HYBE에서 진행하는 웹툰 및 소설 세계관처럼 오리지널 스토리에 맞춰가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상상할 수 있는 세계관을 더 중요시 해서 ADOR 소속 아티스트는 웹툰 세계관 같은 것이 안 나올 가능성이 더 크다.
  • ADOR 음악 총괄 프로듀서는 민희진 대표가 굉장히 인정하고 신뢰하는 분으로 선택했다고 한다.
  • 멤버 전원이 한국어, 영어를 모두 구사할 수 있다고 한다. 데뷔 전 민희진 대표가 한국 걸그룹한테 굳이 '한국어를 할 줄 안다'고 표현한 것으로 보아 외국인 멤버가 포함되어 있는 다국적 걸그룹으로 추정되었다. 실제로 베트남 출신 하니, 한국-호주의 이중국적인 다니엘이 공개되었다.
  • HYBE의 타 부서 구성원분들이 ADOR 데뷔조 연습생들은 인사도 잘하고 참 예의 바르다고 칭찬했다고 한다.
  • 위위아뜰리에의 스텝들이 민희진 대표를 팔로우 하고 있어서 데뷔조의 샵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2022년 7월 1일, 3분기가 시작되자마자 ADOR 걸그룹 관련 자료가 공식 인스타에 올라왔다.
    • 7월 22일에 ADOR 걸그룹 첫 콘텐츠 공개를 예고했다.
    • 멤버 수를 의미하는 5 마리의 토끼가 각각 초록색, 흰색, 핑크색, 하늘색, 노란색 등의 색상들을 가지며 눈동자에 '♡'가 있고, 순서대로 같은 방향을 향해 롤러스케이트를 타고 있으며 그중에 센터에 있는 핑크색 토끼와 막내인듯한 마지막 노란색 토끼 두 마리는 불꽃 같은 아우라를 내뿜고 있다.
  • Attention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후, SM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f(x)와 샤이니의 느낌이 난다는 의견들이 상당히 많다. 실제로 민희진은 이 두 그룹에 많은 기여와 공을 들였으며 이 두 그룹의 느낌이 남으로써 NewJeans가 '민희진의 이데아에 사는 다섯 소녀들'이라는 평도 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