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적 사고의 오류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병원ㅣ질병ㅣ질환/⭐️오은영 정신계 정신건강의학과

자동적 사고의 오류

by 두용이 2022. 4. 3.
반응형

자동적 사고의 오류

1. 전부 아니면 전무의 사고 : 완벽하게 성공하지 않으면 실패한거야

2. 재앙화 (점쟁이 오류) : 미래를 부정적으로 예상

3. 긍정적인 면의 평가절하 : 내가 성공한 것은 운이 좋아서야

4. 감정적 추론 : 실패자라고 느낀다

5. 명명하기 : 나는 실패자야. 그는 좋지 않아.

6. 과장/축소 : 부정적인 것을 강조하고 긍정적인 면은 축소

7. 정신적 여과 : 전체보다 세세한 것으로 평가 관심

8. 독심술 : 현실적인 것을 배제하고 타인의 생각을 알고 있다고 믿음

9. 지나친 일반화 : 싹쓸이식 부정적 결론 

10. 자기 탓 : 그 사람이 나에게 퉁명스럽게 대했던 것은 내가 무엇인가 잘못했기 때문이야

11. 당위전술 : 내가 실수한다는 것은 끔직한 일이다. 나는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

12. 터널시야: 어떤 상황의 부정적인 면만 본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