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골절 간호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병원ㅣ질병ㅣ질환/근골격계 정형외과

고관절 골절 간호

by 두용이 2021. 5. 29.
반응형

고관절 골절

- 강한 외부 힘이 작용해서 고관절 뼈의 연결이 절단되는 것

- 노인의 골절은 주로 골다공증을 기반으로 한 낙상에 의해 발생

- 엉덩이 관절 주위의 골절

 

 원인 

 

고령, 하지 기능 부전, 시력 장애, 골다공증, 저체중, 보조기 사용, 알코올 섭취 등에 의해 유발

 

 증상

 

서혜부와 대퇴부의 통증, 움직임의 제한, 뼈가 부러지는 소리 등이 나타남

 
 치료 및 간호 


가. 골다공증에 대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한다.

 

나. 낙상을 예방한다.

 

다. 집안의 조명을 밝게 하고, 전기코드, 전깃줄, 낮은 가구, 화분 등 걸려 넘어질 수 있는 물건 등을 치운다.

 

라. 욕실에서 신발을 신도록 하고, 샤워기, 욕조의 안팎, 화장실 근처에 손잡이를 설치한다.

 

마. 욕조와 샤워실에서는 미끄럽지 않게 매트를 깐다.

 

바. 계단 끝에 미끄럼 방지 발판과 난간을 설치하고 조명을 밝게 한다.

 

사. 바닥에 흘린 것은 즉시 닦아 준다.

 

아. 발에 맞는 낮고 넓은 굽과 고무바닥으로 된 신발을 신고, 헐겁게 늘어지는 옷과 긴 옷은 가구나 문고리, 조리기구에 걸릴 수 있으므로 피한다.

 

자. 현기증이나 정신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의 복용은 피한다.

 

차. 균형을 유지하고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고 고관절 보호대를 착용한다.

 

 

고관절 골절의 예방

① 스트레칭과 꾸준한 운동으로 낙상 예방 : 낙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신체적 조건을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근육의 유연성을 강화시키는 스트레칭 운동을 꾸준히 하며, 하지 근력 약화를 방지하기 위한 대퇴사두근 강화 훈련이나 보행 연습이 있다. 또한 시력 약화 요실금, 어지러움증의 증세가 있는 경우 해당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낙상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

 

② 골다공증의 예방 또는 치료 : 일단 넘어지더라도 뼈의 강도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면 골절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영양, 운동, 약물치료,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질환(예 - 당뇨병, 신장 질환 등)의 치료 등의 방법이 있다. 영양 섭취는 적절한 단백질과 무기질의 섭취가 필요하며 예방 및 치료 약물에는 비타민 D, 칼슘, 에스트로겐 등의 호르몬 치료, 칼시토닌,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물이나 부갑상선 호르몬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