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핀 팝핀 논란, 더현대 행사취소 요구 빗발 (모니카 사이버 불링)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이슈/📺 스우파 스걸파 스맨파

팝핀 팝핀 논란, 더현대 행사취소 요구 빗발 (모니카 사이버 불링)

by 두용이 2021. 11. 25.
반응형

팝핀 팝핀 논란, 행사취소 요구 빗발

댄서 모니카를 집단 저격한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더현대 서울점 고객 게시판에는

25일 현재 오는 12월 4일 더현대 서울점에서 열리는

‘스페셜 쇼케이스’(SPECUAL SHOWCASE)의

행사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실제로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해

행사를 취소해달라는 항의전화 또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모니카 저격 댄서들의 행사취소 요구

해당 행사의 취소를 요구하는 항의가 이어지는 이유는

이날 열리는 행사에 모니카를 집단 저격한 이들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모니카를 대표적으로 저격했던 댄서 호안이

직접 홍보한 행사이기도 하다.

 

 

댄서 호안은

앞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팝핀 댄스’라고 한

모니카의 발언을 지적하며

“팝핑이라는 정확한 명칭으로 사용한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이어 “팝핑이든, 팝핀이든 무슨 상관이냐고 할 수 있지만

십수년 동안 팝핑이라는 춤을 팝핀이라고 쓰고 있기에

그 정보에 대한 아쉬움이 항상 있었다”며

“수많은 분들의 춤에 대한 관심이 큰 지금,

이런 상황이 아쉽고 슬픈 마음”이라고 했다.

‘스우파’ 팬들은 호안을 직접 지목해

그를 비롯해 댄서들에 대한 비판 성명을 냈다.

 

https://maybethere.tistory.com/2418

 

팝핀 팝핀 논란, 스우파 갤러리 성명문

스우파 갤러리 성명문

maybethere.tistory.com

 

행사 담당자랑 통화

(스우파 갤러리)

2번 거쳐서 담당자랑 통화했고
백화점 관련이라기보단 브랜드 관련 행사라고 설명해주심
그리고 '스우파'와 연계된 행사로 기획한거래 이부분 녹음도 함

지금 상황을 잘 몰랐어서 기사 찾아보는 중이래
122명의 댄서들이 1명을 상대로 집단 사이버불링을 가해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고 여론이 안 좋다고 설명 드렸고
특히 주동자가 포함돼 있어 더 반응이 좋지 않다고 말했더니 누구냐고 해서 그분 닉네임 말해드림

백화점 내에서도 사회적 이슈가 있는 인플루언서는 피하고 싶은 분위기래
다른 담당자와 사태 파악 후 회의한댔음

항의 많이 ㄱㄱ

 

사이버 불링한지 모르는 댄서들

문제는 주동자격인 호안을 비롯한 댄서들이

폭력을 행하고도 그게 폭력이지조차 모르는 상황이

참 아이러니하다는 것이다.

 

다행히 모니카는 SNS에 이와 관련된 발언은 없고

무심한 듯 해서 다행인 것 같다.

 

모니카 인스타

 

사이버 불링

사이버 폭력이라는 카테고리에 속한 소수적 개념으로 보편적으로는 인터넷 상의 집단괴롭힘을 뜻하는 신조어. 불링은 학교폭력 연구의 선구자인 노르웨이 베르겐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 올베우스가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개념으로, 한 학생 소속 집단 내의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또래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소외당하거나 배척당하고 부정적 명칭이 부과되며 구성원으로서 역할수행에 제약을 받는 등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해를 입히는 일련의 언어적 · 신체적 공격 행동을 말한다. 사이버라는 개념이 들어간 것은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1990년대부터 이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앞서 말한 괴롭힘을 연결하여 사이버 불링이라고 표현했지만 사실 통신매체를 이용한 모든 것이 사이버라고 할 수 있다.

일종의 힘의 불균형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권력형 범죄 행위라는 특성을 띄고 있어 주로 몰이가 동반되며 약하거나 소수고 입지가 적은 사람은 저지르기 힘들다. 사실 모든 범죄가 안 그런 게 어딨겠냐마는 절도, 폭행, 사기 등은 약자라도 얼마든지 성립될 수 있지만 사이버 불링은 힘의 불균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가해하기 불가능한 행위다. 그리고 지식의 수준이 낮은 경우도 사이버 불링이 힘들다. 인터넷을 잘 사용할 줄 모르는 고령층은 사이버 불링을 거의 못한다. 대신 소문으로 죽인다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다수의 네티즌이 특정 인물에게 과도하고 비이성적인 비난을 퍼붓는 행위다. 게시판, 댓글 등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이용되지만 주로 SNS가 유동인구가 많은 터라 SNS 상의 폭력 인구가 많은 편이다. 또 다른 하나는 학교 폭력의 사이버 형태다. 이 경우 "떼카" "방폭" "카톡감옥" 이라는 은어를 사용하며 아예 카페를 만들어서 한 명을 지정하고 비방하는 행위도 이루어지고 있다.

만약 대상의 잘못이 객관적으로 명확하고, 잘못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예의를 갖춘 뒤 욕설이나 비하표현이 아닌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여 합리적인 비판을 가한다면, 다수가 한 명을 대상으로 발언한다 해도 사이버 불링이라고는 볼 수 없다. 연속성이나 지속성, 다수가 참여한 괴롭힘이 없을 경우 이는 형법에서도 단순 의사표현으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누군가를 특정할수있는 통화내역, 실명, 이름, 사진, 유튜브 방송 등으로 특정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타격을 줄 생각이라면 경찰이 온다. 2021년은 법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사이트가 법이 개정된거나 마찬가지라 절대로 통하지 않는다.

특히 네이버는 위에서처럼 잘못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예의를 갖춘 뒤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여 합리적인 비판을 가해도 잘못을 저지른 쪽이 자살할 가능성이 있으면 그 글을 삭제하게 됐다. 물론 반대급부로 누군가를 괴롭히기 위한 글을 복구해달라는 요청은 묵살된다. 그리고 그런 부류의 글도 누적되면 계정이 정지될수있다고 한다. 진워렌버핏 자살 사건 때문에 똑같은 일이 네이버에서 터지면 네이버도 큰 타격을 입기때문에 절대로 안봐준다고 직접 공표했다.

2021년에는 혜린이 자살 사건덕분에 더더욱 사이버 불링에 강력한 법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 문서와 관련된 가해자들이 반달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으니 문제가 없는 구절이 지워지거나 변경되면 신고하자. 변경하거나 지워질시의 코멘트가 상대를 비하한다면 무조건 신고하자. 대표적으로 슈퍼주니어 팬클럽 E.L.F.의 사이버 불링 사건에 있던 자살사건같은 경우 2007년에 일어난 사건이나 진워렌버핏 자살 사건의 영향으로 가해자로 추정되는 계정이 반달을 저질렀다.

그리고 사이버 불링의 위험성은 지금도 적을것이 부족할 정도인데 이 행위가 범죄가 아니라고 하거나 실제 있던 사건등을 지우는 반달러들이 나온다면 그들의 목적은 이 행위를 하고 싶어서 안달이 난 예비 범죄자들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현재 아래에 있는 행위중에 아기 유산을 일으킨 정배우의 존재가 지금도 불안요소가 되어있다. 특히 정배우는 자기 문서 일부를 삭제요청하려고 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