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Measles) :: 외시경실
본문 바로가기
🏥 병원ㅣ질병ㅣ질환/소아청소년과

홍역(Measles)

by 두용이 2021. 5. 23.
반응형

홍역(Measles)

 

원인 : 홍역 바이러스(measles virus)

 

감염경로 : 비말감염

 
잠복기 : 7~21일(평균 10~12일)


호발 연령 : 12개월~5세

 
진단 : 코플릭(Koplick) 반점, 다핵성 거대세포

 

⑥ 증상

 

가. 전구기(카타르기) : 전염력이 강한 시기(3~5일)로서 발열(38~40℃), 식욕 감퇴, 기침, 결막염의 증세가 나타난다. 특징은 이때 입안의 점막에 좁쌀만한 크기의 수포성 코플릭 반점(Koplick's spot)이 나타난다. 인후 점막의 분비물에 바이러스(Virus)에 의해 변화된 세포가 검출된다.

 

나. 발진기 : 발진이 목 뒤, 귀 아래에서 시작하여 얼굴, 몸통, 팔, 다리 순서로 퍼지고 손바닥이나 발바닥에도 발생하여, 발진은 3일 이상 지속된다. 이때 열이 가장 높고 기침이 심하다.


합병증 : 중이염, 기관지폐렴, 기관지염, 설사 등

 
치료 :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설파제와 항생제 투여, 진정제 투여(고열에 의한 경련 치료), 산소 공급 및 수액 공급, 영양 공급(소화가 잘 되며 열량이 풍부한 유동식)

 
간호 돕기

 

가. 환아 격리 : 격리실은 조용하며 밝은 조명을 피하거나 커튼을 쳐서 어둡게 만들어 준다. 호흡곤란을 감소시키도록 충분한 습도를 유지시키고, 병실에 들어갈 때 마스크를 착용한다.

 

나. 구생위생 :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칫솔질과 구강 청정제를 사용하여 위생에 주의를 기울인다.

 

다. 회복기 : 어린이는 해열 후 조금씩 운동을 허락하고 1~2일 후 등교하도록 한다.

 

예방 : 격리, MMR백신을 생후 12~15개월, 만 4~6세에 접종, 홍역 유행 시에는 생후 6~11개월에 MMR백신 가속 접종

코플릭 반점(Koplick's spot)

홍역 환자의 볼 안쪽이나 잇몸 따위에 생기는 붉은 테를 두른 흰 반점. 홍역의 조기 진단에 중요하다. 미국의 소아과 의사 코플릭(Koplik, H.)이 발견하였다. 

 

설파제

설폰아마이드제 및 설포기를 갖는 화학 요법제를 통틀어 이르는 말. 화농성 질환과 거의 모든 세균성 질환의 치료에 쓰며, 넓은 뜻으로는 이뇨 강압제와 혈당 강하제를 포함한다.

 

MMR백신

홍역(measles), 볼거리로 알려진 유행성 이하선염(mumps), 풍진(rubella)의 영문명 첫글자를 따서 명명되었다. 홍역 · 볼거리 · 풍진을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백신으로, 닭의 배아세포에서 배양하는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