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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 간호학 개요] 2 보건교육 03 보건교육 방법 summary

by 두용이 2021.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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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건교육

 

01 보건교육의 개념

02 보건교육의 계획 및 평가

03 보건교육 방법

 

교육방법 선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학습 목표의 난이도(내용과 수준), 교육 대상자 수(크기), 교육 실시 장소 및 시설, 교육에 참가한 대상자들의 교육 정도, 교육 시간과 시기, 교육자의 학습지도 기술이 있다.

 

교육자 중심의 보건교육

 

일방적 교육 방법

 

1. 종류 : 강의, 비디오 · 영화 상영, 게시, 전달, 회람, 포스터, 광고, 라디오, TV, 신문 논설, 녹음기 사용 등

2. 장단점 

ㄱ. 장점 : 시간과 경비가 절약되며, 일시에 많은 사람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할 때 편리하다.

ㄴ. 단점 : 왕래식 방법에 비해 설득력이 덜하고, 피교육자의 교육 정도를 파악할 수 없으며, 피교육자는 수동적이다.

 

왕래식 교육 방법

 

1. 종류 : 집단토의, 면접, 연극실험, 시범교육, 분단토의, 교수 강습회 등

2. 장단점

ㄱ. 장점 : 일반적 방법에 비해 효과적이다.

ㄴ. 단점 :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된다.

 

대상 중심의 보건교육

 

개별 교육

개별교육은 보건교육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며 개별지도를 위해 사용되는 수단은 면접이다.

 

1. 면담(면접)의 특성 :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면담자와의 신뢰감 형성으로, 면접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 시 피면담자의 이야기를 잘 청취하는 태도이다.

 

2. 면담 시 주의 사항

- 피면담자의 신뢰를 얻도록 피면접자의 말을 경청한다.

- 말과 태도를 신중하게 하여 상대방에게 믿음과 신뢰를 갖게 한다.

- 피상담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 현재의 문제만을 가지고 공감대를 가지도록 노력한다.

- 자유롭게 의사표시하도록 조용한 상담 분위기를 조성한다.

- 피상담자가 스스로 말할 있을 때까지 대답을 강요하지 않는다.

- 피상담자가 부정적 감정의 표시를 잘 수용하도록 한다.

- 상담자가 피상담자에게 지도하듯이 지시 명령하지 않도록 한다.

- 현재의 문제에서 주제가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

- 전문용어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는다.

- 직접적인 질문은 피하고, 주로 듣는 위치에 있도록 한다.

 

3. 효과적인 면담 · 청취를 위한 교려 사항

- 피면담자가 도중에 잠깐씩 중지하는 점에 관심을 기울인다.

- 지나친 간섭 혹은 잦은 간섭을 피한다.

- 피면담자가 대화를 계속 할 수 있도록 가끔 반응을 나타내어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피면담자가 알 수 있도록 피면담자를 정면으로 보는 자세, 얼굴 표정 및 적당한 몸짓 등을 취한다.

- 좋은 청취자가 되어야 한다.

- 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유머가 필요하다.

- 비판적인 태도는 갖지 않는다. 

- 전문 영역에 대한 지식과 자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4. 면접 중 질문을 할 시기 : 화제의 방향이 빗나갔을 때, 피면담자가 문제를 혼돈하고 있을 때,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얻으려고 할 때, 면접자가 피면담자가 하고 있는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5. 면접시 효과적인 대화방법

- 대상자가 주제에서 이탈할 때는 이끌어 준다.

- 대상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 주고 불필요한 칭찬은 금한다.

- 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어휘를 쓴다.

 

집단교육

 

1. 강의(Lecture) 

 

강의의 장점 : 비교적 적은 경비로 많은 인원의 행동을 변화시켜서 그릇된 보건 습관 변경 가능,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 전달 가능, 비용과 시간 절약

 

강의(강연회)의 고려 사항 : 주의를 집중, 흥미있게 하도록 노력, 학습자와 시선을 마주 볼 수 있도록 하며, 학습 분위기 좋게 유지, 강의 내용 정리 · 요약

 

2. 그룹토의(집단토의, Group discussion)

 

한 그룹은 10~20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 방법은 사회자 능력에 따라 그 효과가 좌우됨

 

장점 : 민주적 회의 능력 길러 줌, 대상자들의 능동적 참여, 양보와 협력하는 사회성 배양, 의사 전달 능력의 배양, 학습 의욕 높여 줌

 

3. 심포지엄(Sympossium) : 어떤 문제의 여러 면을 다루기 위해 2~5명의 전문가가 각자의 의견을 1인 10~15분 정도 발표하고 사회자가 전문 지식이 있는 청중을 공개 토론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방법, 다양한 지식과 경험 공유, 보통 강연자와 청중은 모두 전문인으로 구성

 

4. 패널토의(Panel discussion, 배심토의) : 어떤 주제에 관하여 상반된 의견을 가진 전문가 4~7명이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토의 진행 후 전문 지식이 없는 청중과 질의응답을 통해 결론을 얻는 방법

 

5. 분단토의(Buzz session) : 참여자의 수가 많을 경우 전원의 의견을 상호 교환하기 위하여 전체를 수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시키고 다시 전체 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

 

6.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흐흠으로 창의성을 활용할 수 있고, 제공된 아이디어의 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나 토의 초점이 어긋날 수 있고, 시간이 많이 소모될 수 있음

예) 10~12명의 청소년이 혼전 임심이나 성폭력에 대해 토론하는 경우

 

7. 세미나(Seminar) : 토의, 연구 및 선정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집회 형태로, 참가자 모두가 새로운 어떤 것을 발견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유도 토의

 

8. 시범교육(Demonstration) : 실무에 적용이 가능하며 현실적으로 교육 내용을 실천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칫솔질이나 손씻기 방법, 만성 신부전 환자의 가정에서 복막투석 방법

 

9. 역할극(Role Play) : 교육 대상자들이 다른 사람의 역을 해 봄으로써 실제 그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입장이나 처지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

 

10. 견학(Field visit) : 교육 장소를 실제 현장으로 옮겨 직접 관찰하고 경험하여 목표한 학습의 효과를 유도하려는 방법

 

11. 전시교육(Exhibition) : 보건 및 보건 관리 홍보 활동을 위한 전시일 때 전시용 변보판의 설치 장소는 주민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 좋음

 

- 홍보활동 : 국가 차원에서 보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단기간 내에 국민 지지를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 홍보를 위한 벽보판 설치 : 지역사회 주민의 왕래가 빈번한 곳에 한다.

 

매체를 중심으로 한 보건교육 

매체의 선정 기준 : 보건교육 내용에 대한 적합성, 대상자의 발달 수준에 대한 적합성, 교육자의 활동 가능성과 용의성, 교육 상황에 대한 적합성, 교육 매체의 손상 시 추후 관리 서비스의 체제, 구입 경비의 적절성과 충분성, 사용 지침서의 마련 등

 

매체의 특성

ㄱ. 대중을 단시간에 교육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매체는 TV, 라디오와 신문이다.

ㄴ. 급성 감염병 발생 시 대중매체는 가장 효과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알릴 수 있다.

예) 급성 감염병 만연 시 효과적인 보건교육방법

 

보건교육 매체 선정기준 : 보건교육 내용에 대한 적합성, 대상자의 발달수준에 대한 적합성, 교육자의 활동 가능성과 용이성, 교육상황에 대한 적합성, 교육매체의 손상 시 추후 관리 서비스의 체제, 구입 경비의 적절성과 충분성, 사용지침서의 마련 등

 

매체의 장점 : 이해하기가 쉬우며,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매체의 단점 : 값이 비싸고 일방적 전달이므로 개인의 상태가 고려될 수 없다.

 

매체의 종류

ㄱ. 실물 : 구체적 · 직접적인 입체적 관찰을 할 수 있고, 모든 학습자에게 직접 사용을 시범할 수 있다.

ㄴ. 모형 : 실제와 가까운 유사물 묘사(예) 인슐린 주사 교육 시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 역동적 학습 가능, 공간 점유, 이동 불편, 시간의 소모, 고비용 

ㄷ. 비디오테이프 : 실제 상황을 대비한 대리 경험, 재생 및 수정 가능, 반복 학습 가능, 테이프 제작 시 많은 시간과 경비 소요

ㄹ. OHP(투시환등기) :  미리 교육 자료를 준비할 수 있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학생은 화면을 보지만 교사는 학생을 바라보면서 교육할 수 있어 교사와 학습자의 시선이 계속 일치하게 되어 상호작용 및 주의 집중에 도움이 됨

ㅁ. 라디오와 신문, 방송 : 지역사회 내의 대규모 주민들에게 전달이 가능함

예) 농촌 지역의 풍진 · 홍역 유행 시 예방 교육

 

TV : 건강에 대한 태도 및 행위를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대규모 국민들에게 전달 가능함

 

보건교육 시 간호조무사의 역할

시범교육 시 간호사를 도와 함께 실시, 교육에 필요한 설비 · 기구 · 재료 준비, 대상자들의 태도 · 문제점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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