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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 간호학 개요] 2 보건교육 02 보건교육의 계획 및 평가 summary

by 두용이 2021.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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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건교육

 

01 보건교육의 개념

02 보건교육의 계획 및 평가

03 보건교육 방법

 

보건교육 계획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보건교육의 계획과 추진에 지침이 되는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보건교육의 계획은 보건사업 전체의 일부분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② 대상 주민의 실정에 맞는 보건교육을 실시한다.  
③ 보건교육 후 반드시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평가를 토대로 하여 재계획을 수립한다.

 

보건교육 평가

 

평가단계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 결과 판정 → 결과의 재적용

 

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의 형태

 

ㄱ. 절대평가 - 목표 지향 평가

미리 도달할 목표를 설정해 놓고 교육을 실시한 후에 목표에 도달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ㄴ. 상대평가 - 기준 지향 평가

학습자의 학습 결과를 미리 만들어 놓은 기준(척도)에 비추어 보아 그것이 기준보다 높다 낮다를 판정하는 방법

 

 

교육활동에 따른 평가의 형태

 

ㄱ. 진단평가 : 교육활동 전 과정에서 대상자들의 학습 결함이나 실패의 근본적 원인을 발견해 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 

예)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폭력 및 흡연 예방을 위해 보건 교육 실시 전 평가

 

ㄴ. 형성평가 : 보건교육 시 학습자들의 이해 정도와 참여 정도 파악 및 학습자들의 수업 능력 · 태도 · 학습방법 등을 확인함으로써 학습 곤란의 교정, 학습 행동 강화, 교육자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ㄷ. 총괄평가 : 학습 과제나 교육 내용이 다 끝난 다음에 실시하는 대상자 학업 성취 수준을 총합적으로 확인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보건교육 실시 절차

 

1. 도입 : 중심적인 교육 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대상자들과 관계 형성을 하고 주의를 집중시키며 학습동기를 높여 주어 대상자들이 본격적인 교육을 받는 전개 단계로 이행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예) 금연 보건교육 시 폐암 사진 준비

 

2. 전개 : 교육의 중심이 되는 단계로 강의 본론을 실제로 전달하여 본격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3. 종결 : 교육한 주요 개념을 요약해 주고 교육의 주요 개념을 대상자들이 이해했는지를 질문을 통하여 점검하는 단계이다.

 

보건교육의 평가방법

 

1. 설문지

2. 기록과 보고

3. 여론조사

4. 사진, 통계 자료

5. 필기시험

6. 면접과 회합

7. 문제 토의

8. 가상 상황이나 모형 등의 이용

9. 관찰법

예) 임산부들에게 신생아 목욕법 실시 후 평가, 당뇨병 환자 대상의 인슐린 자가 주사교육 시행 후 기술 평가 

 

관찰 시 유의할 사항

 

- 적절한 기록 방법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 관찰한 행동 표본이 전체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 관찰 시의 상황과 조건 등을 고려해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 관찰자가 객관성을 가져야 한다.

- 관찰 전에 어떤 행위를 언제, 어떤 기준에 의해 관찰하고 기록할 것인가 상세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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