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간호학 개요] 3 아동 간호 01 성장과 발달 summary :: 외시경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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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간호학 개요] 3 아동 간호 01 성장과 발달 summary

by 두용이 2021.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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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동 간호

 

01 성장과 발달

02 신생아 간호

03 고위험 신생아 간호

04 영아 간호

05 유아 간호

06 입원한 어린이 간호

 

01 성장과 발달

 

· 성장(growth) : 양적인 변화, 세포의 수와 크기, 세포의 분화, 무게 증가 예) 체중, 키, 골격의 변화

 

· 성숙(maturation) : 유전적인 소인에 의해 영향받으며 비교적 훈련이나 경험과 관계없이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성장과정, 시간 또는 연령에 따른 개체변화 예) 2차 성징, 3개월이 지나면 뒤집고, 기고, 걷고, 유치가 나고, 점차 기능이 유능화 되는 것 등

 

· 분화(differentiation) : 초기 세포와 구조가 구체적이고 특징적인 속성으로 변화되고 체계적으로 수정되는 생물학적 과정

 

· 발달(development) : 기술과 기능에 있어서의 점진적인 증가, 성장과 발달을 동의어로 사용하기도 함

 

성장 · 발달의 개념

 

· 출생 전기(수정~출생) : 어머니 자궁 내에서 태아의 신체조직이 구성되고 발달하는 시기

 

· 영아기(출생~1세) : 중추신경계가 성숙 - 근육 조정력 나아짐, 시각 · 청각 · 미각 발달, 생후 6~8개월경 낯선 사람에게 두려움, 어머니의 질적이고 일관성 있는 돌봄을 통해 신뢰감을 형성

 

· 유아기(1세~3세) : 영아기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느려짐, 걸음마, 자존감에 기초하여 자아통제를 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이 형성되는 시기

 

· 학령 전기(3~6세) : 전신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발달, 상상력이 풍부해 주위 환경을 탐색하며 환경에 적응, 친구와의 사회화, 성 역할, 성 유형이 뚜렷이 구분

 

· 학령기(아동기, 6~12세) : 서열화, 공간 추론, 탈중심화, 위계의 유목화, 보존 개념, 수평의 위계, 전이의 추론

 

· 청소년기(사춘기, 12~18세) : 이차성징, 이성에 대해 관심, 정체감 형성

 

· 성인 초기(청년기, 18~40세) : 부모로부터 독립, 배우자와 가족 형성, 직업인

 

· 성인 중기(중년기, 40~60세) : 가장 생산적인 시기

 

· 노인기(60세 이상) : 신체 기능 감퇴, 사별, 고독감

 

성장 · 발달의 원리

 

· 복합성 : 인간 성장 · 발달은 상호 관련된 복합적인 과정

 

· 양적이며 질적인 변화 과정 : 생후 2년 동안 영아의 신체적 발달은 매우 큰 변화를 나타냄

 

· 연속성 : 비가역적이고 예측 가능하며 계속적으로 되돌려질 수 없음

 

· 일정한 방향 : 성장 · 발달은 규칙적인 양상

- 두미법칙 : 머리부터 발끝 방향

- 근원법칙 : 신체 중심에서 말초 방향

- 일반적 운동에서 특수 운동으로

 

· 주기적인 성장 속도

 

· 성장 속도와 형태

 

· 신체의 각 부분은 성장 속도가 다르다.

 

· 개인차

 

· 결정적 시기

 

성장 · 발달의 영향 요인

 

· 유전

 

· 기질

 

· 환경 : 산전 환경(태내 환경), 산후 환경

 

성장 · 발달의 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 포로이트의 심리 성적 이론 - 인성의 발달 강조

- 본능(id) :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

- 자아(ego) : 합리성이나 상식적 이성으로 만족

- 초자아(superego) : 사회적으로 승인된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자신의 가치체계에 내면화시키는 것

-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구강기(생후 약 1) 성감대()
항문기(1~3) 성감대(항문)
남근기(3~6) 성감대(성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잠복기(6~12) 성적 온화기
생식기(12~성인기) 성적 성숙기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관점

- 프로이트의 이론을 수정 확대시켜 설명

- 에릭슨의 사회적 발달

영아기(0~1) 신뢰감 대 불신감
유아기(1~3) 자율성 대 수치감
학령전기(3~6) 자발성 대 죄책감
학동기(6~12) 근면성 대 열등감
청소년기(12~18)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돈
성인 초기(18~40) 친밀성 대 고립감
중년기(40~60) 생산성 대 침체성
노년기(60세 이상)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피아제의 인지발달 관점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4단계

단계 연령 특징
감각운동기 출생~2 감각운동기 영아의 세계에 대한 지식은 감각과 운동기술에 의존하며, 이 시기 말경 정신적 표상이 나타난다.
전조작기 2~7 전조작기 유아들은 위 세계를 표상하기 위하여 언어나 수와 같은 상징을 어허게 사용하는지 배운다. 그러나 자신의 관점에서만 주위 세계를 이해하는 한계점이 있다.
구체적 조작기 7~11, 12 구체적 조작기 아동들은 논리적 조작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대상에 한해서 이들 논리들을 적용할 수 있다.
형식적 조작기 11,12세 이후 청년이나 성인은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가설적 상황을 설정하고 가능한 것에 대하여 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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