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간호학) 간호 인간 건강
간호
III 간호의 영역
1 건강과 안녕 증진
안녕은 삶의 질을 강화하고 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활동과 행위에 관여하는 과정이다. 간호사는 건강하거나 아픈 대상자들의 안녕을 증진시킨다. 즉, 간호사는 영양과 신체적 성장 증진, 약물과 알코올 남용 예방, 흡연 제한, 가정과 직장에서 사고와 손상 예방 등 건강한 생활방식을 강화하는 개인적 · 지역적 활동을 한다.
2 질병 예방
질병 예방의 목표는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질병을 예방하는 간호활동에는 예방접종, 산전간호, 영아간호, 성매개질환 예방 등이 있다.
ex> 여성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3 건강회복
아픈 대상자에게 초점을 두고 질병의 조기발견에서부터 회복기 동안 대상자를 돕는 행위
- 약물투여, 목욕, 특수시술 및 치료 등 아픈 사람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하는 것
- 혈압측정, 잠혈검사 등 진단검사나 사정절차를 수행하는 것
4 임종자를 위한 돌봄
대상자들이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가능한 한 편안하도록 돕고 가족이 대상자의 죽음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IV 간호사의 역할
돌봄제공자
간호대상자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대상자를 신체적 · 심리적으로 돕는 활동이다.
교육자
대상자가 건강을 유지, 회복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건강관리방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옹호자 advocator
대상자를 보호하려고 행동하는 역할이다.
의사소통자
대상자의 관계에서 필수적이며 간호사와 다른 의료팀과의 협력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변화촉진자
대상자들이 자신들의 행동을 수정하도록 도울 때의 역할이다.
또한 간호사는 임상간호체계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
지도자 reader
관리자 administrator
간호사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간호를 관리한다. 간호사는 간호활동들을 보조인력이나 다른 간호사에게 위임하고 감독하며 그들이 수행한 것을 평가한다.
사례관리자
사례관리계획의 효과성을 측정하고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학제 간 건강관리팀과 함께 일한다.
연구자
간호사는 대상자 간호를 증진시키기 위해 임상연구를 한다.
V 간호사의 역할과 활동분야
1 병원 간호사
2 보건직 공무원
1) 보건 간호사
보건간호사는 전국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이다.
2)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은 농어촌지역에 설치된 보건지료소에서 근무한다.
3) 정부부처 보건직 공무원
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하고, 정부부처(보건복지부, 식약청, 법무부 및 교육청) 등에서 보건관련(보건, 위생)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사를 말한다.
3 교육자
1) 보건 교사
간호학과의 교직과정 이수 자격자를 전체 정원의 10%로 제한하고 있다.
4 간호 행정가
1) 간호관리자
간호단위관리자(수간호사), 간호과장, 간호부장, 간호본부장, 간호부원장 등 재직하는 의료기관에 따라 최고관리자의 직급은 다르지만 각각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2) 보험심사간호사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며 효율적인 진료비 청구 및 심사관리, 의료서비스의 적정성 평가 업무를 한다.
5 전문간호사
13개 분야
6 조산사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조산수습과정(1년)을 마치고 조산사 국가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받음
7 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기관인증평가원 등이 있다.
8 간호장교
9 개업 간호사
조산원, 노인요양시설, 산후조리원 등을 개업하여 경영할 수 있다.
VI 전문직으로서의 간호
플렉스너(Flexner, 1915) 전문직의 특성
- 신체적인 업무보다는 정신적인 업무를 수행하며 고도의 책임감을 수반한다.
- 연구를 통해 정련되고 발굴된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 이론적이면서도 실천적이다.
- 고도로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 구성원들은 전문단체를 결성하고 강한 결속력을 가진다.
- 이타주의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고 대중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1 전문직으로서 간호의 특성
1) 자율성
자율성은 내적인 일이나 개인의 업무 행위에 있어서 사회적 통제로부터 자유로움을 의미한다.
2) 윤리강령
간호사의 자율적인 통제의 표준을 사회에 알리고 구성원들에게 지키도록 권유하기 위함이다.
3) 전문교육
2011년 4월 29일 간호교육 4년학제 일원화의 내용을 담은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 통과
4) 전문 단체
국제간호협의회(ICN)
5) 전문지식
전문직은 실무수행의 기초가 되는 전문지식이 있어야 하며
6) 종사기간
평생 종사하는 특성
7) 사회 봉사
로저스(Rogers) - 사회에 봉사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
8) 자격규제
간호사의 면허는 「의료법」 제7조(간호사의 면허)
2 전문간호사
1) 전문간호사의 정의
전문간호사란 대학교육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고
우리나라 대한간호협회의 정의 -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증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서 해당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의료기관과 지역사회 내에서 간호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에게 상급수준의 전문가적 간호를 제공하는 자
2) 전문간호사의 역할
전문분야에서 대상자에게 전문적 간호를 제공하고, 환자와 가족, 일반 간호사, 간호학생을 교육하며, 기존의 연구결과를 간호현장에 적용하고 간호문제를 발견하여 연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의룡니이나 직원들과의 관계를 협동적으로 이끌고, 업무현장에 대한 관리를 수행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위원회에 참여하여 간호전문직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3) 전문간호사 교육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인 대학원에서 2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마친 자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인간
I 간호에서의 인간관
간호의 대상자 - 인간
간호에서 바라보는 인간관 - 두 가지 측면
실용주의적 경향 - 특수구성론적 관점
현상학적 접근방법과 함께 실존주의 사상에 크게 영향을 받은 통합적 관점
특수구성론적 관점은 인간을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개체로 파악
인간의 행위는 인과관계의 선상에서 나타나거나 자극-반응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본다.
통합적 관점은 분리될 수 없는 통합된 전체로서 능동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고 본다.
나이팅게일 | 환경 |
페플로우 | 대인관계 |
핸더슨 | 14가지 기본요구 - 메슬로우 욕구 이론 |
간호이론가들이 보는 인간관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로서의 인간, 고유한 특성을 가지지만 고통된 기본적 요구를 가지고 있는 인간, 그리고 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대처하면서 만족스러운 행동을 선택하려는 인간으로 요약된다.
II 인간의 기본요구
자아실현 요구 |
자아존중 요구 |
사랑과 소속 요구 |
안전과 안정 요구 |
생리적 요구 |
메슬로우의 요구 단계
1 생리적 요구
생명유지에 필수적이며 산소, 수분, 영양, 수면, 체온유지, 배설, 휴식, 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안전과 안정 요구
물리적 화학적 혹은 세균 등과 같은 유해요인으로부터 신체적 안전을 보호받기를 원한다.
3 사랑과 소속 요구
사랑하고 사랑을 받고 싶은 욕구
어떤 집단의 구성원
4 자아존중 요구
자신을 존경하고 인정하고 가치 있는 존재
5 자아실현 요구
낮은 단계 요구들이 모두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구
건강
1 건강과 안녕
1 건강의 정의
세계보건기구 -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
건강에 대한 대상자의 인식을 이해
대상자와 함께 건강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간호중재를 적용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상태 회복 및 증진에 도움
2 안녕의 정의 wellness
안녕은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영적, 직업적, 환경적 요소의 균형적인 상태
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려는 태도와 행위를 의미
앤스퍼(Anspaugh, 2006)은 안녕의 7가지 구성요소를 제시
3 건강과 안녕모델
1) 스미스의 모델 - (1) 임상모델
임상모델에서 건강을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증상과 징후가 없는 상태로 아프지 않은 상태
(2) 역할수행모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개인의 능력, 즉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소유한 것으로 정의된다.
(2) 적응모델
건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것으로 정의한다.
(4) 행복모델
건강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건강은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한 상태로 정의한다.
2) 매개체-숙주-환경 모델
레벨과 클라크의 생태학적 모델
매개체-숙주- 환경의 역동적 관계에 좌우
매개체 -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는 요소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기계적, 신체적, 사회심리학적 스트레스원을 말한다.
숙주 - 매개체에 의해 감염되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살아 있는 생물, 즉 대상자이다.
환경 -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3) 건강-질병 연속선
건강과 질병은 각각 이분적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속선상에서 계속 변화하는 것이다.
(1) 던의 높은 수준의 안녕
던(Dunn, 1961)의 높은 수준의 안녕 그리드는 건강축과 환경축이 교차하는 환경 그리드를 제시하여 안녕 개념을 설명한다.
이 두 개의 축이 상호작용
- 좋은 환경 속의 높은 수준의 안녕 영역 : 최적의 건강상태를 가진 개인을 의미하며 환경은 높은 수준의 안녕을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제공한다.
- 나쁜 환경 속의 높은 수준의 안녕 : 개인은 높은 수준의 안녕을 성취할 지식, 동기 및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나 나쁜 환경(역할책임감, 재정자원의 부족, 오염된 물, 위험한 환경)에 노출
- 좋은 환경 속 보호된 나쁜 건강 : 한 가지 이상의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으나 질적인 의료 및 간호서비스와 사회적 지원과 같은 좋은 환경의 도움으로 관리가 가능한 상태
- 나쁜 환경 속 나쁜 건강 : 개인은 노화, 당뇨병 및 비만과 같은 건강문제를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있으며 환경 역시 도움이 되지 않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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