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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온라인4) 보정 모멘텀 억까골 대문가능

by 두용이 2023.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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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온라인4) 보정 모멘텀 억까골 대문가능

피파온라인4 축구게임을 최근 즐기게 되었다.

 

게임 보상이 많아서 구단가치가 올라가고 명절을 맞아 현질도 하면서 소소하게 즐기고 있다.

 

공식경기라고 자신의 티어를 나타낼 수 있는 게임 내 경기에서 이슈가 많다.

 

여기서 소위 '보정'이라고 부르는 전통적인 이슈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피파온라인4 보정

보정이 있다 없다는 논쟁은 '피파'라는 게임에 있어서 늘 함께 하던 주제였다.

 

게임에 대한 체감부터 매치되는 상대방까지 예민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구단가치나 오버롤의 차이가 월등하게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지게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실력의 차이가 아니라 다른 요소로 지게 되니 이유를 찾아야 했다. 

 

그런 요소들 중 특정 선수, 특정 팀을 저격하기도 했다.

https://maybethere.tistory.com/3932

 

루드 굴리트 프로필

루드 굴리트 프로필 이름 뤼트 휠릿 Ruud Gullit 본명 뤼디 딜 휠릿 Rudi Dil Gullit 출생 1962년 9월 1일 (59세) 네덜란드 노르트홀란트주 암스테르담 국적 네덜란드 | 수리남 신체 키 191cm / 체중 99kg 직업

maybethere.tistory.com

 

굴리트 온라인으로 부를 만큼 큰 사랑(?!)을 받았던 굴리트 선수를 비롯해 쿠르투아 선수 등이 이에 해당되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의 특정 선수들이 월드클래스급 선수보다 좋아서 이슈가 되기 했다. 이를 일컫어 '적폐민국'이라고도 부른다.

 

 

일각에서는 한국이 좋은 이유(라고 부르고 보정이라고 읽는 이유)는 양발잡이가 많은 점을 꼽기도 한다. 약발은 패스삑사리나 태클, 밸런스 등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실제 공식경기에서 당해보면, 대한민국으로 팀을 바꿀지 심각하게 고민하게 된다.

 

 

피파온라인4 키렉

피파온라인4에서는 흔히 키밀림 현상을 인풋렉 혹은 키렉이라고 불렀다. 

 

그래서 유저들은 최대한 장비를 맞추고 설정을 고쳤다.

 

개선이 많이 되었다고 하나 매번 경기가 다른 느낌으로 체감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게임마다 공인구가 다르다거나 경기장이 바뀐다.

 

 

피파온라인4 모멘텀

일단 기본적으로 모멘텀은 팀 분위기, 흐름을 선수 능력에 반영하는 시스템이다.

 

안 되는 판은 안 된다 라고 느끼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그 느낌이 진짜일 수도 있다. 현실 축구에서도 1~2골 어이없게 먹히고 나면 실점한 팀 분위기가 멘붕이라 대량 실점으로 이어지는 것을 자주 볼 있다. 이 역시도 피파와 위닝 게임상에 구현이 되어 있다.

 

예를 들어, 13-14 챔스 결승에서 레알이 라데시마를 달성할 때, 경기 내내 0:1ATM에게 지고 있다가 후반 라모스의 극적인 동점골이 들어간 이후 연장전에서 레알의 경기력이 더 좋아져 4:1로 완전히 극적으로 경기가 뒤집어 진 명장면이 나왔었다. 극적인 동점골을 넣은 후 따라간 쪽으로 경기 흐름이 넘어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잡힌 쪽에선 초조하고 불안하며 실수하기 마련이지만, 따라가는 쪽에선 힘이 생기고 몰아 붙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축구 경기의 흐름, 분위기가 게임상에 구현된 것이 모멘텀 시스템이다. 특정 상황에서 팀 분위기가 선수들의 능력에 감안되는 것이다, 이러한 모멘텀 시스템은 게임 개발진들이 이미 공식적으로 알린 내용이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 된다는 이야기는 없고 그에 대해서는 유저들 추측만 나와있다. 피온 역시도 콘솔 피파 엔진 따라가기 때문에 지금 피온은 당연히 모멘텀 적용되어 있으리라고 예상된다.

 

이러한 모멘텀 게이지가 상대보다 앞서는 때에는 선수들이 받쳐주기 때문에 적극적인 플레이를 하고, 반대로 밀리는 상황에서는 점유율을 높이면서 수비에 집중하며 모멘텀 게이지를 정상화 시켜야 좋은 플레이가 가능하다.

 

피파는 FIFA09에서도 모멘텀 시스템이 소개된 것을 찾아볼 수 있었다.

 

 

추가로 피파13 게임 스크립트 중의 일부에서는 모멘텀과 관련하여 스크립트가 짜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시간대별, 득점차별로 뭔가 나뉘는 것이 보인다. 다만 해외 포럼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것 말고도 슈팅 숫자, 유효 슈팅 비율, 키퍼 세이브, 점유율, 전술 차(공격vs역습) 등등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가 나도는 걸 찾아 볼 수 있다.

 

 

피파온라인4 억까골 or 대문가능

슛자체를 정상적으로 찼어도 소녀슛이 되거나 하늘로 솟구쳐 올라서 골 근처로 안 가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반대로 이게 왜 골이 되는지 이해 못할 정도의 골이 나오기도 한다.

 

골대에 자석이 붙었는지 차는 족족 골대를 맞추는 경우, 1번이 아니라 4~5번 이상 맞추어 화를 돋구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에 커뮤니티에서는  이 정도면 '대문가능'이라는 글들이 종종 나오게 되었다.

 

 

이런 골로 숏폼을 만드는 경우도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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